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캡스톤디자인 수업이 학생역량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사례 연구
Effect Analysis of Learners' Competence and Class Satisfaction by Capstone Desig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3, 2018년, pp.601 - 610  

전영미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최근 대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캡스톤디자인 수업이 실제 어떻게 구성되고, 이들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핵심역량은 변화되었는지, 그리고 수업만족도는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수도권에 위치한 S대학에서 2017학년도에 개발 운영된 세 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과 수업 참여 학생 92명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연구대상인 캡스톤디자인 수업은 기존 수업과 비교하여 학생들의 실무능력향상 및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참여 활동이 다양한 유형으로 확대되어 있었다. 둘째, 캡스톤디자인 수업은 학생의 역량을 향상시켰고, 수업만족도 역시 매우 높았다. 또한 기존의 일반적 수업과 비교하여 캡스톤디자인으로 수업이 설계되었을 때 만족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캡스톤디자인 수업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참여하고 활동하는 기회를 많이 제공할 수 있도록 수업 구성 방식 및 방법이 다양화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작품 개발 및 발표가 많은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특성상 지필 시험에 따른 객관적인 평가에 비해 주관적인 평가가 개입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학생들의 수업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평가절차 및 평가방법에 대한 기준을 명확히 하여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함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case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capstone design on students' competence and class satisfaction. Three subjects developed in S university were analyzed, and 92 students participated. Results show that the lesson structure of the capstone design was developed to provide students with problem s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들과 같은 맥락에서 단지 공학 계열만이 아니라 인문사회계열을 포함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캡스톤디자인 수업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그리고 그 수업의 성과는 무엇인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그러나 이 연구는 단지 수업의 성과만을 분석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이들 성과가 수업 방식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도 함께 분석하고자 한다. 수업의 성과는 수업 구성 방식과 밀접하게 관련된 것으로,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성과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캡스톤디자인 수업이 어떻게 구성하고 운영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다양한 학문분야와 학년에서의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활성화를 위해, 공학과 인문사회계열 수업에서 어떻게 운영될 수 있으며, 그 성과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러한 성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수업이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겠다. 그러나 한편으로 단일 학교의 몇몇 특정 교과목을 대상으로 했다는 점에서 그 효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밝힌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들과 같은 맥락에서 단지 공학 계열만이 아니라 인문사회계열을 포함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캡스톤디자인 수업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그리고 그 수업의 성과는 무엇인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그러나 이 연구는 단지 수업의 성과만을 분석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이들 성과가 수업 방식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도 함께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대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캡스톤디자인이 공학 뿐 아니라 인문사회계열 수업에서 실제 어떻게 구성되고, 이들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핵심역량은 변화되었는지, 그리고 수업만족도는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그러나 이 연구는 단지 수업의 성과만을 분석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이들 성과가 수업 방식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도 함께 분석하고자 한다. 수업의 성과는 수업 구성 방식과 밀접하게 관련된 것으로,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성과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캡스톤디자인 수업이 어떻게 구성하고 운영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대학에 서는 많은 예산을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지원에 책정하고 있다. 이러한 지원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가진 인재 양성을 위해 국가‧ 사회적 수요에 적합한 교과를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능력을 향상시키고 수업의 만족도를 증진 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캡스톤디자인 수업은 어떻게 구성되고 운영 되었나? 둘째, 캡스톤디자인 수업은 학생들의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캡스톤디자인 수업은 학생들의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캡스톤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 이태식, 전영준, 이동욱, 장병철(2009)은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내리고 있다. 첫째, 캡스톤디자인은 기존 학부 졸업논문의 목적을 확장하여 학생들이 학부과정에서 배운 지식을 종합하여 실제 현업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항을 체험하는 훈련과정이다. 둘째, 산업체가 요구하는 산업현장 적응역량을 갖춘 창의적 맞춤형 인력 양성 교육을 위해 기존 이론식 수업에서 교육하지 않았던 다양한 문제해결방법과 의사결정 및 의사전달 방법을 교육한다.
최근 대학교육이 중시하고 있는 사항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최근 대학교육은 학생중심교육, 실무인재 양성교육, 문제중심교육, 융합형 인재교육 등 사회 및 기업에 바로 투입되어 문제를 해결하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을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수요에 가장 적합한 것이 캡스톤디자인 수업이라 할 수 있는데, 캡스톤디자인은 대학의 전 과정에서 배운 지식과 경험을 종합적으로 적용하여 실제 산업현장 및 사회가 필요로 하는 유·무형의 결과물을 설계·기획·제작하는 과정이다.
대학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지원의 목적은 무엇인가?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대학에 서는 많은 예산을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지원에 책정하고 있다. 이러한 지원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가진 인재 양성을 위해 국가‧ 사회적 수요에 적합한 교과를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능력을 향상시키고 수업의 만족도를 증진 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김은휘, 고영지, 김상남, "캡스톤 간호연구 수업이 문제해결능력,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10 호, pp.473-492, 2016. 

  2. 김선주, "캡스톤 디자인을 활용한 구강보건교육 수업이 치위생 전공대학생들의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7, No.8, pp.655-667, 2017. 

  3. 김동학, 김민선, 문호준, 김동환, "체육대학의 스포츠 캡스톤디자인 수업모형 개발," 한국체육학회지, 제56권, 제4호, pp.235-249, 2017. 

  4. 김인영,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을 적용한 영작문 수업모델의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15호, pp.443-466, 2017. 

  5. 노영희, "문헌정보학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 운영과 학습만족도 측정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6권, 제3호, pp.89-118, 2015. 

  6. 고현선, "캡스톤 디자인 운영사례 및 발전방향 모색,"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6, No.5, pp.197-210, 2016. 

  7. 오성록, "융합적인 영어번영 캡스톤 디자인에서 미팅의 중요성,"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8권, 제8호, pp.247-253, 2017. 

  8. 권순각, 박유현, 한수환, "컴퓨터 소프트웨어 전공 능력 배양을 위한 융합 캡스톤 디자인 사례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21권, 제2호, pp.21-29, 2016. 

  9. 이태식, 전영준, 이동욱, 장병철, "공학대학 캡스톤 디자인(창의적 공학 설계) 교육과정 운영실태 및 학습 만족도 조사," 공학교육연구, 제12호, 제2권, pp.36-50, 2009. 

  10. 서연화, 심현애, "시각디자인 전공 학생들을 위한 글로벌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2호, pp.185-196, 2016. 

  11. 오석희, 위키팩처링 환경에서 PBL 기반의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 모델에 관한 연구,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16. 

  12. 김현주, "대학 교과 과정에서의 산학협력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 사례 제안과 수업 평가 체계 디자인-디지털 날염을 활용한 가족형 라이프스타일 패션제품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8권, 제2호, pp.125-1422, 2017. 

  13. 김미란, 서영인, 심우정, 김재효, 양오석, 윤나경, 산.학연계 강화를 위한 대학의 교육과정 개선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14. 

  14. Y. S. Kim, "Basic Designers Qualities Education in Creative Engineering Design Course," Proceedings of the KSME 2006 Conference, pp.3209-3213, 2006. 

  15. S. W. Lee, "Interdisciplinary capstone Degine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KSME 2010 Conference, pp.4524-2527, 2010. 

  16. 문경자, "간호학에 적용한 캡스톤디자인의 적용 사례 및 결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6호, pp194-202, 2017. 

  17. 윤명한, "디자인분야의 캡스톤디자인 적용사례 및 성과 고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12 호, pp.111-118, 201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