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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컴퓨팅 사고력 연구 동향 분석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Computational Thinking using Text Mining Technique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6, 2019년, pp.543 - 550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장준형 (오마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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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연구는 2006년 자넷 윙이 이를 정의하고 2014년 영국에서 SW교육을 필수교과로 운영하게 되면서 관련 연구가 본격화 되었다. 본 연구는 최근 중요도가 높아가는 컴퓨팅 사고력을 키워드로 관련 연구논문을 수집하여 텍스트 마이닝 기법으로 분석하였다. 1차는 컴퓨팅 사고력을 키워드로 CONCOR 분석을 하였으며 2차는 국내외 대표 학술지를 선정하여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요소를 텍스트 마이닝 기법으로 분석하였다. 2회에 걸친 분석결과 도출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추상화, 알고리즘, 데이터처리, 문제분해, 패턴인식은 컴퓨팅 사고력 구성요소에 대한 연구의 핵심을 이루고 있었다. 둘째, 컴퓨팅 사고력과 과학, 수학 교과 중심의 융합 교육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연구가 2010년 이후 확대되고 있었다. 향후 컴퓨팅 사고력과 구성요소에 대한 분류와 정의를 정립하여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06, Janet Wing defined computational thinking and operated SW education as a formal curriculum in the UK in 2013. This study collected related research papers by using computational thinking, which has recently increased in importance, and analyzed it using text mining. In the first, CONCOR a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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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최근 CT 및 CT 구성요소에 대한 연구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Fig. 3)과 같은 단계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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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STA에서는 어떤 CT 구성요소를 표준 교육 안에 제시하여 학생들이 익히도록 하였는가? CSTA(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에서는 K-12 표준 교육안에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 문제분해, 추상화 등의 CT 구성요소를 과정별 요소에 제시하여 학생들이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4]. 이재호, 장준형(2018)은 컴퓨팅 교육과 CT의 관계를 (Fig.
기존 소프트웨어(Software : 이하 SW) 교육이 이제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최근 2016년에는 기술로 하는 전환학습(Transformative Learning)을 표준교육으로 제시하였다[3]. 기존의 SW교육이 프로그래밍을 익히고 ICT를 활용하는 교육이었다면 이제는 문제를 해결하고 지식을 습득하는 학습을 통해 CT 역량을 기르고 이를 활용하여 지식을 재구성하는 교육으로 컴퓨팅 교육이 변화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자넷 윙 CT에 대하여 어떻게 주장하였는가? 자넷 윙(2006)은 CT는 모든 학생이 21세기를 살아가기 위한 필수 역량으로써 3R’s(Reading, wRiting, and aRithmetic)와 같이 배워야 한다고 주장하였다[1]. 이재호, 장준형(2018)은 SW교육이 단순히 학생들의 직업적 기술을 교육하는 것이 아니며 생활 속에서 갖추어야 할 필수 역량으로 제시하였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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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Wing. J. M(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17(3).33-35. 

  2. Korea Ministry of Education(2015). Commentary on the Revised Curriculum for 2015. http://www.edunet.net/nedu/ncicsvc/listSub2015Form.do?menu_id623. 

  3. ISTE(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019). ISTE STANDARDS FOR STUDENTS. https://www.iste.org/standards/forstudents. 

  4.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2017).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vised2017. https://www.csteachers.org/page/standards. 

  5. Jaeho Lee and Junhyung Jang (2018). Explore for developing computing thinking tools. Journal of Creative Information Culture, 4(3), 273-283. 

  6. MinJeong Kim, WonGyu Lee, and JaMee Kim (2017). Presenting the Development DirectionThrough the Analysis of Tool used to Measure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6), 17-25. 

  7. Japan Ministry of Education (2019). About notebook about informatization of education. http://www.mext.go.jp/a_menu/shotou/zyouhou/1259413.htm. 

  8. Korea Beaver Challenge (2019). Beaver Challenge introduction. https://www.bebras.kr/introduce. 

  9. British Broadcasting Corporation (2019). Introduction to computational thinking. https://www.bbc.co.uk/bitesize/guides/zp92mp3/revision/1. 

  10. ISTE(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ISTE STANDARDS FOR EDUCATORS. https://www.iste.org/standards/for-educators 

  11. RAY. MARK (2019). Learning about Computational Thinking. Teacher Librarian 46(4), pp 8-12. 

  12. Prakken, L. W (1942). The Education Digest (Vol. 16). Education Digest. 

  13. TEXTOM. http://www.textom.co.kr/home/main/main.php 

  14. Salton, G., and Yang, C. S (1973). On the specification of term values in automatic indexing. Journal of documentation, 29(4), 351-372. 

  15. Zhang, W., Yoshida, T. and Tang, X (2011). A comparative study of TF* IDF, LSI and multi-words for text classification.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38(3), 2758-2765. 

  16. Ji-suk Hong and Ick-keun Oh (2016). Image difference of before and after an incident using social big data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30(6), 119-133. 

  17. Yonghak Kim and Yeongjin Kim (2016). Social Network Analysis: 4th edition. Seoul: Bakyeong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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