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과대학 대학원생의 학술정보 검색엔진 이용 동기 및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otivation and User Satisfaction of Medical Students Using the Academic Search Engines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0 no.4, 2019년, pp.197 - 216  

심새봄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용정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의과대학 대학원생들이 특정 학술정보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이용 동기와 이용자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용 동기 요인이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서울의 한 대규모 의과대학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2018년 9월 10일부터 2018년 9월 21일까지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135부의 유효한 응답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의과대학 대학원생들이 학술정보 검색엔진을 이용하는데 있어 펍메드(PubMed)의 신뢰성 정도와 상호작용성 정도가 구글 스칼라(Google Scholar)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편리성과 전문성이라는 두 가지 이용 동기 요인이 학술정보 검색엔진의 이용자 만족도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편리성은 이용자들이 학술정보 검색엔진을 선택하는데 있어서도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웹 사이트를 통한 학술정보서비스에 대한 논의를 의학정보의 맥락에서 이용과 충족이론으로 설명했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가 있다. 한편,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의학 관련 학술정보 검색엔진의 서비스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함의를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motivation and user satisfaction of medical school graduate students using specific academic information sites, and examines the effect of usage motivation factors on user satisfaction. This study was conducted from September 10, 2018 to September 21, 2018 by a lar...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행위를 통해 학술정보 검색엔진의 이용자와 의미 있는 메시지 교환을 수행해 나갈 수 있으며, 보다 나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성(Interaction) 을 학술정보 검색엔진에서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를 지원하는 기능이 제공되는 정도로 정의하였으며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 동기 요인으로 설정하였다.
  • 또한 오늘날 학술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검색엔진의 수는 많지만 대부분의 이용자들은 습관적으로 특정 검색엔진만 둘러보는 것으로 나타났다(조가흠 201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습관성(Habitual use)을 일상적이고 지속적으로 특정 학술정보 검색엔진을 방문하는 행위의 정도로 정의하였으며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 동기 요인으로 설정하였다.  
  • 오늘날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웹 서비스들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웹 서비스의 신뢰성은 매우 중요한 서비스 선택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김유경, 고병선 200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뢰성(Trust)을 학술 정보 검색엔진이 제공하는 정보의 질과 서비스 등에 있어 신뢰하는 정도로 정의하였으며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 동기 요인으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 이론을 기반으로 의과 대학 대학원생의 펍메드와 구글 스칼라의 이용 동기 요인과 이용자 만족도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용 동기 요인이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측정 항목은 조가흠(2017)의 연구에서 사용된 학술 정보 검색엔진의 이용 동기 요인과 이용자 만족도의 측정 항목을 수정․보완하여 재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 이론을 기반으로 의과 대학 대학원생의 펍메드와 구글 스칼라의 이용 동기 요인과 이용자 만족도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용 동기 요인이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이용자를 대상으로 펍메드와 구글 스칼라의 이용행태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의학 분야 연구자를 대상으로 펍메드와 구글 스칼라의 이용 동기 요인과 이용자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고,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 동기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펍메드와 구글 스칼라에 관한 기존의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서비스 품질이나 검색능력을 비교한 것으로 이용자의 이용행태를 분석한 연구는 별로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용과 충족이론을 토대로 이용자들의 학술정보 검색엔진 이용에 따른 이용 동기 요인과 이용자 만족도의 차이에 대해 분석하였다. 더 나아가 학술정보 검색엔진 이용 동기 요인이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분석하였다.
  • 기존 연구에 따르면 의학 분야 연구자들은 의학 분야 학술정보 사이트중 펍메드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최근 연구들을 살펴보면 펍메드 뿐 아니라 구글 스칼라 또한 선호하는 학술정보 사이트로 나타났다. 이처럼 전문적인 의학 학술정보원인 펍메드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의학 분야 연구 자들의 구글 스칼라의 선호도 또한 높은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펍메드와 구글 스칼라에 관한 기존의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서비스 품질이나 검색능력을 비교한 것으로 이용자의 이용행태를 분석한 연구는 별로 없다.

