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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문제해결방법론' 교과목의 플립러닝 수업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structional Design of Flipped Learning for 'Creative Problem Solving Methodology' Course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2 no.1, 2019년, pp.22 - 28  

한지영 (대진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instructional design model of flipped learning suitable for engineering education field and to draw out effects and improvements by applying it to actual lessons for engineering college students. Literature review and case studies were conducted to achieve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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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본 수업에서는 플립러닝의 교수학습법으로 수업 이전에 동영상시청 및 관련 자료 준비가 많은 점이 아쉬운 부분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수업을 마치고 앞으로 수업시간에 고안해 낸 발명품을 특허청에 등록하는 것을 목표로 삼기도 하였으며, 트리즈 기법들과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인재가 되도록 노력하고 관련 공모전에 다양하게 참여하고 싶다는 향후 계획을 세웠다.
  • 본 연구는 공과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문교양 교과목 중 하나인 ‘창의적문제해결방법론’ 수업에 플립러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면서 수업모형을 구체화한 사례연구이다.
  • 본 연구는 공학교육 분야에 적합한 플립러닝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공과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제 수업에 적용했을 때 어떤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향후 공학교육 분야에 확산되기 위해 필요한 개선사항은 무엇인지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플립러닝 수업설계를 위해 플립러닝 관련 문헌연구와 공과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창의성 수업에서 실제 플립러닝 수업모형을 적용한 사례연구, 실제 수업모형을 적용한 학생들의 성찰일지 분석을 토대로 진행되었다.
  •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창의적 문제해결방법론’은 D 공과대학에서 공학교육인증제 운영학과의 필수 전문교양 교과목으로, 창의적 사고에 필요한 다양한 기법을 익힘으로써 생활 속의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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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인 수업방식은 무엇인가? 전통적인 수업방식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형태이다. 이 수업방식은 일방적으로 교사가 지식을 전달하기 때문에 학생은 수동적인 자세로 수업에 참여함으로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미비하다.
전통적인 수업방식이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전통적인 수업방식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형태이다. 이 수업방식은 일방적으로 교사가 지식을 전달하기 때문에 학생은 수동적인 자세로 수업에 참여함으로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미비하다. 또한, 학생의 성향 및 특성, 수업환경 등의 요소들이 고려되지 않고 학습목표에 국한된 지식만을 전달한다.
플립러닝이 각광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0 사업을 시작으로 국내 공과대학에서 많은 교수자들이 활용하고 있으며, KBS에서 ‘거꾸로 교실’ 이라는 주제로 플립러닝이 소개되면서 학교현장에서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플립러닝이 조명 받는 이유는 21세기 변화 양상에 적합한 학습법으로 기존의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방식의 문제점을 보완하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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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성수(2017). 플립러닝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 운영에 관한 연구. 교육문화연구, 23(1), 529-550.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2. 여수연(2018). 대학 교양영어회화 수업에서 플립러닝 수업효과 연구. 인문학연구, 112, 301-328.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3. 이민경(2014).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의 효과와 의미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교육. 41(1), 87-116. 한국교육개발원. 

  4. 이어진, 박인옥(2018). 고차사고력 함양을 위한 백워드 설계 기반의 사회과 플립러닝 수업 설계. 교육문화연구, 24(5), 83-103.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5. 이종연, 박상훈, 강혜진, 박성열(2014). Flipped learning의 의의 및 교육환경에 관한 탐색적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2(9), 313-323.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6. 이희숙, 강신천, 김창석(2016). 플립러닝의 학습효과 관련 요인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1), 87-100. 한국컴퓨터교육학회. 

  7. 임경화, 김태현(2014). 공학전공수업에서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적용을 위한 설계모형 탐색, 실천공학교육논문지, 6(2), 77-84.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 

  8. 임진혁, 범수균(2012). e-Eduaction을 통한 대학교육 혁신: IT-enabled Active Learing. 정보과학회지, 30(5), 48-55.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9. 정영식(2016). PATROL 교수학습모형 기반의 디지털교과서 기능 설계.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2), 189-196. 한국정보교육학회. 

  10. 최정빈, 김은경(2015). 공과대학의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교과운영사례, 공학교육연구, 18(2), 77-88. 한국공학교육학회. 

  11. 허준영, 한수민(2016). 공학전공기초실습에 플립러닝 적용사례. 실천공학교육논문지, 8(2), 83-89.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 

  12. Bates, S., & Galloway, R. (2012). The inverted classroom in a large enrolment introductory physics course: A case study. Paper presented at the HEA STEM Learning and Teaching Conference. 

  13.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ISTE. 

  14. Mazur, A. D., Brown, B., & Jacobsen, M. (2015). Learning Designs Using Flipped Classroom Instruction, Canadian Journal of Learning and Technology, 4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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