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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운동프로그램이 파킨슨병 환자의 균형, 보행 및 낙상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Virtual Reality-Based Exercise Program on Balance, Gait, and Falls Efficacy in Patients with Parkinson's Disease 원문보기

대한물리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hysical medicine, v.14 no.4, 2019년, pp.103 - 113  

김용균 (본라인의원 도수물리치료센터) ,  강순희 (한국교통대학교 물리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if virtual reality-based exercise was effective in balance, gait, and falls efficacy in patients with Parkinson's disease (PD). METHODS: Thirty patients with PD were assigned randomly to the experimental (n=15) or control groups (n=15). The experi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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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운동프로그램이 파킨슨병 환자들의 균형, 보행 및 낙상효능감에 대해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봄으로써 가상현실 운동이 파킨슨병 환자들의 신체 기능과 균형 자신감의 개선을 위한 물리치료 중재가 될 수 있는 지를 규명해보고자 한다.
  • 결론적으로 가상 현실 운동프로그램은 파킨슨병 환자의 균형, 보행 그리고 낙상효능감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운동프로그램이 파킨슨병 환자의 신체 기능 및 균형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중재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4주간의 가상현실 운동프로그램이 파킨슨병 환자의 균형, 보행 및 낙상 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가상 현실 운동프로그램은 파킨슨병 환자의 균형, 보행 그리고 낙상효능감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파킨슨병 환자에 대한 4주간의 가상 현실 운동프로그램이 균형, 보행능력, 및 낙상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보행 훈련은 선 따라서 걷기, 걸을 때 방향 전환하기 등을 10회, 5세트 시행하였다. 실험군에게 연구자가 훈련기간 동안 일반적인 물리치료 외에 다른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지 않도록 지시하였다.
  • 각 과제는 관절 위치, 동작 속도 또는 범위 등 1~10 단계의 난이도가 있고, 각 과제에서 각 대상자의 수행 성공률이 90% 이상 되면 다음 상위 레벨로 변경시켜 진행하였다. 환자가 균형을 잃고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중재자의 관찰 하에 과제가 진행되었다. 실험군에게 연구자가 훈련기간 동안 가상현실 운동 외에 다른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지 않도록 지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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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킨슨병이란? 파킨슨병은 바닥핵의 기능 부전으로 도파민이 부족하여 생기는 병증으로 알려져 있다[1]. 4대 징후로는 떨림, 경직, 운동 느림, 불량한 자세 반사로 이와 같은 징후 때문에 자세 불안정을 흔하게 호소한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은 어떤 방법으로 파킨슨병 환자의 치료에 이용되는가? 2000년대에 컴퓨터가 발달되면서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 환자의 재활에 사용되기 시작했다[7]. 가상현실은 비디오 캡쳐 시스템(video capture system)을 통하여 화면에 자신의 모습이 구현되고 화면에 보이는 과제와 상호작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8]. 이러한 방법은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게 되어 과제 수행에 동기부여와 집중력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9]. 또한 파킨슨병 환자에게 시각적 외부 자극은 강하고 빠른 반응을 만들어 낸다[10].
파킨슨병의 증상은 무엇인가? 4대 징후로는 떨림, 경직, 운동 느림, 불량한 자세 반사로 이와 같은 징후 때문에 자세 불안정을 흔하게 호소한다. 파킨슨병은 자세반사의 손상과 안정성 한계(limits of stability)의 감소로 외부 동요에 대해 적당한 반응과 타이밍에 어려움을 유발한다. 그래서 선 자세에서 균형을 방해하는 동요가 발생했을 때 적당한 대응을 하기 위해 운동 전략(movement strategies)이 이용되는 동안 나타나는 발목관절과 엉덩관절의 구부정한 자세로 인하여 움직임이 제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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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Di Monte DA, McCormack A, Petzinger G, et al. Relationship among nigrostriatal denervation, Parkinsonism, and dyskinesias in the MPTP primate model. Mov Disord. 2000;15(3):459-66. 

  2. Benatru I, Vaugoyeau M, Azulay JP. Postural disorders in Parkinson's disease. NeurophysioloClin. 2008;38(6):45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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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Olanow CW, Stern MB, Sethi K. The scientific and clinical basis for the treatment of Parkinson disease. Neurology. 2009;72(21 Supplement 4):S1-S136. 

  5. Carr JH, Shepherd RB. A motor learning model for rehabilitation of the movement-disabled. Key Issues in Neurological Physiotherapy. Melksham: Redwood Press Ltd.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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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Weiss PL, Rand D, Katz N, et al. Video capture virtual reality as a flexible and effective rehabilitation tool. J NeuroengRehabil. 2004;1(1):12. 

  9. Flynn S, Palma P, Bender A. Feasibility of using the Sony PlayStation 2 gaming platform for an individual poststroke: a case report. J neurol physther. 2007;31(4):180-9. 

  10. Seiss E, Praamstra P. Time-course of masked response priming and inhibition in Parkinson's disease. Neuropsychologia. 2006;44(6):86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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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Mendes FADS, Pompeu JE, Lobo AM, et al. Motor learning, retention and transfer after virtual-reality-based training in Parkinson's disease-effect of motor and cognitive demands of games: a longitudinal, controlled clinical study. Physiother. 2012;98(3):217-23. 

  14. Mhatre PV, Vilares I, Stibb SM, et al. Wii fit balance board playing improves balance and gait in Parkinson Disease. PMR. 2013;5(9):769-77. 

  15. Herz NB, Mehta SH, Sethi KD, et al. Nintendo Wii rehabilitation ("Wii-hab") provides benefits in Parkinson's disease. Parkinsonism RelatDisord.2013;19(11):103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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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Lindholm B, Hagell P, Hansson O, et al. Factors associated with fear of falling in people with Parkinson's disease. BMC Neurol. 2014;14(19):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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