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2 no.3, 2014년, pp.8 - 14
김민지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교통물류학과) , 홍성권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교통물류학과) , 이금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Arrival management is a tool which provides efficient flow of traffic and reduces ATC workload by determining aircraft's sequence and schedules while they are in cruise phase. As a decision support tool, arrival management should advise on air traffic control service based on the understanding of h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도착관리기법의 목적은? | 대도시 주변 공역의 항공교통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항공기의 과도한 지연 등 다양한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으로 차세대 항공교통관리 기법들이 개발되고 있다[1-4]. 특히 전 세계적으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도착관리기법(Arrival Management)은 특정 공항으로 도착하는 항공기들의 착륙순서와 시간을 항로섹터 단계에서부터 최적으로 조정함으로써 항공기들이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항을 할 수 있도록 한다[3-7]. | |
도착관리기법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 도착관리기법은 도착예정시간(ETA; Estimated Time of Arrival) 예측, 도착순서 결정(sequencing), 그리고 계획도착시간(STA; Scheduled Time of Arrival) 계산의 세 단계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진다. 먼저, 항공기 위치 및 고도에 대한 실시간 감시(surveillance)정보와 비행계획서상의 운항정보 등을 바탕으로 동일 공항으로 접근하는 항공기의 ETA를 계산한다. | |
도착관리기법에서 어떤 과정을 통해 계획도착시간이 계산되는가? | 도착관리기법은 도착예정시간(ETA; Estimated Time of Arrival) 예측, 도착순서 결정(sequencing), 그리고 계획도착시간(STA; Scheduled Time of Arrival) 계산의 세 단계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진다. 먼저, 항공기 위치 및 고도에 대한 실시간 감시(surveillance)정보와 비행계획서상의 운항정보 등을 바탕으로 동일 공항으로 접근하는 항공기의 ETA를 계산한다. ETA가 계산되면 이를 기반으로 동일한 지점으로 도착하는 항공기들에 대한 도착 순서를 결정하는데, 도착순서 결정 시 최적화 등 다양한 수학적 기법이 사용된다[4-7]. 최종적으로 결정된 순서와 예측된 ETA를 통해 각 항공기가 특정 지점에 정해진 분리기준에 따라 도착하기 위한 STA가 계산된다. 관제사는 이러한 단계를 통해 계산된 정보를 Fig. |
Erzberger, H., 1995, "Design Principles and Algorithms for Automated Air Traffic Management", Mission Systems Panel of AGARD and the Consultant and Exchange Program of AGARD.
Swieringa, K., Murdoch, J. L., Baxley, B. and Hubbs, C., 2011, "Evaluation of an Airborne Spacing Concept, On-board Sapacing Tool, and Pilot Interface", AIAA Aviation Technology, Integration, and Operations Conference.
Klooster, J. K., Amo A. D. and Manzi, P., 2009, "Controlled Time-of-Arrival Flight Trials", Eighth USA/Europe Air Traffic Management Research and Development Seminar.
Erzberger, H. and Tobias, L., 1986, "A Time-Based Concept for Terminal-Area Traffic Management", NASA Technical Memorandum.
Davis, T. J., Krzeczowski, K. J. and Bergh, C., 1994, "The Final Approach Spacing Tool," 13th IFAC Symposium on Automatic Control in Aerospace.
Hu, X. B. and Chen, W. H., 2005, "Genetic algorithm based on receding horizon control for arrival sequencing and scheduling", Engineering Applica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Eun, Y. J., Hwang, I. S. and Bang, H. C., 2010, "Optimal Arrival Flight Sequencing and Scheduling Using Discrete Airborne Delays",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11, No.2.
Eurocontrol, 2010, "AMAN Status Review 2010", 2010.
Mercer, J., Bienert, N., Gomez, A., Hunt, S., Kraut, J., Martin, L., Morey, S., Green, S. M., Prevot, T. and Wu, M. G., 2013, "The Impact of Trajectory Prediction Uncertainty on Air Traffic Controller Performance and Acceptability", AIAA Aviation Technology, Integration, and Operations Conference.
Train. K. E., Discrete Choice Methods with Simulation, 2003, Cambridge, New York.
Hosmer. D. W., Lemeshow, S., Applied Logistic Regression, 2000,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