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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교통관제사의 항공기 합류순서결정에 대한 확률적 예측모형 개발
Probabilistic Model for Air Traffic Controller Sequencing Strategy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2 no.3, 2014년, pp.8 - 14  

김민지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교통물류학과) ,  홍성권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교통물류학과) ,  이금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rival management is a tool which provides efficient flow of traffic and reduces ATC workload by determining aircraft's sequence and schedules while they are in cruise phase. As a decision support tool, arrival management should advise on air traffic control service based on the understanding of h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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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에 우선하여 순서를 결정하는데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TD와 SD변수에 해당하는 계수를 통해 관제사가 합류하는 두 항공기의 순서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Entry Fix에서의 속도 차이를 Merging Fix에서의 시간 차이로 어떻게 환산하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합류하는 지점(Merging Fix)으로 접근하는 항공기의 순서에 대한 관제사의 결정을 예측하는 모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모형에는 로지스틱 회귀모형이 사용되었으며 실제 항적자료를 통해 구축된 회귀모형의 성능에 대한 평가 또한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항공교통관제사의 행동방식을 반영한 도착관리기법 개발을 위한 관제사의 순서 결정 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예측모형에는 로지스틱 회귀모형이 사용되었으며, 관제사의 순서결정을 예측하기 위한 변수로서 합류하는 두 항공기의 진입시간과 진입속도의 차이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관제사가 항공기의 순서결정을 하는데 있어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관제사의 순서결정을 예측하는 모형을 구축하는데 있다. 따라서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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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착관리기법의 목적은? 대도시 주변 공역의 항공교통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항공기의 과도한 지연 등 다양한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으로 차세대 항공교통관리 기법들이 개발되고 있다[1-4]. 특히 전 세계적으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도착관리기법(Arrival Management)은 특정 공항으로 도착하는 항공기들의 착륙순서와 시간을 항로섹터 단계에서부터 최적으로 조정함으로써 항공기들이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항을 할 수 있도록 한다[3-7].
도착관리기법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도착관리기법은 도착예정시간(ETA; Estimated Time of Arrival) 예측, 도착순서 결정(sequencing), 그리고 계획도착시간(STA; Scheduled Time of Arrival) 계산의 세 단계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진다. 먼저, 항공기 위치 및 고도에 대한 실시간 감시(surveillance)정보와 비행계획서상의 운항정보 등을 바탕으로 동일 공항으로 접근하는 항공기의 ETA를 계산한다.
도착관리기법에서 어떤 과정을 통해 계획도착시간이 계산되는가? 도착관리기법은 도착예정시간(ETA; Estimated Time of Arrival) 예측, 도착순서 결정(sequencing), 그리고 계획도착시간(STA; Scheduled Time of Arrival) 계산의 세 단계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진다. 먼저, 항공기 위치 및 고도에 대한 실시간 감시(surveillance)정보와 비행계획서상의 운항정보 등을 바탕으로 동일 공항으로 접근하는 항공기의 ETA를 계산한다. ETA가 계산되면 이를 기반으로 동일한 지점으로 도착하는 항공기들에 대한 도착 순서를 결정하는데, 도착순서 결정 시 최적화 등 다양한 수학적 기법이 사용된다[4-7]. 최종적으로 결정된 순서와 예측된 ETA를 통해 각 항공기가 특정 지점에 정해진 분리기준에 따라 도착하기 위한 STA가 계산된다. 관제사는 이러한 단계를 통해 계산된 정보를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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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Erzberger, H., 1995, "Design Principles and Algorithms for Automated Air Traffic Management", Mission Systems Panel of AGARD and the Consultant and Exchange Program of AGARD. 

  2. Swieringa, K., Murdoch, J. L., Baxley, B. and Hubbs, C., 2011, "Evaluation of an Airborne Spacing Concept, On-board Sapacing Tool, and Pilot Interface", AIAA Aviation Technology, Integration, and Operations Conference. 

  3. Klooster, J. K., Amo A. D. and Manzi, P., 2009, "Controlled Time-of-Arrival Flight Trials", Eighth USA/Europe Air Traffic Management Research and Development Seminar. 

  4. Erzberger, H. and Tobias, L., 1986, "A Time-Based Concept for Terminal-Area Traffic Management", NASA Technical Memorandum. 

  5. Davis, T. J., Krzeczowski, K. J. and Bergh, C., 1994, "The Final Approach Spacing Tool," 13th IFAC Symposium on Automatic Control in Aerospace. 

  6. Hu, X. B. and Chen, W. H., 2005, "Genetic algorithm based on receding horizon control for arrival sequencing and scheduling", Engineering Applica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7. Eun, Y. J., Hwang, I. S. and Bang, H. C., 2010, "Optimal Arrival Flight Sequencing and Scheduling Using Discrete Airborne Delays",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11, No.2. 

  8. Eurocontrol, 2010, "AMAN Status Review 2010", 2010. 

  9. Mercer, J., Bienert, N., Gomez, A., Hunt, S., Kraut, J., Martin, L., Morey, S., Green, S. M., Prevot, T. and Wu, M. G., 2013, "The Impact of Trajectory Prediction Uncertainty on Air Traffic Controller Performance and Acceptability", AIAA Aviation Technology, Integration, and Operations Conference. 

  10. Train. K. E., Discrete Choice Methods with Simulation, 2003, Cambridge, New York. 

  11. Hosmer. D. W., Lemeshow, S., Applied Logistic Regression, 2000,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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