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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6, 2019년, pp.19 - 34
With the adven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importance of solving problems through computing has been emphasized, and software education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as a core competency has been designated as an essential subject. In order for education for computational thinking 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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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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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공학 분야의 문헌연구의 방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소프트웨어공학 분야의 문헌연구의 방법은 크게 체계적 문헌 고찰(Systematic Literature Review)과 체계적 매핑(Systematic Mapping) 방법으로 구분될 수 있다[19]. 체계적 문헌고찰과 체계적 매핑 연구는 이 특정 연구 문제에 대해 검색 가능한 연구 결과를 종합하는 방법이다. | |
국내의 연구에서 사용되는 CT평가는 어떤 방법들이 사용되는가? | 국내의 연구에서 사용되는 CT평가는 산출물검사, 지필시험, 자기보고식 설문, 검사도구, 관찰방법, 비버챌린지, 자동화도구, 심층인터뷰 등 다양한 방법들이 사용됨을 볼 수 있다. 그중에서 자기보고식 설문과 검사도구를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음을 볼 수 있었다. | |
5가지 영역으로 구분되는 비버챌린지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 비버챌린지의 평가는 크게 5가지 영역으로 구분되며, 정보과학적 개념을 이용한 문제해결로 이루어진다. 첫째 영역은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둘째 영역은 자료구조, 표현, 셋째 영역은 컴퓨터 프로세스, 하드웨어,넷째 영역은 통신과 네트워킹, 다섯째 영역은 인터랙션, 시스템, 사회로 구성된다. 최근에 국내에서도 CT 평가를 위해 비버챌린지를 이용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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