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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자율동아리 활동의 공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사례 원문보기

Ingenium = 人材니움, v.26 no.4, 2019년, pp.22 - 25  

김어진 (경기 오산중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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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그래서 수업 내용을 자유롭게 구성하여 실행할 수 있는 창의공학 자율동아리를 조직하여 캡스톤 디자인 기 반의 공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천하였다
  • 가로등을 만 들어 보자는 의견, 오산시청에 전화해서 조명 장치를 만 들어 달라고 하자는 의견, 개똥벌레를 길러서 밤에 빛을 만들면 자연과 어우러진다는 의견 등 다양한 의견이 나 타났다 아이들은 많은 의견 중에서 기능성, 조화성, 현 실성을 기준으로 아이디어를 정리해 나갔다. 마침내 화장 실 벽면에 뚫려 있는 구멍에 LED 등을 만들어 설치하는 최종 아이디어를 결정하였다. 최종 아이디어에서 조금 더 발전된 의견으로 낮에는 LED등이 자동으로 꺼지고 밤 이 되면 자동으로 켜지는 자동 ON/OFF 시스템과 리쏘 페인으로 사진을 넣고, 주황색과 흰색으로 TOILET 문 구를 만들어 화장실이라는 것은 많은 사람이 알 수 있도록 하자는 것으로 결정이 되었다
  • 구성된 딤원들 은 문제를 선정하고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 수 립된 계획에 따라 브레인스토밍, 스캠퍼 등의 확산적 사 고를 통해 아이디어를 발산하고 PMI기법, 평가행렬법 등의 수렴적 사고를 통해 아이디어를 수렴해 최적의 아이 디어를 선정한다.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 설계 과정을 거쳐 제작까지 스스로 한다.
  • 실계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제작을 하였다 화장실 벽 면의 140개의 구멍에 LED등과 리소페인(Lithophane) 을 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였다 리소페인 (Lithophane) 3D 프린팅을 하기 위해 학생들은 이른 아 침과 방과 후 모둠을 나눠 3D 모델링 출력과 확인 작업을 반복하였다. 실패한 것들도 많지만 드디어 3D 프린팅이 완료되었고 실치를 하였다.
  • h1>우리나라 중학교 공학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창의공학 자율동아리를 구성하였다
  • 여러가지 불편한 문제 중 방과 후 학원을 갔다 집에 돌아오는 길에 오산천변 화장실 근처가 너무 어두워서 무섭다는 문제가 동료평가에서 가장 해결하고 싶은 문제로 선정이 되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딤원이 구성 이 되었고 화장실에 조명 장치를 조성하기로 하였다
  • 캡스톤 디자인 기반의 공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하였다.

  • 학기 초 방과 후 시간 자율동아리 구성원 각자는 불 편한 문제와 그 해결책을 다른 학생들 앞에서 프리젠테 이션 발표를 한다. 투명테이프를 사용할 때 지문이 남아 서 깨끗하게 사용하지 못해 불편하다는 학생, 누워서 스 마트폰 게임을 할 때 갑자기 얼굴로 떨어져서 불편하다는 학생, 학교 음악실에 올라가는 계단이 높아 학생들이 불편해 피아노 계단을 만들어 학생들이 재미있게 계단을 오르내리게 하는 싶다는 학생 등 다양한 불편한 문제를 제시하였다.
  • 대회 참가 등을 진행한다. 학생 들은 1년 동안 방과 후, 점심시간 등을 이용하여 자발적 으로 모이고 실행한다. 교사는 주기적인 피드백으로 도 움을 준다
  • 화장실을 비추어 줄 조명장치를 만들기 위해서 인터넷 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문 제 해결을 위한 브레인스토밍이 시작되었다. 가로등을 만 들어 보자는 의견, 오산시청에 전화해서 조명 장치를 만 들어 달라고 하자는 의견, 개똥벌레를 길러서 밤에 빛을 만들면 자연과 어우러진다는 의견 등 다양한 의견이 나 타났다 아이들은 많은 의견 중에서 기능성, 조화성, 현 실성을 기준으로 아이디어를 정리해 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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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김기수(2011). 초중등 공학교육 강화 방안. 

  2. 김영민 외(2016). 중.고등학교 기술교사의 공학교육에 대한 인식 및 교육요구도. 

  3. 이유태(2018). 캡스톤디자인,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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