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컴퓨터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 프로그래밍 실기 평가의 개선 방안 Improvement of Evaluation of Programming Practice in Secondary Informatics· Computer Teacher Appointment Test원문보기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고 소프트웨어 교육이 강화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는 컴퓨팅 사고력과 함께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춘 정보과 교사를 요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래밍 능력 평가를 통해 전문성 있는 예비교사가 선발될 수 있도록 정보·컴퓨터 2차 임용시험에서 실시되는 실기 평가의 개선 방안을 연구하였다. 기존 정보·컴퓨터 임용시험을 분석하고, 교수와 교사 대상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기 평가의 개선 및 확대 방안을 제안하였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프로그래밍 실기 평가의 확대가 필요하다는 응답자는 88%로 나타났다. 그리고 프로그래밍 언어, 문항 수, 시험 시간에 대한 설문에서 응답율이 가장 높은 것은 각각 C언어(51%), 5문항(66%), 2시간(56%)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고 소프트웨어 교육이 강화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는 컴퓨팅 사고력과 함께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춘 정보과 교사를 요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래밍 능력 평가를 통해 전문성 있는 예비교사가 선발될 수 있도록 정보·컴퓨터 2차 임용시험에서 실시되는 실기 평가의 개선 방안을 연구하였다. 기존 정보·컴퓨터 임용시험을 분석하고, 교수와 교사 대상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기 평가의 개선 및 확대 방안을 제안하였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프로그래밍 실기 평가의 확대가 필요하다는 응답자는 88%로 나타났다. 그리고 프로그래밍 언어, 문항 수, 시험 시간에 대한 설문에서 응답율이 가장 높은 것은 각각 C언어(51%), 5문항(66%), 2시간(56%)인 것으로 나타났다.
As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s implemented and the software education is emphasized, the education field demands more informatics teachers with computational thinking and programming skills. In this thesis, we have studied ways to improve the practical evaluation of informatics·computer te...
As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s implemented and the software education is emphasized, the education field demands more informatics teachers with computational thinking and programming skills. In this thesis, we have studied ways to improve the practical evaluation of informatics·computer teacher-appointment test so that a preliminary teacher can be selected through the evaluation of programming skills. We analyzed existing informatics·computer appointment tests and conducted questionnaires for professors and teachers to suggest improvement and expansion of practical skill evaluation. According to the results from the questionnaire, 88% of the respondents answered that expanding the evaluation of programming practice is necessary. In the questionnaires regarding the programming language, the number of questions, and the test time, the highest response rate was C language(51%), 5 questions(66%) and 2 hours(56%).
As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s implemented and the software education is emphasized, the education field demands more informatics teachers with computational thinking and programming skills. In this thesis, we have studied ways to improve the practical evaluation of informatics·computer teacher-appointment test so that a preliminary teacher can be selected through the evaluation of programming skills. We analyzed existing informatics·computer appointment tests and conducted questionnaires for professors and teachers to suggest improvement and expansion of practical skill evaluation. According to the results from the questionnaire, 88% of the respondents answered that expanding the evaluation of programming practice is necessary. In the questionnaires regarding the programming language, the number of questions, and the test time, the highest response rate was C language(51%), 5 questions(66%) and 2 hours(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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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정보 교과의 교육과정에서는 컴퓨터과학의 관점에서 문제의 해법을 설계하고 이를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는 프로그래밍 능력과 태도의 함양을 교과 성격으로 명시하고 있다. 또한 컴퓨팅 원리에 따라 문제를 추상화하여 해법을 설계하고 프로그래밍 과정을 통해 소프트웨어로 구현하여 자동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1][2][3].
본 연구에서는 2차 임용시험에서 실기 평가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2차 임용시험의 출제 기준과 시도교육청별 시험 체계에 관한 내용을 조사하였다. <표 9>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한 중등교사 2차 임용시험의 출제 기준을 나타낸 것이다[6].
