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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뉴경(多鈕鏡) 문양의 기하학적 요소를 활용한 텍스타일디자인 연구
A study on textile design utilizing geometric elements of Danyugyung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1 no.4, 2019년, pp.81 - 96  

이의정 (서일대학교 패션산업학과) ,  강경애 (서일대학교 패션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ntends to seek the creative ideas that can satisfy the needs of individual consumers by rediscovering the modern meaning and the artistic value of geometric ornaments engraved on the backside of Danyugyung, which is a traditional Korean pattern. In terms of the study method, the symbolic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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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뉴경 배면 문양의 조형적 특성에 대해서는 동심원 안에 선각된 내부문양의 형식 및 문양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 외관적 특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청동기~초기 철기 시대의 다뉴경에 대해 다룬 문헌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그 중 다뉴경이 많이 수록되어있는 ‘한국문양사’의 다뉴조문경 및 다뉴세문경의 기하 문양과 ‘국보 금속공예’ 및 ‘한국의 문화유산 청동기(靑銅器) 비밀을 풀다’ 등의 문헌들과 인터넷 검색을 통해 다뉴경이 소장된 박물관 자료들을 중심으로 파악해 보고자 한다.
  • 그러나 다뉴경과 관련한 논문은 약 100여 건으로 대부분 고고학, 역사학 내지는 제작기술과 관련한 것들이며 디자인과 연계된 논문은 거의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뉴경 문양의 현대적 의미의 미적 가치를 재발견하고 정형화된 형태에 기하학적인 직선이나 곡선, 또다른 변형된 선과 문양을 믹스시킴으로써 전통문양의 전형적인 이미지에서 탈피 하여 다양한 개성을 지닌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할 창의적인 발상의 아이디어를 모색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또한 이를 위한 연구 방법으로 이론적 고찰에서는 한국의 전통문양 및 다뉴경 관련 문헌과 국내 석박사 논문, 국내 학술지 논문 등을 통해 청동기에서 초기 철기 시대 다뉴경의 상징적 의미와 형식에 대해 살펴본 후 한국문양사, 한국 전통문양 자료집, 박물관 자료검색 등을 바탕으로 다뉴경 배면 문양의 조형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셋째, 앞서 살펴본 조형적 특성을 바탕으로 다뉴경의 형태와 내부문양을 재해석하여 텍스타일 디자인에 반영해 보았으며, 디자인 개발에 있어서 다뉴경 배면의 문양에 다양한 색상을 적용시켜 모티프를 생성하고 리피트을 맞춰 패턴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레이어를 형성한 뒤 병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었다. 또한 다뉴경 형태와 내부문양에 선각된 기하학적인 선들이 중첩돼 생기는 다양한 조화를 시도해봄으로써 단순한 형태의 다뉴경이 시각적인 리듬과 율동을 전달하는 독특한 디자인 요소로 적용될 수 있는 가치를 발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다뉴경 문양의 현대적 의미의 미적 가치를 재발견하고 정형화된 형태에 기하학적인 직선이나 곡선, 또다른 변형된 선과 문양을 믹스시킴으로써 전통문양의 전형적인 이미지에서 탈피 하여 다양한 개성을 지닌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할 창의적인 발상의 아이디어를 모색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또한 이를 위한 연구 방법으로 이론적 고찰에서는 한국의 전통문양 및 다뉴경 관련 문헌과 국내 석박사 논문, 국내 학술지 논문 등을 통해 청동기에서 초기 철기 시대 다뉴경의 상징적 의미와 형식에 대해 살펴본 후 한국문양사, 한국 전통문양 자료집, 박물관 자료검색 등을 바탕으로 다뉴경 배면 문양의 조형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보다 객관적인 관찰을 위해 조형의 기초와 분석, 기초조형및 미술과 시지각 등 조형의 원리와 관련한 내용이 수록된 문헌 등을 토대로 다뉴경 문양의 형식과 그 안에 새겨진 기하학무늬의 특성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 또한 이를 위한 연구 방법으로 이론적 고찰에서는 한국의 전통문양 및 다뉴경 관련 문헌과 국내 석박사 논문, 국내 학술지 논문 등을 통해 청동기에서 초기 철기 시대 다뉴경의 상징적 의미와 형식에 대해 살펴본 후 한국문양사, 한국 전통문양 자료집, 박물관 자료검색 등을 바탕으로 다뉴경 배면 문양의 조형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보다 객관적인 관찰을 위해 조형의 기초와 분석, 기초조형및 미술과 시지각 등 조형의 원리와 관련한 내용이 수록된 문헌 등을 토대로 다뉴경 문양의 형식과 그 안에 새겨진 기하학무늬의 특성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앞선 이론고찰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 연구에서는 포토샵(Adobe Photoshop CS6)과 일러스트(Adobe Illustrator CS6)를 활용하여 다뉴경의 형태와 내부 문양들을 텍스타일디자인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당시 뛰어난 테크닉으로 제작돼 문화유산으로서 가치가 있는 한국의 전통문양인 다뉴경을 모티프로 텍스타일디자인하였으며 그 결과로부터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한국의 전통문양 중 다뉴경 배면(背面) 문양의 미적 조형성을 발견하고 전체적인 형태와 내부의 기하학적 요소를 지각, 분석하여 텍스타일디자인 모티프로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자 하는 데에서 출발하였다. 앞선 이론고찰에서 살펴보았듯이 다뉴경은 대부분 원형의 형태를 취하고 있지만 시대의 흐름에 따라 내부에 선각된 문양의 형식이 달라졌으며 기하학적인 선 역시 대담하지만 투박하고 거친 느낌에서 정교하고 세련된 문양으로의 이행과정을 거치게 되면서 전체 외관상 이미지를 새롭게 변화시키고 있다.
