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2 no.3, 2019년, pp.198 - 207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jigsaw cooperative learning class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 on task commitment and creative personality. This study established an twelve-week period of experimental treatment from september to november 2019, and the students who par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Jigsaw 협동학습 수업이 과제집착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 초등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Jigsaw 협동학습 수업이 과제집착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Table 5와 같이 Jigsaw 협동학습 수업이 과제집착력에 미치는 효과의 결과에서는 5개의 문항으로 이루진 과제집착력의 검사결과 유의수준 .05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따라서 Jigsaw 협동학습 수업이 과제집착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 |
Jigsaw 협동학습에 대한 초등예비교사들의 인식은 '학습의 흥미도 영역'에서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 Table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학습의 흥미도 영역’에서는 91%가 수업이 흥미가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Jigsaw 협동학습이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에게 학습활동에 흥미를 유발하였다고 볼 수 있다. ‘학습의 참여도영역’에서는 91%가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고 해석할 수 있다. | |
Jigsaw 협력방법은 무엇인가? | 그리고 이러한 공동의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구성원끼리 협동하고 활동하면서 개인의 지향점보다는 공동의 지향점을 갖고 서로 협력하고 배려하는 마음, 즉 창의적 인성도 필요하다고 본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의견 수렴의 방법으로 모둠간에 의견을 제시하고 의견을 수렴하여 더욱 정선하는 Jigsaw 협력방법을 사용하여 과제집착력과 창의성 인성에 미치는 효과에 관해서 논하고자 한다. |
김형재, 현혜정, 이순애(2017). 명화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인성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4(3), 25-54.
문성환, 이훈욱(2011). JIGSAWIII 모형을 적용한 목제품 만들기 수업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4(4), 46-60.
박병기, 강현숙(2006). 자기보고형 통합 창의성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21(1), 155-177.
박은희, 하주현(2017). 대학생들의 음악적 흥미에 따른 공감과 창의적 인성의 차이. 교양교육연구, 11(2), 449-473.
서혁, 김지희, 편지윤, 신윤하(2016). 문제 해결 상황에서 독자의 눈동자 움직임 및 뇌파 특성 분석: 독해력 수준에 따른 독자의 과제집착력(task commitment) 양상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38, 225-254.
서현아, 엄세진(2019).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이 그릿에 미치는 영향: 행복감의 매개효과. 생태유아교육연구, 18(2), 173-197.
엄지연, 신미경(2017). Jigsaw 협동학습법 적용이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과제 해결 능력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7(12), 241-251.
유아미, 염시창(2016). 초등학교 수학.과학영재 판별용 과제집착력 검사 개발. 교육연구, 39, 43-60.
유주미, 최선영(2018).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성취 동기와 과제집착력 비교. 생물교육, 46(3), 390-397.
이경미, 성승민, 장낙한, 여상인(2015). 영재교육기관별 초등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회복탄력성 및 과제집착력 비교. 과학교육연구지, 39(3), 307-320.
이숙현(2007). 계약학습이 영어과 학업성취와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6학년을 중심으로. 청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숙희(2014). Jigsaw 협동학습에 의한 토의.토론수업이 토익학습자에게 미치는 효과. 한국열린교육학회지, 22(4), 181-206.
지은림, 주언희(2012). 창의적 인재 역량 측정을 위한 구인 탐색 및 척도 개발. 교육평가연구, 25(1), 69-94.
홍지명, 윤상기(2018).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과 자아탄력성 간의 관계. 인문사회, 219(1), 321-332.
황영란, 박윤배(2011). Jigsaw 3 협동학습이 여학생의 과학학업성취도와 과학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 35(1), 91-101.
Cheung, R. H. P., & Mok, M. M. C. (2018).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f creative personality as a predictor of their support of pedagogy important for fostering creativity: a chinese perspective. Creativity Research Journal, 30(3), 276-286.
Crist, L., & James, M. (2012). The effectiveness of the jigsaw approach and other cooperative learning strategies with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A Master's Research Project Presented to The Faculty of the Patton College of Education and Human Services. Ohio University.
Renzulli, J. S. (2000). The identification and development of giftedness as a paradigm for school reform.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9(2), 95-114.
Schaffer, B. S., & Manegold, J. G. (2018). Investigating antecedents of task commitment and task attraction in service learning team projects.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93(5), 222-232.
Tan, C. S., Lau, X. S., Kung, Y. T., & Kailsan, R. A/L. (2019). Openness to experience enhances creativity: the mediating role of intrinsic motivation and the creative process engagement.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53(1), 109-119.
Timothy, H. (2013). The reveres jigsaw: A process of cooperative learning and discussion. Teaching Sociology, 31(3), 325-332.
Utami, S., Nursalam., Hargono, R., & Susilaningrum, R. (2016). Midwives performance in early detection of growth and development irregularities of children based on task commit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valuation and Research in Education, 5(4), 300-30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