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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공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과학영재 고등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결과기대, 그릿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areer Education Program in Science & Engineering Fields to Career Outcome Expectati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Grit for Science Gifted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4 no.5, 2021년, pp.28 - 37  

최진수 (한국과학기술원(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김영민 (한국과학기술원(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이영주 (한국과학기술원(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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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apply of career education program in science and engineering fields for science gifted high school students. To do this, the career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and applied to science gifted high school students 129 in H-science gifted high school with...

주제어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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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강정하.권경아.석혜은(2017). 과학영재 진로결정의 개념모델 타당화 및 요구 분석: 국가수준 과학영재교육 기관을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27(4), 717-743. 

  3. 김명희.최웅용(2014). 일반계 여고생이 지각한 진로장벽,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결과기대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27(1), 83-107. 

  4. 김사라형선(2013).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와 진로정체감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증진을 위한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아동학회지, 34(5), 43-59. 

  5. 김선환.김미종(2016). 대학생의 진로지도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개발준비도에 미치는 효과, 디지털융복합연구, 14(4), 407-418. 

  6. 김윤나.박옥식(2009). 청소년 활동의 효과에 관한 비교분석-자아존중감, 직업성숙도, 학업성취, 생활만족도, 스트레스, 비행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1(1), 79-99. 

  7. 김희명.황매향(2015). 한국판 아동용 끈기(Grit) 척도의 타당화. 교육논총, 35(3), 6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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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노운(2018). 청소년활동을 통해 키울 수 있는 핵심역량은? 청소년활동 핵심역량 선정.발표. https://www.kywa.or.kr/pressinfo/report_view.jsp?no25583 2020/09/20 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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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송윤희(2015). 대학 이러닝 학습자의 과제가치, 스트레스, 학업소진 및 학업열의의 구조적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11), 105-122. 

  15. 심재영.박은영(2003). 과학 영재의 진로의식 변화 연구. 영재교육연구, 13(2), 95-112. 

  16. 안재진.김선숙.이경상(2017). 청소년의 봉사활동 참여유형이 진로성숙도,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19(1), 23-51. 

  17. 이명화.이정민(2015). 공과대학생의 학업지속과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공학효능감과 결과기대, 흥미간의 구조적 관계. 공학교육연구, 18(4), 13-25. 

  18. 이수란.손영우(2013). 무엇이 뛰어난 학업성취를 예측하는가? -신중하게 계획된 연습과 투지(Grit). 한국심리학회지:학교, 10(3), 349-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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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이은경(2001). 자기효능감이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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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이지애.박수경.김영민(2012). 과학영재의 이공계 대학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적 요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1), 15-29. 

  23. 임효진(2017). 그릿(Grit)과 창의적 성향, 창의적 사고의 구조적 관계. 사고개발, 13(2), 4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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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정미숙(2015). 여자대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및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사이버대학교 휴먼서비스대학원. 

  26. 주지영(2020). 대학생이 지각한 그릿(Grit)이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33(3), 87-107. 

  27. 최보금(2020). 고등학생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 변인 탐색: 고교유형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진로교육연구, 33(2), 49-66. 

  28. 최진수.김영민.이영주(2019). 과학기술특성화대학(KAIST)을 중심으로한 R&E 집중연구가 과학고등학교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6), 729-738. 

  29. 최진수.정혜원(2020). 청소년 체험활동이 학업열의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그릿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3), 1299-1318. 

  30. 한정현.조현희(2018). 고등학교 유형별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체계 요인 분석. 직업능력개발연구, 21(3), 1-38. 

  31. 허정철(2011).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자아존중감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12), 486-495. 

  32.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2020a). 2020년 과학고등학교 현황. 통계자료 TM2020-49 : 94. 

  33.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2020b). 2020년 영재학교 현황. 통계자료 TM2020-95 : 35. 

  34. Betz, N. E. & Voyten, K. K.(1997). Efficacy and outcome expectations influence career exploration and decidedness.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6(2), 179-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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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Lent, R. W. & Brown, S. D.(2013). Social cognitive model of career self-management: Toward a unifying view of adaptive career behavior across the life spa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60(4), 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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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Super, D. E.(1974). The broader context of career development and vocational guidance : American trends in world perspective, In Herr, E. L. (Ed). 

  39. Taylor, K. M. & Betz, N. E.(1983). Applications of self-efficacy theory to the understanding and treatment of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2(1), 6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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