가설 설정

  • 다시 말해서 개인은 자신의 욕구충족을 위해서 미디어 이외에도 여러 가지 방법을 선택 또는 이용하고 있다는 말이다. 수용자의 미디어 이용은 목적 지향적인 것으로 가정 하며, 미디어는 욕구 충족의 다른 소스들과 경쟁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능동적인 수용자는 자신의 필요에 의해서 매체나 다른 소스들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미디어 혹은 다른 소스들은 경쟁관계에 놓이게 된다는 것이다(박우람 2010).
  • 즉 능동적인 수용자는 자신의 필요에 의해서 매체나 다른 소스들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미디어 혹은 다른 소스들은 경쟁관계에 놓이게 된다는 것이다(박우람 2010). 이 기본 가정의 핵심은 미디어 이용에 있어 수용자는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능동적 선택자라는 것이다.
  • 첫째, 미디어를 이용함에 있어 미디어의 수용자는 능동적인 존재로 간주한다. 즉 수용자는 자신의 필요에 따라 미디어를 이용하며 매스미디어 이용의 중요한 부분은 목적 지향적인 것으로 가정한다. 둘째, 수용자는 자신의 욕구를 알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미디어를 선택적으로 이용한다.
  • •가설 1-3. 펍메드 이용과 구글 스칼라 이용에 있어 이용자가 느끼는 습관성 정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 학술정보 검색엔진의 이용 동기 요인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학술정보 검색엔진의 이용 동기 요인은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학술정보 검색엔진의 이용에 있어 이용자 만족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술정보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이유는 어떤 순으로 나타나는가? 첫째, 의과대학 대학원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학술정보 검색엔진은 펍메드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학술정보 검색엔진을 최소 일주일에 1번 이상 이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학술정보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이유로는 편리성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습관성, 신뢰성, 전문성, 상호작용성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과대학 대학원생들의 펍메드 이용과 구글 스칼라 이용에 따른 이용 동기 요인의 차이에 대해 분석한 결과, 신뢰성 정도와 상호작용성 정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학술 정보 검색엔진중 가장 먼저 찾는 사이트는 무엇인가? 현재 구글(Google), 네이버(Naver) 등 국내외 포털 사이트들은 연구 기관 및 도서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이용자들이 학술 정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연구자들은 원하는 학술 정보를 찾기 위해 인터넷 포털 사이트와 학술 정보 검색엔진을 즐겨 찾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먼저 접속하는 인터넷 사이트는 구글이나 구글 스칼라(Google Scholar)인 것으로 나타났다(김정환, 김재훈, 황재영 2011). 구글 스칼라는 한 곳에서 다양하고 방대한 양의 학술정보(기사, 논문, 단행본, 초록 등)를 검색할 수 있으며, 이용 방법이 간단하고 빠른 검색 속도를 겸비하고 있어 학술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원 중 가장 큰 영향력을 갖고 있다.
My NCBI와 같은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의 차이는 어디에서 나타나는가? 둘째, 의과대학 대학원생들의 펍메드 이용과 구글 스칼라 이용에 따른 이용 동기 요인의 차이에 대해 분석한 결과, 신뢰성 정도와 상호작용성 정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신뢰성 정도와 상호작용성 정도 모두 펍메드가 구글 스칼라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국 국립의학 도서관 에서 자료를 제공하는 펍메드의 제공기관에 대한 신뢰성과 My NCBI와 같은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이용자의 이용 동기 요인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Kwak, Dong-Cheol and Younghee Noh. 2015. Searching & Using Information. Seoul: Joeungeulteo. 

  2. Kim, Gyu-Hwan and Young-Joon Nam. 2007. "A Study on Influences of Academic Library Service Quality on the Satisfaction and the Loyalty of Us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1(2): 135-159. 

  3. Kim, Na-Won and Ji-Hong Park. 2009. "Exploring Medical Doctors' Medical Information Seeking Behavio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6(3): 435-449. 

  4. Kim, Sang-Jun. 2004. "A Study on Quality Evaluation of Medical Web DBs: PubMed and Embas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8(2): 161-187. 

  5. Kim, Seonghee and hyejin Park. 2014. "A Study on the Quality of Academic Information Service of Internet Port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1(2): 79-97. 

  6. Kim, Soon and Eun Kyung Chung. 2016. "A Qualitative Study of Physicians' Use of Clinical Information Resources and Barri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0(4): 55-75. 

  7. Kim, Yukyong and Byung Sun Ko. 2009. "A Service Selection Method using Trust Evaluation in QoS based Web Services Composition." Journal of KISS: Software and Applications, 36(1): 1-9. 

  8. Kim, Jeong-Gi. 1999. Mass Media and Users. Seoul: Communicationbooks. 

  9. Kim, Jeong-Hwan, Jayhoon Kim, and Jae Young Hwang. 2011. "A Study on Information Users' Needs and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of Doctoral Researchers in Digital Ag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3): 189-208. 

  10. Geng, jie. 2015. Exploring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s' Portal News Sites Use Motives on the Satisfactions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M.A. thesis. Department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Graduate School of Cheongju University. 

  11. Mun, Young-Ju and Chul-Ho Jung. 2011. "Effect of Social Media Use Motivation on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Focused on Rural Tourism Visitor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1(9): 202-211. 

  12. Park, Sang Ho. 2009. "A Study on the Effect of Portal News Using Motive Influence Internet Self-Efficacy, Political Trust, Political Cynicism and Political Participation."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3(5): 153-175. 

  13. Park, Woo Ram. 2010. A Study on Free Newspaper Consumers' Using Behavior: Focused on the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M.A. thesis. Department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Graduate School of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14. Bae, Kyung-Jae. 2010. "The Analysis of the Differences of Information Needs and Usages among Academic Uses in the Field of Science and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2): 157-176. 

  15. Oh, Seokkeun. 2012. A Study on the Motivations and Patterns of Using the Tablet PC: Focused on the Theory of Uses and Gratifications. M.A. thesis. Department of Communication, Graduate School of Sungkyunkwan University. 