본 연구에서는 정보‧컴퓨터 2차 임용시험에서 시행하고 있는 실기 평가에 대한 개선 및 확대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정보과에 대한 교육과정과 교과서, 1차 임용시험의 구성, 임용시험 응시현황, 임용시험에서 프로그래밍 관련 문항, 2 차 임용시험 체계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실기 평가의 개선 및 확대 방안을 찾기 위해 정보 교과 교사와 컴퓨터교육과 교수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응답자는 지역 구분 없이 총 41명이며, 교사와 교수 각각 30명과 11명으로 구성되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실기 평가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중학교 정보 교과서의 단원별 페이지 구성을 파악하고, 정보‧컴퓨터 1차 임용시험 기출문항에서 프로그램 관련 문항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2019학년도 2차 임용시험의 출제 기준, 시도교육청별 시험 체계에 관한 내용을 조사하였다. 이와 함께 전국 8개 컴퓨터교육과에서 개설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관련 교과목을 조사하고, 최근 4년 동안 시행된 임용시험에서 C언어로 출제된 문항의 점수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정보 교사와 컴퓨터교육과 교수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기 평가의 요구 분석, 1차 임용시험의 프로그래밍 관련 문항의 적합성, 실기 평가를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문항 수, 시험 시간 등 관련 내용을 조사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문제해결력과 프로그래밍 능력을 강조한 새로운 정보과 교육과정을 수용할 수 있는 유능한 교사를 선발하는 일은 교과의 정체성 확립과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기 평가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중학교 정보 교과서의 단원별 페이지 구성을 파악하고, 정보‧컴퓨터 1차 임용시험 기출문항에서 프로그램 관련 문항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2019학년도 2차 임용시험의 출제 기준, 시도교육청별 시험 체계에 관한 내용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컴퓨터 표시과목의 중등교사 2차 임용시험을 분석하고, 교사와 교수를 대상으로 실기 평가의 확대와 관련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프로그래밍 실기 평가의 개선 방안을 제안한다.
설문 응답자는 지역 구분 없이 총 41명이며, 교사와 교수 각각 30명과 11명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조사는 네이버 폼과 이 메일로 이루어졌으며, 설문지는 정보‧컴퓨터 임용 시험에서 실기 평가 확대의 필요성, 실기 평가를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문항 수, 시험 시간 등에 대해 10개 문항으로 제작하였다. 이들 중에서 실기 평가 확대의 필요성에 관련된 2개 문항은 리커드 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엑셀로 문항별 응답비율 과 평균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컴퓨터 2차 임용시험에서 시행하고 있는 실기 평가에 대한 개선 및 확대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정보과에 대한 교육과정과 교과서, 1차 임용시험의 구성, 임용시험 응시현황, 임용시험에서 프로그래밍 관련 문항, 2 차 임용시험 체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2019학년도 2차 임용시험의 출제 기준, 시도교육청별 시험 체계에 관한 내용을 조사하였다. 이와 함께 전국 8개 컴퓨터교육과에서 개설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관련 교과목을 조사하고, 최근 4년 동안 시행된 임용시험에서 C언어로 출제된 문항의 점수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실기 평가의 개선 및 확대 방안을 찾기 위해 정보 교과 교사와 컴퓨터교육과 교수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응답자는 지역 구분 없이 총 41명이며, 교사와 교수 각각 30명과 11명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조사는 네이버 폼과 이 메일로 이루어졌으며, 설문지는 정보‧컴퓨터 임용 시험에서 실기 평가 확대의 필요성, 실기 평가를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문항 수, 시험 시간 등에 대해 10개 문항으로 제작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조사는 네이버 폼과 이 메일로 이루어졌으며, 설문지는 정보‧컴퓨터 임용 시험에서 실기 평가 확대의 필요성, 실기 평가를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문항 수, 시험 시간 등에 대해 10개 문항으로 제작하였다. 이들 중에서 실기 평가 확대의 필요성에 관련된 2개 문항은 리커드 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엑셀로 문항별 응답비율 과 평균을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표 7>은 최근 4년 동안 시행된 임용시험에서 C 언어 또는 C 유사코드로 출제된 문항의 점수를 나 타낸 것이다. 13개 기본이수과목 중에서 ①프로그래밍, ②알고리즘, ③자료구조, ④운영체제 과목에 서 C언어로 진술된 문항이 출제되었다. 2018학년 도에는 처음으로 운영체제 과목에서 C언어를 사용 한 문항이 출제되었다.