  • 보다 객관적인 관찰을 위해 조형의 기초와 분석, 기초조형및 미술과 시지각 등 조형의 원리와 관련한 내용이 수록된 문헌 등을 토대로 다뉴경 문양의 형식과 그 안에 새겨진 기하학무늬의 특성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앞선 이론고찰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 연구에서는 포토샵(Adobe Photoshop CS6)과 일러스트(Adobe Illustrator CS6)를 활용하여 다뉴경의 형태와 내부 문양들을 텍스타일디자인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 포토샵 기능을 이용하여 하나의 패턴을 크기가 다른 패턴으로 만들어 모노톤 그라이데이션과 색상이 들어간 그라데이션을 적용하여 리피트 작업을 하고 레이어를 사용한 후 패턴을 완성하였다. 여기에 오렌지, 핑크, 블루계통의 밝은 색상을 사용하여 연속적으로 배치되어있는 삼각형들이 공간에서 빛에 의해 이동을 하는 것과 같은 화면의 효과를 주고자 하였다. 배경은 넓고 좁은 간격의 밝고 어두운 스트라이프를 번갈아 주었으며 전경의 레이어와 중첩된 부분의 명도가 한층 더 밝게 되면서 화면에서의 깊이감을 형성하도록 하였다.
  • 리피트를 맞춘 다음 번개문양을 상징하는 지그재그선만으로 또하나의 패턴을 만든 후 처음 패턴과 병합하였다. 이 작품에서는 흥분과 속도감으로 땅에 떨어지는 듯한 번개의 느낌을 강조하되 배경의 레이어에 수직 수평선을 추가함으로써 불안정성 내지는 산만함에 대비되는 고요함의 의미를 의도적으로 포함시키고자 하였다.
  • 이에 다뉴경 내부문양의 선 또는 수직, 수평, 사선 등의 기하학적인 선들이 내포하는 방향성과 에너지로 인한 공간의 활성화를 유도하고, 다양하게 재해석한 다뉴경 형태와 선들이 만나서 생기는 조화를 디자인 패턴으로 제작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단순한 형태의 다뉴경이 시각적인 리듬과 율동을 전달하는 독특한 디자인 요소로 적용될 수 있는 가치를 제안해보고자 한다.
  • 여기서 같은 형태의 문양이라도 어느 부분에 중점을 두어 재해석하고 변화시키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분위기의 텍스타일디자인이 되는 것이다. 이에 다뉴경 내부문양의 선 또는 수직, 수평, 사선 등의 기하학적인 선들이 내포하는 방향성과 에너지로 인한 공간의 활성화를 유도하고, 다양하게 재해석한 다뉴경 형태와 선들이 만나서 생기는 조화를 디자인 패턴으로 제작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단순한 형태의 다뉴경이 시각적인 리듬과 율동을 전달하는 독특한 디자인 요소로 적용될 수 있는 가치를 제안해보고자 한다.
  • 이와 함께 다뉴경은 본래 청동제 금속성분으로 되어 있고 문양 자체에 별도의 색상을 의도적으로 넣어 만든 것이 아니므로 본 연구자는 한국의 전통적인 색상보다는 다양한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이미지 조정의 명도와 채도, 색상과 관련한 기능들을 사용함으로써 한국의 전통문양을 보다 현대적인 느낌으로 표현해 보고자 하였다.
  • 현재 우리나라의 청동기~초기 철기 시대의 다뉴경에 대해 다룬 문헌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그 중 다뉴경이 많이 수록되어있는 ‘한국문양사’의 다뉴조문경 및 다뉴세문경의 기하 문양과 ‘국보 금속공예’ 및 ‘한국의 문화유산 청동기(靑銅器) 비밀을 풀다’ 등의 문헌들과 인터넷 검색을 통해 다뉴경이 소장된 박물관 자료들을 중심으로 파악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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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청동기 시대의 다뉴경의 종류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한국의 다뉴경 형식에 대해 임영주(1998)의 한국문양사에 의하면 한국식 동경은 뉴의 위치가 중앙을 벗어나 우측으로 2개가 나란히 있고, 뒷면에는 기하학적 직선문, 삼각문 등이 새겨져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뉴의 위치가 중앙에 있는 중국식 동경과는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고 하였다. 또 한국 청동기 시대의 거울은 크게 세문경(細紋鏡)과 조문경(粗紋鏡)으로 나뉘며, 거울의 배면(背面) 즉, 뒷면 안의 무늬가 선이 가늘고 세밀하게 조식된 것은 세문경, 선이 굵고 거친 것은 조문경으로 구분하고 있다(임영주, 1998). 이와 관련해 곽동해, 이완주(2004)는 多鈕細文鏡 제작 비법 연구에서 다뉴경의 종류를 조문경, 조세문경, 세문경으로 좀 더 세분화하여 구분하고 있는데 조문경과 조세문경은 중국과 일본의 일부 지역에서도 출토하고 있지만, 세문경은 오로지 한반도 남쪽에서만 출토되고 있는 우리 고유의 문화유산으로 서술하고 있다(곽동해, 이완주, 2004).
현대의 패션산업 구조에서 섬유·텍스타일 산업의 역할은? 현대의 패션산업 구조에서 섬유·텍스타일 산업은 소비자가 요구하는 다양한 형태의 패션 제품제작에 중요한 원부자재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텍스타일은 디자인에 반영되는 표현 기법과 사용되는 섬유 소재, 실, 직물의 종류, 기타 가공 등에 따라 여러 가지 변화를 나타내게 된다.
패션 제품을 제작하는데 필수적인 원단의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특히 텍스타일은 디자인에 반영되는 표현 기법과 사용되는 섬유 소재, 실, 직물의 종류, 기타 가공 등에 따라 여러 가지 변화를 나타내게 된다. 패션 제품을 제작하는데 필수적인 원단은 여러 가지 실에 의한 짜임 즉, 직물 또는 편물의 조직과 염색, 프린트 및 패턴 디자인 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이와 함께 디자인을 하는데 있어 소재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조형적, 미적 감각이 필수적으로 수반되어야 한다. 이선화(1995)는 하나의 패턴(문양)이 소비자들에게 인식되는 요소 가운데 소재가 차지하는 비중이 80% 이상으로 상품기획의 핵심적 위치를 차지하며, 원단 소재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가가치를 더해줄 수 있는 색상과 패턴의 선택이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고(이선화, 1995)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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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곽동해, 이완주. (2004). 多?細文鏡 제작비법 연구. 동악미술사학회지, 5(1), 61-72. 