  16. Auh, Taik-Sup et al. 2015. New Media in the Information Society. Paju: Nanam. 

  17. Lee, Gyeong-Hun. 2014. A Study on the Current Operation and User Satisfaction of Special Vacation Programs at Public Libraries in Daegu Metropolitan City. M.A. thesis.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Graduate School of Keimyung University. 

  18. Lee, Moo Shin. 2012. The Effect of Interactivity, Need for Cognition and Multitasking. M.A. thesis. Department of Media and Communication,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19. Lee, Seon-Hee and Wan-Jong Kim. 2016. "Impact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Perceived Importance on User Loyalt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7(3): 365-382. 

  20. Lee, Ji-Yeong. 2004. A Study on User Satisfaction of Electronic Journals in University Libraries with Reference to the Characteristics of Users and Search Service. M.A. thesis. Department of Library Education Major,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21. Zhao, Kexin. 2017. A Study on the Use Motivation and Satisfaction Among Academic Internet Portals. M.A. thesis.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22. Cho, Jeong-Hyun and Hyun Ban. 2006. "Analyzing Portal News Readers: Their Usage Motivation and Attitude."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17: 193-231. 

  23. Cho, Hwa-Sun. 2011. Analysis of Medical Library Users' Utilization Behavior and Service Quality Perception of Electronic Journals. M.A. thesis.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Graduate School of Keimyung University. 

  24. Chae, Kuk-byung. 2010. A Study on Users' Motives of Using the Information Services and Their Satisfaction with Them Depending on Types of the Domestic Portal Site Services. M.A. thesis. Department of Advertizing and PR, 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Hanyang University. 

  25. Choi, Du-Seon. 2016. A Study on the Conflicting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Satisfaction and Motivation for Mobile Ductility News. M.A. thesis. Departmend of Mass Communication, Graduate School of Sogang University. 

  26. Hwang, Myun and Dong Youl Jeong. 2016.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Satisfaction of 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 Us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0(3): 133-153. 

  27. Chang, C. C. 2013. "Exploring the Determinants of E-learning Systems Continuance Intention in Academic Libraries." Library Management, 34(1/2): 40-55. 

  28. Chen, L., C. Friedman, and J. Finkelstein. 2017. "Automated Metabolic Phenotyping of Cytochrome Polymorphisms Using PubMed Abstract Mining." AMIA Annual Symposium Proceedings, 2017: 535. 

  29. Evelhoch, Z. 2016. "Mobile Web Site Ease of Use: An Analysis of Orbis Cascade Alliance Member Web Sites." Journal of Web Librarianship, 10(2): 101-123. 

  30. Fogg, B. J. and H. Tseng. 1999. "The Elements of Computer Credibility." In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80-87. 

  31. Gan, C. and W. Wang. 2015, "Uses and Gratifications of Social Media: a Comparison of Microblog and WeChat." Journal of Systems and Information Technology, 17(4): 351-363. 

  32. Gwinner, K. P., D. D. Gremler, and M. J. Bitner. 1998. "Relational Benefits in Services Industries: the Customer's Perspectiv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6(2): 101-114. 

  33. Hernon, P. and J. R. Whitman. 2000. Delivering Satisfaction and Service Quality. 오동근 번역. 2004. 도서관 정보센터의 고객만족경영. 서울: 태일사. 

  34. Katz, E., J. G. Blumler, and M. Gurevitch. 1974. The Uses of Mass Communications: Current Perspectives on Gratifications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35. Jarvenpaa, S. L., Tractinsky, N., and M. Vitale. 2000. "Consumer Trust in an Internet Store." Information Technology and Management, 1(1-2): 45-71. 

  36. McCracken, G. 1989. "Who is the Celebrity Endorser? Cultural Foundations of the Endorsement Proces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6(3): 310-321. 

  37. McQuail, D. and S. Windahl. 1981. Communication Models. Translated by Lim, Sang-Won and Jong-Wan Yoo. Seoul: Nanam. 

  38. Nourbakhsh, E. et al. 2012. "Medical Literature Searches: a Comparison of PubMed and Google Scholar." Health Information & Libraries Journal, 29(3): 214-222. 

  39. Richard, M. O. and R. Chandra. 2005. "A Model of Consumer Web Navigational Behavior: Conceptual Development and Applica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8(8): 1019-1029. 

  40. Rosengren, K. E. 1974. The Uses of Mass Communications: Current Perspectives on Gratifications Research, 3rd ed. London: Sage Publications. 

  41. Shultz, M. 2007. "Comparing Test Searches in PubMed and Google Scholar." Journal of the Medical Library Association: JMLA, 95(4): 442-445. 

  42. Wakimoto, D. K. 2014. "Google Scholar Retrieves Twice as Many Relevant Citations as PubMed and Provides Greater Full-Text Access for Quick, Clinical Nephrology Searches." Evidence Based Library and Information Practice, 9(1): 36-38. 

  43. Walters and William H. 2011. "Comparative Recall and Precision." Libraries and the Academy, 11(4): 971-1006. 

  44. Google Scholar. [online]. [cited 2018.4.1]. . 

  45. PubMed. [online]. [cited 2018.4.1]. .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보고서와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