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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력 평가에 관한 시스템 매핑 기반 국내 문헌 고찰
Review of Domestic Literature Based on System Mapping for Computational Thinking Assessment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6, 2019년, pp.19 - 34  

최숙영 (우석대학교 정보보안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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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컴퓨팅을 통한 문제해결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핵심역량으로서의 컴퓨팅 사고력을 높이기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이 필수과목으로 지정되었다. 컴퓨팅 사고력을 위한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컴퓨팅 사고력 평가를 위한 적절한 도구들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동안 컴퓨팅 사고력 평가에 관한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지만, 그러한 연구들에 대한 체계적인 고찰이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수행되어온 컴퓨팅 사고력 평가에 관한 연구들을 분석하여 그 평가도구들이 기반하고 있는 선행 연구와 평가 요소, 그리고 평가 방법 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컴퓨팅 사고력 평가 방법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dven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importance of solving problems through computing has been emphasized, and software education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as a core competency has been designated as an essential subject. In order for education for computational thinking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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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에 반해 체계적 매핑방법은 핵심 질문으로 연구대상과 중재만을 고려하며 연구의 깊이 있는 평가를 하기 보다는 정리와 분류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본 연구는 체계적 매핑에 기반하여 문헌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CT의 평가 요소를 지식, 수행,태도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CT 역량의 관점에서 볼 때는 이 3가지 관점을 모두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수행되어 온 CT 평가에 관한 연구들을 대상으로 체계적 매핑 방법을 통해각 CT 평가 도구들이 기반으로 하고 있는 관련 선행연구들, 고려하고 있는 평가 요소, 평가 방법들을 분석하였다.
  • 국내 CT 평가에 관한 연구는 크게 CT 평가도구개발을 목적으로 한 연구들과 CT를 함양하기 위한 교수전략 및 방법을 설계하고 이를 적용하여 CT 함양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기존의 CT 평가도구를 이용하거나 이를 수정하여 사용하고 있는 연구들로 구분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 두 가지 관점의 연구들을 대상으로 하여 CT 평가 연구에 대한 체계적인 고찰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첫 번째 연구문제인 CT 평가를 위해 사용되고 있는 도구들이 기존의 어떤 도구를 이용하고 있는지 혹은 그 연구에서 새롭게 CT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이용하고 있다면 기존의 어떤 연구에 기반하여 개발하였는지를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질문은 두 번째 연구문제인 CT 평가를 위해 어떤 요소들을 고려하고 있는 지에 대한 연구 질문과도 관련이 된다.
  • Selby(2013)의 CT의 5가지 요소를 기반으로 하여 한 연구로 최형신(2016)의 연구가 있다[29]. 이 연구에서는 예비교사들의 CT 역량 계발을 위한 수업 설계 및 적용 후 CT 역량 평가를 위해 이 5가지 CT 요소들을 기반으로 하여 설문지를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 또한 어떤 요소들을 평가하며 어떠한 방법으로 평가하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CT 평가 방법들에 대한 체계적인 분류와 함께 CT 평가 방법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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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웨어공학 분야의 문헌연구의 방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소프트웨어공학 분야의 문헌연구의 방법은 크게 체계적 문헌 고찰(Systematic Literature Review)과 체계적 매핑(Systematic Mapping) 방법으로 구분될 수 있다[19]. 체계적 문헌고찰과 체계적 매핑 연구는 이 특정 연구 문제에 대해 검색 가능한 연구 결과를 종합하는 방법이다.
국내의 연구에서 사용되는 CT평가는 어떤 방법들이 사용되는가? 국내의 연구에서 사용되는 CT평가는 산출물검사, 지필시험, 자기보고식 설문, 검사도구, 관찰방법, 비버챌린지, 자동화도구, 심층인터뷰 등 다양한 방법들이 사용됨을 볼 수 있다. 그중에서 자기보고식 설문과 검사도구를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음을 볼 수 있었다.
5가지 영역으로 구분되는 비버챌린지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비버챌린지의 평가는 크게 5가지 영역으로 구분되며, 정보과학적 개념을 이용한 문제해결로 이루어진다. 첫째 영역은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둘째 영역은 자료구조, 표현, 셋째 영역은 컴퓨터 프로세스, 하드웨어,넷째 영역은 통신과 네트워킹, 다섯째 영역은 인터랙션, 시스템, 사회로 구성된다. 최근에 국내에서도 CT 평가를 위해 비버챌린지를 이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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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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