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40 no.6, 2019년, pp.624 - 638
강소라 (충남여자중학교) , 서은경 (공주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김동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학능력시험본부)
A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and all responses were analyzed to examine prospective teachers' conceptual understanding of the relationship between dew point temperature and absolute humidity in air parcels. The responses revealed that many prospective teachers have substantial misconceptions ab...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중고등학생들에게 나타나는 대기 중의 물에 관한 오개념으로 무엇이 있는가? | 또한 ‘이슬점 도달’이나 ‘응결’ 등이 포화로 인한 결과가 아닌 포화의 원인으로 잘못 인지하고 있음을 밝혔다. Cho andJeong(2002)은 1032명의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대기 중의 물에 관한 오개념을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 ‘온도만 상승한다면 절대 습도는 언제나 증가한다.’는 오개념을 발견하였다. | |
대기 중의 물과 관련된 개념들은 어떤 점을 위해 밑바탕이 되는가? | 대기 중의 물과 관련된 과학적 개념은 초창기 교육과정에서부터 현재 2015 개정교육과정까지 과학과의 핵심 내용으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대기 중의 물과 관련된 개념들은 단열 변화와 구름 생성, 각종 기상 현상과 같은 상위개념을 도입하는 데 있어서 바탕이 되고 있다. | |
절대 습도와 이슬점 온도의 관계 부분에서 오개념이 있다고 보이는 부분은 무엇이 있는가? | 그 결과 일부 예비 교사들이 절대 습도, 이슬점 온도, 수증기압과 같은 개념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 간의 관계성을 종합적으로 설명하지 못했으며, 절대 습도와 이슬점 온도의 관계에 대해 오개념을 갖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절대 습도가 동일하지만 온도가 다른 상황에서의 이슬점 온도’에 대한 예비 교사의 인식을 파악할 수 있는 문항에서 온도와 무관하게 “수증기 질량과 이슬점 온도는 비례한다.”, “절대 습도와 이슬점 온도는 비례한다.”는 오개념을 발견하였다. 정압 상태로 공기 덩어리를 냉각시키면 부피의 감소로 인해 절대 습도(수증기의 밀도)는 증가하지만 온도가 감소하여 수증기압에 변화가 없으므로 이슬점 온도는 변하지 않는다. |
Bae, T.S. and Choi, B.S., 1991, An analysis on misconception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and science teachers about atoms and molecules. Chemical Education, 14(2), 116-127.
Bar, V. and Travis, A.S., 1991, Children’s views concerning phase chang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 363-382.
Barrass, R., 1984, Some misconceptions and misunderstandings perpetuated by teachers and textbooks of biology.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18, 201-206.
Cho, H.-S. and Jeong, Y.-K., 2002, A study of the misconceptions of secondary students related with the atmospheric moisture.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6(1), 69-86.
Choi, B., Kim, B., Kim, H., Woo, J., Jeong, W., Jeong, J., Kim, D., Lee, H., Kang, S., and Heo, M., 1993, A comparative study of korean and english misconceptions in science. Institution of Science Education,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oi, B., Kim, H., Kang, S., and Shin, I., 1993, Analysis of children’s conceptions about evaporation and condens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3(1), 92-99.
Choi, B., Lee, H., Chu, B., Moon, B., So, Y., Lee, J., and Cho, M., 2011, High school earth science II. Chunjae Education. INC., Seoul, Korea, 141 p.
Duit, R., 1991, Teachers college students' conceptions about evaporation, condensation, and boiling. Science Education, 83(5), 511-526.
Fisher, K. and Lipson, J., 1986, Twenty questions about student erro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3, 783-803.
Gilbert, J.K., Osborne, R.J., and Fensham, P.J., 1982, Children’s science and its consequences for teaching. Science Education, 66(4), 623-633.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KICE), 2017, Question #19 of Earth Science II of 2018 June Evaluation Test for College Scholastic Aptitude Test (CSAT), http://www.kice.re.kr/boardCnts.
Jeon, I.Y. and Kook, D.S., 1998, Misconceptions of secondary students on cloud forming.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19(3), 269-275.
Jeong, A.K., 2003, Analysis of the relation between concepts in secondary school textbooks and survey of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n evaporation and boiling. M.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Jeong, W., Kwon, J., Kim, B., Kim, S., Paik, S., Woo, J., Lee, B., Lee, S., Jeong, J., and Choi, B., 2004, Middle school science 3. Kyohaksa, Seoul, Korea, 116-117 p.
