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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수학교과서와 중학생들의 반 힐레 기하수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Van Hiele Level of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and Middle school students' geometric thinking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2 no.4, 2019년, pp.483 - 500  

강미혜 (전주 서중학교) ,  손홍찬 (전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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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수학교과서에서 기하 영역의 반 힐레 수준과 학생들의 반 힐레 수준을 비교 분석하였다. 교육과정이 개정되어 오면서 기하 영역에서의 내용은 감소되었지만 반 힐레 수준의 변화는 크지 않았고,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내용의 기하 수준과 학생의 기하 수준과는 차이가 많이 남을 알 수 있었다. 교과서의 반 힐레 수준은 1학년의 경우 1, 2, 3수준, 2, 3학년의 경우 2, 3, 4수준에 분포되어 있고, 학생의 수준은 1학년의 경우 1수준 이하가 69%, 2, 3학년의 경우 2수준 이하가 각각 73.7%, 47.6%로 나타나 차이가 큼을 알 수 있다. 특히 2, 3학년의 경우 문제에서보다 교과서 본문의 내용의 반 힐레 4수준 비율이 높아 학생에게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d and analyzed the van Hiele levels of geometry contents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and those of students' thinking. As the mathematics curriculum was revised recently, the amount of contents in the geometry area were reduced, but the van Hiele level did not change muc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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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하는 고대에서 지금까지 서양에서 중요한 교과목으로 가르쳐 왔지만 학생들의 수준에 비해 지나 치게 엄밀한 점 때문에 학생들은 기하를 공부할 때 곤란을 겪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중학교의 효율적인 기하 교수 학습을 위해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기하영역의 반 힐레 수준과 학생들의 수준 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이 변함에 따라 중학교 수학교과서 기하영역의 반 힐레 수준의 변 화가 있었는지, 중학교 교과서의 반 힐레 수준과 중학생들의 반 힐레 수준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를 분석하였다.
  • Primasatya, Jatmiko(2018)은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한 최근의 연구에서 반 힐레 이론을 적용한 멀티미디어 기하 환경에서 학습한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기하의 사고 능력이 낫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연구 결과들이 발표되고 있다 지금부터는 반 힐레기하 수준 이론과 관련하여 중학교 교과서 수준 분석, 학생의 수준 분석, 기하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의 측면에서 실시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 (문항) 다음에 직각삼각형ABC가 있다. 이 직각삼각형ABC의 세 변에 정삼각형 ACE, ABF, BCD를 만들자. 그러면,  , ,는 공통인 한 점에서 만난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① 과 의 길이는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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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결과에 따르면 교과서의 반 힐레 수준과 학생의 반 힐레 수준은 차이가 있는가? 셋째, 교과서의 반 힐레 수준과 학생의 반 힐레 수준 사이에는 상당한 격차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교육과정이 바뀜에 따라 내용의 감축이 이루어졌고, 특히 어렵다고 생각되는 내용들을 삭제하여 난이도를 조정해왔지만, 현실은 교과서의 수준과 학생의 수준은 여전히 그 차이가 큼을 알 수 있다.
유클리드 원론은 무엇인가? 학교수학에서 유클리드의 기하학을 다루어 온 것에는 많은 논란이 있었다. 2300년 전에 지어진 유클리드 원론은 기하학뿐만 아니라 비율, 홀짝수, 소수, 무리수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아리스 토텔레스의 논리학을 바탕으로 수학 이론을 정립한 최초의 책인데(이무현, 2002), 수학교육 현장에서는 오랜 동안 엄밀한 논리적 전개로 수학을 통해 두뇌를 도야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유클리드 ‘원론’(Elements)의 교육이 주를 이루어 왔으나, 기하의 엄밀성에서 기인하는 복잡성과 난해함, 또는 접근 방법과 유용성의 인식 차이에 따라 학교 교육에서 기하를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는 18 세기 이후 줄기차게 지속되어 왔다.
반 힐레는 기하교수에서 주된 문제의 원인을 무엇이라 했나? 반 힐레는 연역적 추론이 학생들에게 자연스럽게 발 생하지 않는다는 관찰 결과를 토대로 연역적 추론에 대한 신중하고 체계적인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학생들에게 서로 다른 기하적 사고 수준이 존재함을 알고 이를 분석하였다. 각 수준에는 독특한 언어 구조가 있어서 서로 다른 수준에 있는 사람끼리는 의사소통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고 주장하였으며 기하교수에서의 주된 문제는 교사가 학생에게 기대하는 수준과 학생들의 수준의 차이로부터 발생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하여 반 힐레는 교사가 학생의 수준을 파악하고 학생들의 수준에서 지도할 것을 권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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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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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교육부 (2007). 수학과 교육과정.(교육인적지원부 고시 제2007-79호 별책8). 

  3.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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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미정, 이종희 (1994). van Hiele 이론에 의한 중학생들의 기하적 사고 수준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학회 시리즈 A , 한국수학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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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이무현 (2002). 기하학 원론. 교우사. 

  8. 이중권 (2006). van Hiele의 기하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중학교 기하교육과정 및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기하수준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17. 

  9. 이창연, 황우형 (2010). 반 힐레 이론과 GSP를 활용한 중학교 기하영역에 관한 연구 8-나단 계의 사각형의 성질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회 시리즈 A 49(1), 한국수학교육학회. 

  10. 임현정, 고상숙 (2016). GeoGbra를 활용한 반 힐레 기하교수법에서 도구화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E, 33(4). 한국수학교육학회. 

  11. 최민정, 손홍찬 (2016). 중학생의 반 힐레 기하수준에 관한 연구. 교사교육연구, 55(3).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12. 황혜정 외 5인 (2016) 수학교육학 신론.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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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Primasatya, N. & Jatmiko (2018). Implementation of Geometry multimedia Based on Van Hiele's Thinking Theory for Enhancing Critical Thinking Ability for Grade V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Trends in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1(2) : 5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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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van Hiele, P. M & D.-G. van Heile (1958). A Method of Initiation into Geometry at Secondary Schools, H. Freudenthal(ed), Report on Method of Initiation into Geometry, J. B.Wolers/Groningen. 

  21. van Hiele, P.M. (1986). Structure and Insight: A Theory of Mathematics Education, Academic Press. 

  22. van Hiele, P.M. (1999). Developing Geometric Thinking through Activities that Begin with Play,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Vol. 5. pp.31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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