학점은 15~24학점으로 개설하고 있으며, 18학점을 개설한 학과가 4개로 가장 많다. 교과목에서 학습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와 엔트리를 비롯하여 Python, C, 자바, C++ 등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1차 임용시험에서 C언어를 사용한 문항은 정보 교과의 핵심역량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되어야 한다. 그러나 기존 1차 시험의 프로그래밍 관련 문항이 컴퓨팅 사고력 측정에 적합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39%로 낮았다. 따라서 1차 시험에서 프로그래밍 관련 문항의 점수 비율을 축소하고 컴퓨팅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측정할 수 있는 실기 평가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시험 시간에 대한 기타 의견으로 4시간 이상이 제안되었다. 마지막으로 실기 문항의 출제를 주관할 기관에 대한 질문에서 교육청 공동과 KICE가 각각 응답자의 51%, 12%로 많았다.
설문조사에 대한 답변을 분석한 결과, 문항별 응답을 보면 2차 시험에서 실기 평가 점수의 비중은 30%(49%), 프로그래밍 언어는 C(51%), 문항 수는 5문항(66%), 시험 시간은 2시간(56%), 실기 문항 출제의 주관은 교육청 공동(51%)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림 4]는 “실기 시험에서 평가해야 할 것으로 가장 중요한 항목은?”에 대한 응답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실기 시험에서 평가할 항목은 문제해결력 이 55%로 가장 높으며, 이어서 전공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에 대한 평가의 필요성이 각각 22%와 23%로 나타났다. 이 문항은 기존 실기 평가가 프로그램 제작이어서 응답에서 문제해결력에 대한 비 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것일 수 있다.
기타 의견에는 실기 평가 점수의 비중을 60% 이상이 제안되었다. 실기 평가에서 사용할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질문에서 C언어와 Python이 각각 응답자의 51%, 34%로 많았다.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기타 의견으로 ‘다양한 텍스트 언어로 출제’, ‘수험생의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텍스트 기반이면 무관’의 의견이 제안되었다.
실기 평가의 필요성에 대한 질문에서 응답자의 88%가 필요한 것으로 응답하였으며, 리커드 5점 척도에서 평균이 4.39로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향후 설문 참여자 확대와 함께 전문가 집단 구성을 통한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기존 실기 평가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고, 교사 선발 지역별 상황을 고려한 실기 평가 확대 방안의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 결과는 41명의 제한된 설문 응답을 바탕으로 도출한 것이어서 이를 일반화하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향후 설문 참여자 확대와 함께 전문가 집단 구성을 통한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기존 실기 평가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고, 교사 선발 지역별 상황을 고려한 실기 평가 확대 방안의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 결과는 41명의 제한된 설문 응답을 바탕으로 도출한 것이어서 이를 일반화하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향후 설문 참여자 확대와 함께 전문가 집단 구성을 통한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임용시험에서 실기 평가의 확대를 위해 실기 평가의 필요성 분석, 1차 임용시험에서 프로그램 관련 문항 분석, 실기 평가를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문항 수, 시험 시간 등 관련 내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새로운 교육과정이 적용되고 소프트웨어 교육이 강화된 현 시점에서 전문성을 갖춘 예비교사 선발을 위해 실기 평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정보‧컴퓨터 표시과목 2차 임용시험에서 컴퓨팅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실기 평가를 수행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성을 갖춘 예비교사를 선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컴퓨터 2차 임용시험에서 프로그래밍 실기 평가의 필요성이 확산되는 이유는?
최근 교육과정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조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는 정보 교사에게 컴퓨팅 사고력과 함께 전문적인 프로그래밍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수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정보·컴퓨터 2차 임용시험에서 프로그래밍 실기 평가의 필요성이 확산되고 있다.
1차 임용시험의 프로그래밍 관련 문항이 컴퓨팅 사고력 측정에 적합하지 않다고 답변한 비율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
이 문항에 대해 ‘그렇지 않다’라고 답변한 응답 자가 27%로 비중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이유로 시험 문항이 단순히 C 언어의 기술적인 부분(예: 포인터)을 강조한 것으로 CT에 관련된 문항이 아니라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리커드 5점 척도로 산정할 때 평균과 표준편차는 각각 3.
정보 교과의 교육과정은 어떤 것을 교과 성격으로 명시하고 있는가?
중등학교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면서 정보 교과의 교육 내용은 핵심 역량 중심으로 확대되었으며, 정보과 교사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다. 정보 교과의 교육과정에서는 컴퓨터과학의 관점에서 문제의 해법을 설계하고 이를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는 프로그래밍 능력과 태도의 함양을 교과 성격으로 명시하고 있다. 또한 컴퓨팅 원리에 따라 문제를 추상화하여 해법을 설계하고 프로그래밍 과정을 통해 소프트웨어로 구현하여 자동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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