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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3, 2018년, pp.601 - 610
전영미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This case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capstone design on students' competence and class satisfaction. Three subjects developed in S university were analyzed, and 92 students participated. Results show that the lesson structure of the capstone design was developed to provide students with problem 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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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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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이란 무엇인가? |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 이태식, 전영준, 이동욱, 장병철(2009)은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내리고 있다. 첫째, 캡스톤디자인은 기존 학부 졸업논문의 목적을 확장하여 학생들이 학부과정에서 배운 지식을 종합하여 실제 현업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항을 체험하는 훈련과정이다. 둘째, 산업체가 요구하는 산업현장 적응역량을 갖춘 창의적 맞춤형 인력 양성 교육을 위해 기존 이론식 수업에서 교육하지 않았던 다양한 문제해결방법과 의사결정 및 의사전달 방법을 교육한다. | |
최근 대학교육이 중시하고 있는 사항은 무엇인가? | 이에 따라 최근 대학교육은 학생중심교육, 실무인재 양성교육, 문제중심교육, 융합형 인재교육 등 사회 및 기업에 바로 투입되어 문제를 해결하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을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수요에 가장 적합한 것이 캡스톤디자인 수업이라 할 수 있는데, 캡스톤디자인은 대학의 전 과정에서 배운 지식과 경험을 종합적으로 적용하여 실제 산업현장 및 사회가 필요로 하는 유·무형의 결과물을 설계·기획·제작하는 과정이다. | |
대학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지원의 목적은 무엇인가? |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대학에 서는 많은 예산을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지원에 책정하고 있다. 이러한 지원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가진 인재 양성을 위해 국가‧ 사회적 수요에 적합한 교과를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능력을 향상시키고 수업의 만족도를 증진 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
김은휘, 고영지, 김상남, "캡스톤 간호연구 수업이 문제해결능력,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10 호, pp.473-492, 2016.
김선주, "캡스톤 디자인을 활용한 구강보건교육 수업이 치위생 전공대학생들의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7, No.8, pp.655-667, 2017.
김동학, 김민선, 문호준, 김동환, "체육대학의 스포츠 캡스톤디자인 수업모형 개발," 한국체육학회지, 제56권, 제4호, pp.235-249, 2017.
김인영,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을 적용한 영작문 수업모델의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15호, pp.443-466, 2017.
노영희, "문헌정보학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 운영과 학습만족도 측정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6권, 제3호, pp.89-118, 2015.
고현선, "캡스톤 디자인 운영사례 및 발전방향 모색,"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6, No.5, pp.197-210, 2016.
오성록, "융합적인 영어번영 캡스톤 디자인에서 미팅의 중요성,"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8권, 제8호, pp.247-253, 2017.
서연화, 심현애, "시각디자인 전공 학생들을 위한 글로벌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2호, pp.185-196, 2016.
오석희, 위키팩처링 환경에서 PBL 기반의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 모델에 관한 연구,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16.
김현주, "대학 교과 과정에서의 산학협력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 사례 제안과 수업 평가 체계 디자인-디지털 날염을 활용한 가족형 라이프스타일 패션제품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8권, 제2호, pp.125-1422, 2017.
김미란, 서영인, 심우정, 김재효, 양오석, 윤나경, 산.학연계 강화를 위한 대학의 교육과정 개선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14.
Y. S. Kim, "Basic Designers Qualities Education in Creative Engineering Design Course," Proceedings of the KSME 2006 Conference, pp.3209-3213, 2006.
S. W. Lee, "Interdisciplinary capstone Degine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KSME 2010 Conference, pp.4524-252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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