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자유학기제에 적합한 과학 탐구 중심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cientific Inquiry-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for Free-Learning Semester in Middle School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1 no.3, 2017년, pp.334 - 350  

정현도 (경북대학교) ,  이효녕 (경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첫째, 자유학기제에 적합한 과학 탐구 중심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둘째, 자유학기제 교육과정의 중학생에게 적용하여, 학생들의 과학, 기술/공학, 수학에 대한 흥미, 자기효능감 및 관련 진로 선택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데 있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문헌 조사와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개발의 방향을 과학 탐구 중심으로 정하고 프로그램 주제 및 개발 모형을 선정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 초안의 적절성을 위해 2회에 걸쳐 예비 적용과 전문가 집단의 컨설팅을 통해 수정 보완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2015년부터 자유학기제가 전면 시행된 광역시 소재 G중학교 1학년 92명이며, 프로그램 적용 전 후에 학생들에게 나타나는 흥미, 자기효능감 및 진로 선택 변화를 알아보고자 단일집단 사전 사후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적용은 2015년 10월 첫째 주부터 10월 셋째 주까지 진행되었으며 사전 검사 및 사후 검사는 프로그램 처치 전 후 1주일 이내에 각각 실시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구체적인 반응을 알아보고자 14명을 선택하여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Analysis)-설계(Design)-제작(Build)-평가(Assessment)의 4단계로 구성된 ADBA 모형을 적용하여 'RC 비행기' 주제의 융합인재교육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사에 기반을 둔 체계적 전문적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한다는 점과 능동성을 갖춘 자기주도적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둘째, 개발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내 중학생의 과학, 기술/공학, 수학에 대한 흥미, 자기효능감, 관련 진로 선택의 모든 정의적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를 미쳤다. 흥미 영역은 과학, 기술/공학, 수학 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변화에 기인하며, 자기효능감 영역은 과학, 기술/공학, 수학 교과에 대해 학생들의 성공적인 경험을 통해서 상승하였으며, 진로 선택 영역은 과학, 기술/공학, 수학이 실생활에 유용하고 해당 직업을 가지면 재미있을 것이라는 인식의 변화로 상승하였다. 이 연구로 개발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자유학기제 정책의 교육 목적에 적합하며 자유학기제와 융합인재교육의 접목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또한 중학생들의 '행복교육'과,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에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develop scientific-inquiry based on STEAM education program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program on middle-school students' interests, self-efficacy, and career choice about science, technology/engineering, and mathematics. In order to develop this progra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과학 교과의 중요한 요소인 ‘탐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매우 미흡하다는 선행연구 결과에 따라(Lee & Lee, 2014) 과학 탐구에 기반을 두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자유학기제에 적용하여 중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 어떻게 효과적인지를 분석하는데 그 주요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융합인재교육과 자유학기제의 접목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교육 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개발된 프로그램을 자유학기제에 적용하여 중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 어떻게 효과적인지를 분석하는데 그 주요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융합인재교육과 자유학기제의 접목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교육 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STEAM Literacy)를 향상시키기 위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에 대한 논의는 그 동안 많이 이루어져 왔으나, 이를 최근 교육 정책의 큰 흐름인 자유학기제와 접목시키는 구체적 방안이나 연구 수행은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자유학기제 교육과정의 중학생들에게 적용 가능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 효과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이 연구는 의의를 갖는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에 관련된 정의적 영역이 세계적 관심의 대상인 이유는? 학생들의 학습에 관련된 정의적 영역이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는 이유는 학업 성취와 더불어 정의적 성취 또한 학교 교육의 중요한 목표이며, 인간의 삶의 질(quality of life)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Eggen & Kauchak, 2010). 따라서 학생들의 높은 학업 성취에 비해 지나치게 낮은 정의적 성취를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적 대책 마련이 절실히 요구된다(Choi, Park & Hwang, 2014; Shin et al.
창의·융합형 인재란 무엇인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한 ‘창의적인 인재’ 양성의 기본 정신을 전승하되,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식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갖춘‘창의·융합형 인재상’을 제시하였다. 또한, 교육부는 창의·융합형 인재에 대해 인문학적 상상력,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바른 인성을 겸비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MOE, 2015a)이라고 정의하면서,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교육 방향과 지식정보 사회에 적합한 인간상을 설정하였다(MOE, 2015a). 그렇다면 ‘행복교육’과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중심의 교육’을 강조하는 범국가적인 정책 노력은 언제, 어떻게 시작된 것일까? 그 시발점은 국가․사회적으로 꾸준히 제기 되어온 현행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 요구에서 찾을 수 있다(MOE, 2015d; Shin et al.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적 노력이 필요한 이유는? , 2014). 지식정보 사회에서 국가의 경쟁력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겸비한 인적 자원에 의해 좌우된다(MEST, 2011). 이러한 이유로 OECD의 회원국을 비롯한 주요 선진국들은 융합과 통섭을 반영하고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과학적 소양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Lee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Bae, Y. S. (2007). The interest, achievement, and career self-efficacy of science subject according to the genders and gra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onju University, Jeonju, Korea. 

  2.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3. Bandura, A. (1994).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NY: W. H. Freeman and Company. 

  4. Campbell. D. T., & Stanley. J. C. (1963). Experimental and quasi-experimental designs for research. Chicago, IL: Rand McNally. 

  5. Choi, S., Park, S., & Hwang, H. (2014). Analysis of the current situation of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PISA and TIMS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17(1), 23-43. 

