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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2 no.4, 2019년, pp.483 - 500
This study compared and analyzed the van Hiele levels of geometry contents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and those of students' thinking. As the mathematics curriculum was revised recently, the amount of contents in the geometry area were reduced, but the van Hiele level did not change mu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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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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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에 따르면 교과서의 반 힐레 수준과 학생의 반 힐레 수준은 차이가 있는가? | 셋째, 교과서의 반 힐레 수준과 학생의 반 힐레 수준 사이에는 상당한 격차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교육과정이 바뀜에 따라 내용의 감축이 이루어졌고, 특히 어렵다고 생각되는 내용들을 삭제하여 난이도를 조정해왔지만, 현실은 교과서의 수준과 학생의 수준은 여전히 그 차이가 큼을 알 수 있다. | |
유클리드 원론은 무엇인가? | 학교수학에서 유클리드의 기하학을 다루어 온 것에는 많은 논란이 있었다. 2300년 전에 지어진 유클리드 원론은 기하학뿐만 아니라 비율, 홀짝수, 소수, 무리수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아리스 토텔레스의 논리학을 바탕으로 수학 이론을 정립한 최초의 책인데(이무현, 2002), 수학교육 현장에서는 오랜 동안 엄밀한 논리적 전개로 수학을 통해 두뇌를 도야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유클리드 ‘원론’(Elements)의 교육이 주를 이루어 왔으나, 기하의 엄밀성에서 기인하는 복잡성과 난해함, 또는 접근 방법과 유용성의 인식 차이에 따라 학교 교육에서 기하를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는 18 세기 이후 줄기차게 지속되어 왔다. | |
반 힐레는 기하교수에서 주된 문제의 원인을 무엇이라 했나? | 반 힐레는 연역적 추론이 학생들에게 자연스럽게 발 생하지 않는다는 관찰 결과를 토대로 연역적 추론에 대한 신중하고 체계적인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학생들에게 서로 다른 기하적 사고 수준이 존재함을 알고 이를 분석하였다. 각 수준에는 독특한 언어 구조가 있어서 서로 다른 수준에 있는 사람끼리는 의사소통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고 주장하였으며 기하교수에서의 주된 문제는 교사가 학생에게 기대하는 수준과 학생들의 수준의 차이로부터 발생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하여 반 힐레는 교사가 학생의 수준을 파악하고 학생들의 수준에서 지도할 것을 권고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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