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예비교사의 Jigsaw 협동학습 수업이 과제집착력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Jigsaw Cooperative Learning on the Pre-service Teachers' Task Commitment and Creative Personality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2 no.3, 2019년, pp.198 - 207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예비교사의 Jigsaw 협동학습 수업이 과제집착력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 대상은? 교육대학교의 학생 4개 심화반 121명을 대상으로 연구집단을 구성하였다. 초등예비교사의 Jigsaw 협동학습 수업으로는 교수력 함양에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Maker 수업, 계절별 별자리 지도방법, 손가락 화석만들기, 달의 위상변화, 계절의 변화 원인, 망원경 다루기, 드론교육을 12주간 실험처치 하였다. 그리고 연구집단에 사전-사후검사로 과제 집착력 검사, 창의적 인성 검사를 하였다. Jigsaw 협동학습 수업을 통해 자연스럽게 과제집착력 향상과 창의적 인성 함양이 될 수 있도록 연구절차를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예비교사의 Jigsaw 협동학습 수업이 과제집착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초등예비교사의 Jigsaw 협동학습 수업이 창의적인 인성 함양에 효과가 있었다. 셋째, 초등예비교사의 Jigsaw 협동학습 수업에 대한 인식은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Jigsaw 협동학습 수업이 과제집착력과 창의적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jigsaw cooperative learning class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 on task commitment and creative personality. This study established an twelve-week period of experimental treatment from september to november 2019, and the students who part...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초등예비교사의 Jigsaw 협동학습 수업이 과제집착력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과제집착력과 창의적 인성에 대해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값을 통계패키지 SPSS 26을 통해 t검정으로 연구집단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연구집단 초등예비교사들에게 Jigsaw 협동학습 수업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 그리고 이러한 공동의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구성원끼리 협동하고 활동하면서 개인의 지향점보다는 공동의 지향점을 갖고 서로 협력하고 배려하는 마음, 즉 창의적 인성도 필요하다고 본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의견 수렴의 방법으로 모둠간에 의견을 제시하고 의견을 수렴하여 더욱 정선하는 Jigsaw 협력방법을 사용하여 과제집착력과 창의성 인성에 미치는 효과에 관해서 논하고자 한다.
  •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초등예비교사의 Jigsaw 협동 학습 수업이 과제집착력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초등학교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내용을 바탕으로 초등예비교사들이 과학교과를 교수할 때 필요한 소양 내용을 설정하여 본 학기의 주제로 설정하였다. 또한 모둠별 협동학습이 가능한 주제이면서 Jigsaw 학습방법을 적용하기 용이한 주제를 선정하려고 노력하였다. Jigsaw 수업모형에 맞게 모둠원이 정한 각각의 주제에 대해 전문가가 되어 학습한 후 모둠원에게 자신의 학습 내용을 전해주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 모둠별로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기에 대한 토의를 하고 다시 중복되는 주제를 최대한 회피하기 위해 모둠원의 순번(번호부여)이 같은 학생끼리 1차적으로 토의한 모둠주제를 가지고 같은 순번인 학생들이 모여 주제에 대해 중복이나 아이디어에 대해 토의하였다.
  • 본 연구는 먼저 연구 주제에 따른 선행 연구들을 고찰한 후, 초등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초등과학과 교재연구 2’강좌에서 Jigsaw 협동학습 수업이 과제집착력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예비교사의 Jigsaw 협동학습 수업이 과제집착력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셋째, 초등예비교사의 Jigsaw 협동학습 수업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 첫째, 초등예비교사의 Jigsaw 협동학습 수업이 과제 집착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Jigsaw 협동학습 수업이 과제집착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초등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Jigsaw 협동학습 수업이 과제집착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Table 5와 같이 Jigsaw 협동학습 수업이 과제집착력에 미치는 효과의 결과에서는 5개의 문항으로 이루진 과제집착력의 검사결과 유의수준 .05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따라서 Jigsaw 협동학습 수업이 과제집착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Jigsaw 협동학습에 대한 초등예비교사들의 인식은 '학습의 흥미도 영역'에서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Table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학습의 흥미도 영역’에서는 91%가 수업이 흥미가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Jigsaw 협동학습이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에게 학습활동에 흥미를 유발하였다고 볼 수 있다. ‘학습의 참여도영역’에서는 91%가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고 해석할 수 있다.
Jigsaw 협력방법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러한 공동의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구성원끼리 협동하고 활동하면서 개인의 지향점보다는 공동의 지향점을 갖고 서로 협력하고 배려하는 마음, 즉 창의적 인성도 필요하다고 본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의견 수렴의 방법으로 모둠간에 의견을 제시하고 의견을 수렴하여 더욱 정선하는 Jigsaw 협력방법을 사용하여 과제집착력과 창의성 인성에 미치는 효과에 관해서 논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김형재, 현혜정, 이순애(2017). 명화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인성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4(3), 25-54. 