Kang, D.-H., 2001, The patterns of students' conceptions and teachers' teaching practices on dissolution. Ph.D.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Kim, C., Kim, H., Park, S., Oh, C., Yang, J., Jang, H., Jeong, J., Cho, H., Choi, H., Han, S., Hyeon, J., and Hong, K., 2003, Middle school science 3. Didimdol Publishing Co., Ltd., Seoul, Korea, 126-129 p.
Kim, C., Kim, S., Hyeon, J., Kim, H., Kim, H., Cho, H., Song, J., Park, M., Kim, K., Yoon, Y., Kim, M., and Lee, T., 2012, Middle school science 3. Doosan Dong-A Co., Ltd., Seoul, Korea, 197-198 p.
Kim, H., Jeong, N., Shin, D., Park, J., Lee, J., Han, H., and Park, Y., 2003, High school earth science I. Chunjae Education. INC., Seoul, Korea, 94-95 p.
Lee, J., Ryu, H., Chu, B., Moon, M., Lee, I., Seo, K., and Cho, M., 2019, High school earth science II. Mirae N Culture Group, Seoul, Korea, 125 p.
Lee, K., Kim, S., Kim, T., An, H., Park, G., Choi, M., Kim, H., Kim, H., Kwon, H., Park, H., Lee, J., Oh, H., Cho, H., Yoon, H., Jeong, H., Lee, J., Ryu, H., Choi, K., Moon, M., and Oh, M., 2013, Middle school science 2. Mirae N Culture Group, Seoul, Korea, 132-133 p.
Lee, M., Jeon, S., Kwon, S., Jin, M., Shin, S., and Lim, B., 2002, High school earth science I. Kumsung Publishing. Co., Ltd., Seoul, Korea, 116 p.
Lee, S., Chae, K., Kim, K., Lee, M., Kwon, S., Son, Y., No, T., Jeong, J., Seo, I., Kim, Y., Kim, Y., and Lee, S., 2003, Middle school science 3. Kumsung Publishing. Co., Ltd., Seoul, Korea, 119-120 p.
Lee, T., Park, S., Kwon, S., Kim, W., Lee, Y., Lee. H., Jang, H., and Kim, B., 2011, High school earth science II. Kyohaksa, Seoul, Korea, 140-141 p.
Lee, T., Park, S., Lee, Y., Lee, J., Jang, H., Kim, Y., and Chang, Y., 2019, High school earth science II. Kyohaksa, Seoul, Korea, 116-118 p.
Nussbaum, J., 1981, Towards the diagnosis by student teachers of pupils' misconceptions: An exercise with student teachers. Europ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 159-169.
Osborne, R. and Freyberg, P., 1985, Learning in science: The implications of children science. Auckland, New Zealand: Heinemann Publishers.
Park, S.-J., 2009, Analysis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mental model about concept of atmospheric water. M.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Park, H., Kim, J., Jeong, D., Shin, H., Jeong, J., Heo, S., Hong, D., Kim. C., Lim, Y., Lee, H., Yoon, S., Lee, E., Jeon, S., Choi, B., Kim, M., and Oh, S., 2012, Middle school science 3. Kyohaksa, Seoul, Korea, 195-196 p.
Shin, Y., Jeon, M., Han, M., Lee, K., Jeong, E., Kang, J., Kang, S., Son, J., Bae, Y., Lee, B., Lim, H., and Ha, E., 2013, Middle school science 2. Chunjae Education. INC., Seoul, Korea, 136-137 p.
Storey, R., 1989, Textbook errors and misconceptions in biology: Photosynthesis.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51, 270-274.
Storey, R., 1990, Textbook errors and misconceptions in biology: Cell structure.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52, 213-218.
Strike, K.A., 1983, June, Misconceptions and conceptual change: Philosophical reflections on the research program. In H. Helm & J. Novak (Ed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seminar on misconceptions in science and mathematics (pp. 67-78). Ithaca, NY: Cornell University, Department of Education.
Woo, J., Jeong, J., Wee, S., Lim, C., Hong, S., and Lee, S., 2003, High school earth science I. Kyohaksa, Seoul, Korea, 90 p.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