  2. 김춘일, 박남희. (2006). 조형의 기초와 분석. 서울: 미진사. 

  3. 씨티파트너. (2008). 국보 금속공예. 서울: 문화재청 동산문화재과. 

  4. 이선화. (1995). 텍스타일디자인. 서울: 미진사. 

  5. 이양수. (2004) 多細文鏡으로 본 韓國과 日本. 영남고고학회지, 15(2), 37-52. 

  6. 이완규. (2014). 한국의 문화유산 청동기 비밀을 풀다. 서울: 하우넥스트. 

  7. 임영주. (1998). 한국문양사. 서울: 미진사. 

  8. 임영주. (2000). 전통문양자료집. 서울: 미진사. 

  9. 유희경, 김문자. (2004). 한국복식문화사. 서울: 교문사. 

  10. 정지은. (2013). 다뉴세문경의 단위문양 연구.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하정숙. (2010). 韓?日 銅鏡文化의 샤머니즘적 성격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2. Arnheim, Rudolf.(2006). 미술과 시지각(김춘일 역). 서울: 미진사. 

  13. Maurice de Sausmarez. (2005). 기초조형(이준혁 역). 서울: 도서출판 예경. 

  14.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자료검색일 2019. 6. 22, 자료출처 http://www.riss.kr/index.do 

  15. 다뉴세문경. 숭실대학교박물관. 자료검색일. 2019. 6. 29, 자료출처 http://www.ssu.ac.kr/web/museum/exhibit 

  16. 청동거울. 국립부여박물관. 자료검색일 2019. 7. 7, 자료출처 http://buyeo.museum.go.kr/relic/relicView.do?menu_nixGPSO029A&rel_idx 

  17. 거친무늬거울. 국립중앙박물관. 자료검색일. 2019. 7. 8, 자료출처 http://www.museum.go.kr/site/main/relic/search/view?relicId6862 

  18. 다뉴조문경. 국립중앙박물관. 자료검색일 2019. 7. 10, 자료출처 http://www.museum.go.kr/site/main/relic/search/view?relicId103515 

  19. 잔무늬거울. 국립중앙박물관. 자료검색일. 2019. 7. 12,자료출처 http://www.museum.go.kr/site/main/relic/directorytreasure/view?relicId4380 

  20. 잔무늬거울. 국립전주박물관. 자료검색일. 2017. 7. 15, 자료출처. http://rms-se.museum.go.kr/data/code/homeSearchImgPop.do 

  21. LIE SANGBONG 2016 SS Collection...테마는 한국전통 보자기. 2015. 11. 6. 한국섬유신문. 자료 검색일. 2019. 8. 1, 자료출처 http://www.k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96722 

  22. 파리 패션위크에 선보인 태극기와 민화 '책가도'의 문양을 접목한 한국의 패션. 2019. 2. 28. 연합뉴스. 자료검색일. 2019. 8. 7, 자료 출처 https://www.yna.co.kr/view/AKR20190228003800081?input1195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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