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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컴퓨터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 프로그래밍 실기 평가의 개선 방안
Improvement of Evaluation of Programming Practice in Secondary Informatics· Computer Teacher Appointment Test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6, 2019년, pp.1 - 10  

강오한 (안동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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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고 소프트웨어 교육이 강화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는 컴퓨팅 사고력과 함께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춘 정보과 교사를 요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래밍 능력 평가를 통해 전문성 있는 예비교사가 선발될 수 있도록 정보·컴퓨터 2차 임용시험에서 실시되는 실기 평가의 개선 방안을 연구하였다. 기존 정보·컴퓨터 임용시험을 분석하고, 교수와 교사 대상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기 평가의 개선 및 확대 방안을 제안하였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프로그래밍 실기 평가의 확대가 필요하다는 응답자는 88%로 나타났다. 그리고 프로그래밍 언어, 문항 수, 시험 시간에 대한 설문에서 응답율이 가장 높은 것은 각각 C언어(51%), 5문항(66%), 2시간(56%)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s implemented and the software education is emphasized, the education field demands more informatics teachers with computational thinking and programming skills. In this thesis, we have studied ways to improve the practical evaluation of informatics·computer 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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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보 교과의 교육과정에서는 컴퓨터과학의 관점에서 문제의 해법을 설계하고 이를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는 프로그래밍 능력과 태도의 함양을 교과 성격으로 명시하고 있다. 또한 컴퓨팅 원리에 따라 문제를 추상화하여 해법을 설계하고 프로그래밍 과정을 통해 소프트웨어로 구현하여 자동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1][2][3].
  • 본 연구에서는 2차 임용시험에서 실기 평가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2차 임용시험의 출제 기준과 시도교육청별 시험 체계에 관한 내용을 조사하였다. <표 9>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한 중등교사 2차 임용시험의 출제 기준을 나타낸 것이다[6].
  • 본 연구에서는 정보‧컴퓨터 2차 임용시험에서 시행하고 있는 실기 평가에 대한 개선 및 확대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정보과에 대한 교육과정과 교과서, 1차 임용시험의 구성, 임용시험 응시현황, 임용시험에서 프로그래밍 관련 문항, 2 차 임용시험 체계를 분석하였다.
  •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실기 평가의 개선 및 확대 방안을 찾기 위해 정보 교과 교사와 컴퓨터교육과 교수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응답자는 지역 구분 없이 총 41명이며, 교사와 교수 각각 30명과 11명으로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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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컴퓨터 2차 임용시험에서 프로그래밍 실기 평가의 필요성이 확산되는 이유는? 최근 교육과정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조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는 정보 교사에게 컴퓨팅 사고력과 함께 전문적인 프로그래밍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수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정보·컴퓨터 2차 임용시험에서 프로그래밍 실기 평가의 필요성이 확산되고 있다.
1차 임용시험의 프로그래밍 관련 문항이 컴퓨팅 사고력 측정에 적합하지 않다고 답변한 비율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 이 문항에 대해 ‘그렇지 않다’라고 답변한 응답 자가 27%로 비중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이유로 시험 문항이 단순히 C 언어의 기술적인 부분(예: 포인터)을 강조한 것으로 CT에 관련된 문항이 아니라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리커드 5점 척도로 산정할 때 평균과 표준편차는 각각 3.
정보 교과의 교육과정은 어떤 것을 교과 성격으로 명시하고 있는가? 중등학교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면서 정보 교과의 교육 내용은 핵심 역량 중심으로 확대되었으며, 정보과 교사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다. 정보 교과의 교육과정에서는 컴퓨터과학의 관점에서 문제의 해법을 설계하고 이를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는 프로그래밍 능력과 태도의 함양을 교과 성격으로 명시하고 있다. 또한 컴퓨팅 원리에 따라 문제를 추상화하여 해법을 설계하고 프로그래밍 과정을 통해 소프트웨어로 구현하여 자동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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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교육부 (2015).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교육부고시 제2015-74호, 별책10. 교육부. 

  2. 김경훈 외10 (2015).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정보과 교육과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15-17. 

  3. 이은경 (2018). 정보교육의 전망과 과제: 미래 정보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1(2), 3-10. 

  4. 교육부 (2018). 2018년도 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 교육부. 

  5. 교육부 (2016). 교육부고시 제2016-106호. 교육부. 

  6.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9.07.16 검색: http://www.kice.re.kr/boardCnts/list.do?boardID10011&m040108&skice&searchStr. 

  7. 최현종 (2008). 2009년도 중등 임용고사 정보.컴퓨터 과목 출제 표준화 연구.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1), 43-49. 

  8. 이인제.김영식 (2008). 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표시과목 정보.컴퓨터의 교사 자격 기준 개발과 평가 영역 상세화 및 수업능력 평가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E 2008-6-34. 

  9. 이양락 (2016). 표시과목별 중등교사 자격기준과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 개발.보완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O 2016-3-1. 

  10. 윤성희 (2004). 중등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의 출제 문항 분석과 개선방안. 교원교육, 20(1), 386-397. 

  11. 양혜지.이원규.김자미 (2018).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과목 출제경향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1(2), 11-19. 

  12. 강오한 (2018). 정보.컴퓨터 중등교사 임용시험 기출문항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1(4), 29-37. 

  13. 김한일 (2016). 중등 정보교사의 역량모델 및 교육요구도 연구. 제주대학교 좋은컴퓨터 교육연구센터. IGCE 2015-2. 

  14. 김자미.이원규 (2016). 한일간 교사양성제도의 비교 및 현황 분석을 통한 중등 정보교사 양성제도 개선방안.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3), 35-53. 

  15. TIOBE. 2019.07.16. 검색: https://tiobe.com/tiobe-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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