  6. Eggen, P., & Kauchak, D. (2010). Educational psychology: Windows on classrooms (8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Prentice Hall (Pearson Education International). 

  7. Glynn, S. M. (2009). Science motivation questionnaire: Construct validation with nonscience majo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2), 127-146. 

  8. Jeong, S., & Kim, H. (2015). Implementing convergent art programs for free semester in middle school. Korean Journal of Arts Education, 13(3), 133-146. 

  9. Jun, J.-S., Lim, J., & Kim, S. (2008). Investigating the educational effectiveness of an online educational game.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39(1), 85-105. 

  10. Kim, J.-S. (2013). Comparison of curriculums between ‘transition year’ in Ireland and ‘free learning semester’ in Korea.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23(6), 163-183. 

  11. Kim, J.-Y., Ju, H.-Y. & Lee, K.-J. (2013). The effects of STEAM program based on life science for science-related affective domain and creativity in high school students. Biology Education, 41(4), 531-543. 

  12.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Evaluation (2004). Glossary of educational assessment. Seoul, Korea: Hakjisa Publishing Company. 

  13. Lee, H., Kwon, H., Nam, J., Park, K., Seo, B., Son, D., Oh, Y., Oh, H., Lee, S., Lee, Y., & Jung, H. (2012). The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science inquiry and design-based STEM/STEAM education. Seoul, Korea: Bookshill Publishing Company. 

  14. Lee, H., Oh, Y., Kwon, H., Park, K., Han, I., Jeong, H., Lee, S., Oh, H., Nam, J., Seo, B., & An, H. (2011).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n intergrated education and integrative STEM education.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7(4), 117-139. 

  15. Lee, H., Park, K., Kwon, H., & Seo, B. (2013).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engineering design and scientific inquiry-based STEM education program.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9(3), 301-326. 

  16. Lee, J., Oh, Y., Kim, M., & Choi, S. (2011). STEAM Education Advanced program data collection, A beautiful flight (CRM 2011-123-4). Seoul, Korea: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KEDI]. 

  17. Lee, K.-Y. (2012). The effect of problem solving learning in the 'vocation and career design' unit in the technology subject on th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f female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8. Lee, Y.-E., & Lee, H. (2014). The effects of engineering design and scientific inquiry based STEAM education programs on the interest, self-efficacy and career choices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8(3), 513-540. 

  19.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3a). Foster dreams and talent with STEAM: STEAM education's current status and policy directions. Sejong, Korea: Author. 

  20.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3b). A pilot program for the free school semester system. Sejong, Korea: Author. 

  21.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3c). Fostering happy school and fostering creative talent: 2013 Government task plan. Sejong, Korea: Author. 

  22.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3d). Happiness education, fostering creative talent (MOE 2013 government task plan report). Sejong, Korea: Author. 

  23.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4). 2014 STEAM performance presentation report. Sejong, Korea: Author. 

  24.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a). 2015 revision general and subject curriculum confirmation and announcement report. Sejong, Korea: Author. 

  25.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b).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introduction (Separate vol. 1). Sejong, Korea: Author. 

  26.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c). Middle school curriculum (Vol.2015-74, Separate vol. 3). Sejong, Korea: Author. 

  27.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d). Middle school free-learning semester implementation plan. Sejong, Korea: Author. 

  28.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MEST]. (2011). 2012 MEST policy report. Seoul, Korea: Author. 

  29.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MEST]. (2012). The 2nd national plan for fostering science-technology human resources. Seoul, Korea: Author. 

  30.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2014). PISA 2012 results: What student know and can do-student performance in mathematics, reading and science (Volume I, Revised edition, February 2014). Paris, France: Author. 

  31. Park, H.-W. & Shin, Y.-J. (2012). Effects of science lesson applying STEAM education on self-efficacy, interest, and attitude towards science. Biology Education, 40(1), 132-146. 

  32. Sanders, M., Kwon, H., Park, K., & Lee, H. (2011). Integrative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education: Contemporary trends and issues.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59(3), 729-762. 

  33. Seo, B.-H. (2012).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creative design and scientific inquiry-based STEM education program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34. Seo, J.-H., & Shin, Y.-J. (2012). Effects of STEAM progra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the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Education. 25(1), 1-14. 

  35. Shin, C.-K., Kim, E.-Y., Hwang, E.-H., Song, K.-O., & Park, M.-J. (2014). A Study on the settlement plan of middle school free-learning semester (RR 2014-17). Seoul, Korea: KEDI. 

  36. Sung, E.-S., & Na, S.-I. (2012). The effects of the integrated STEM education on science and technology subject self-efficacy and attitude toward engineering in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2(1), 255-274. 

  37. The Korean Society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0). A lexicon of educational psychology. Seoul, Korea: Hakjisa Publishing Company. 

  38. Yang, H.-J. (2005). The survey of understanding regarding the career educ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the development of science-centered career education program for third grade in middle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9. Yoo, S. W. (2015). The effects of STEAM based science career education on the awareness for science caree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Korea. 

  40. Youm, Y.-S., Kim, K.-M., & Lee, M.-R. (2014). 2014 collection of Korean child well-being index and its international comparison with other OECD countries. Seoul, Korea: KORSOFA. 

  41. Youm, Y.-S., Kim, K.-M., Lee, E.-J. & Lee, S.-W. (2015). 2015 collection of Korean child well-being index and its international comparison with other OECD countries. Seoul, Korea: KORSOF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