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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을 활용한 학습성과 평가 원문보기

기계저널 : 大韓機械學會誌, v.52 no.9 = no.382, 2012년, pp.35 - 39  

김정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  김성동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  이희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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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에서 필수 교육요소인 캡스톤디자인은 학생들의 전공교육을 마무리하는 종합설계 교과목이다. 이 글에서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에서 수행하고 있는 캡스톤디자인 교육과 이를 활용한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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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학과는 실용연구에 기초한 엔지니어의 양성이라는 특성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목표는 (i) 학생들이 직접 작품의 아이디어를 발상해내고 (ii) 설계, 제작/조립 및 구동까지 수행함으로써 (iii) 제품의 개발단계부터 생산까지의 모든 과정을 이해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성과를 추구하고 있다.
  • 소프트스킬은 전문교양 교과목을 통해 함양되는 부분이 적지 않으나 대부분의 교양교과목은 프로그램 외부의 교수들에 의해 진행되고 저학년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소프트스킬 관련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배양과 평가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폭넓은 팀활동을 요구하므로 이를 배양하고 평가하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4회에 걸쳐 실시되는 발표평가는 구두 발표와 작품 설명을 포함하고 있고 지도교수와의 면담지도를 통해서도 의사소통 능력의 배양과 평가 진행된다.

가설 설정

  • 1) 우량기업과의 산학과제를 가능한 확대한다.

  • 1) 캡스톤디자인은 필수교과목이다.

  • 2) 캡스톤디자인은 졸업작품이다.

  • 4) 캡스톤디자인은 팀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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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캡스톤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캡스톤디자인은 이론뿐만 아니라 실무에도 능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과정으로 학부 4학년 학생들이 졸업 전에 자기 스스로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 시험하는 일련의 설계 과정을 체험하면서 졸업작품을 완성 하게 된다. 이러한 종합설계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에게 강한 자신감을 부여하고 창의적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이다.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목표는 무엇인가? 본 학과는 실용연구에 기초한 엔지니어의 양성이라는 특성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목표는 (i) 학생들이 직접 작품의 아이디어를 발상해내고 (ii) 설계, 제작/조립 및 구동까지 수행함으로써 (iii) 제품의 개발단계부터 생산까지의 모든 과정을 이해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성과를 추구하고 있다.
캡스톤디자인의 성적은 어떻게 부여되는가? 졸업작품은 졸업시험을 대신하므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정상적으로 이수하지 못하면 졸업할 수 없다. 교과목의 성적은 설계 수행과정, 결과물, 발표, 보고서, 출석, 전시회 성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부여되며 지도교수뿐만 아니라 학과 교수진과 산업체 인사가 평가에 참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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