  2. 문공주, 함은혜(2016). 고등학생의 투지, 흥미, 과제집착력, 자기조절능력 및 과학학업성취의 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3), 445-455. 

  3. 문성환, 이훈욱(2011). JIGSAWIII 모형을 적용한 목제품 만들기 수업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4(4), 46-60. 

  4. 박미진, 이용섭(2011). 과학영재학생의 학습동기와 과제집착력과의 관계. 영재교육연구, 21(4), 961-977. 

  5. 박병기, 강현숙(2006). 자기보고형 통합 창의성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21(1), 155-177. 

  6. 박은희, 하주현(2017). 대학생들의 음악적 흥미에 따른 공감과 창의적 인성의 차이. 교양교육연구, 11(2), 449-473. 

  7. 서혁, 김지희, 편지윤, 신윤하(2016). 문제 해결 상황에서 독자의 눈동자 움직임 및 뇌파 특성 분석: 독해력 수준에 따른 독자의 과제집착력(task commitment) 양상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38, 225-254. 

  8. 서현아, 엄세진(2019).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이 그릿에 미치는 영향: 행복감의 매개효과. 생태유아교육연구, 18(2), 173-197. 

  9. 엄지연, 신미경(2017). Jigsaw 협동학습법 적용이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과제 해결 능력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7(12), 241-251. 

  10. 유아미, 염시창(2016). 초등학교 수학.과학영재 판별용 과제집착력 검사 개발. 교육연구, 39, 43-60. 

  11. 유주미, 최선영(2018).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성취 동기와 과제집착력 비교. 생물교육, 46(3), 390-397. 

  12. 이경미, 성승민, 장낙한, 여상인(2015). 영재교육기관별 초등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회복탄력성 및 과제집착력 비교. 과학교육연구지, 39(3), 307-320. 

  13. 이숙현(2007). 계약학습이 영어과 학업성취와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6학년을 중심으로. 청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이용섭, 김순식(2015). Jigsaw 협동학습을 적용한 수업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과제집착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8(1), 87-97. 

  15. 이용섭, 김윤경(2015). Jigsaw 협동학습 방법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학업성취도 및 창의적인성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8(2), 218-226. 

  16. 장정은, 정윤숙, 최양희, 김성원(2013). 과학 영재들의 과제집착력 특성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1), 1-16. 

  17. 정숙희(2014). Jigsaw 협동학습에 의한 토의.토론수업이 토익학습자에게 미치는 효과. 한국열린교육학회지, 22(4), 181-206. 

  18. 지은림, 주언희(2012). 창의적 인재 역량 측정을 위한 구인 탐색 및 척도 개발. 교육평가연구, 25(1), 69-94. 

  19. 홍지명, 윤상기(2018).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과 자아탄력성 간의 관계. 인문사회, 219(1), 321-332. 

  20. 황영란, 박윤배(2011). Jigsaw 3 협동학습이 여학생의 과학학업성취도와 과학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 35(1), 91-101. 

  21. Cheung, R. H. P., & Mok, M. M. C. (2018).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f creative personality as a predictor of their support of pedagogy important for fostering creativity: a chinese perspective. Creativity Research Journal, 30(3), 276-286. 

  22. Crist, L., & James, M. (2012). The effectiveness of the jigsaw approach and other cooperative learning strategies with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A Master's Research Project Presented to The Faculty of the Patton College of Education and Human Services. Ohio University. 

  23. Renzulli, J. S. (2000). The identification and development of giftedness as a paradigm for school reform.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9(2), 95-114. 

  24. Schaffer, B. S., & Manegold, J. G. (2018). Investigating antecedents of task commitment and task attraction in service learning team projects.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93(5), 222-232. 

  25. Tan, C. S., Lau, X. S., Kung, Y. T., & Kailsan, R. A/L. (2019). Openness to experience enhances creativity: the mediating role of intrinsic motivation and the creative process engagement.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53(1), 109-119. 

  26. Timothy, H. (2013). The reveres jigsaw: A process of cooperative learning and discussion. Teaching Sociology, 31(3), 325-332. 

  27. Utami, S., Nursalam., Hargono, R., & Susilaningrum, R. (2016). Midwives performance in early detection of growth and development irregularities of children based on task commit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valuation and Research in Education, 5(4), 300-3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