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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2 no.1, 2019년, pp.22 - 28
한지영 (대진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instructional design model of flipped learning suitable for engineering education field and to draw out effects and improvements by applying it to actual lessons for engineering college students. Literature review and case studies were conducted to achieve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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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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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수업방식은 무엇인가? | 전통적인 수업방식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형태이다. 이 수업방식은 일방적으로 교사가 지식을 전달하기 때문에 학생은 수동적인 자세로 수업에 참여함으로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미비하다. | |
전통적인 수업방식이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전통적인 수업방식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형태이다. 이 수업방식은 일방적으로 교사가 지식을 전달하기 때문에 학생은 수동적인 자세로 수업에 참여함으로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미비하다. 또한, 학생의 성향 및 특성, 수업환경 등의 요소들이 고려되지 않고 학습목표에 국한된 지식만을 전달한다. | |
플립러닝이 각광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 0 사업을 시작으로 국내 공과대학에서 많은 교수자들이 활용하고 있으며, KBS에서 ‘거꾸로 교실’ 이라는 주제로 플립러닝이 소개되면서 학교현장에서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플립러닝이 조명 받는 이유는 21세기 변화 양상에 적합한 학습법으로 기존의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방식의 문제점을 보완하였기 때문이다. |
김성수(2017). 플립러닝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 운영에 관한 연구. 교육문화연구, 23(1), 529-550.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여수연(2018). 대학 교양영어회화 수업에서 플립러닝 수업효과 연구. 인문학연구, 112, 301-328.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이민경(2014).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의 효과와 의미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교육. 41(1), 87-116. 한국교육개발원.
이어진, 박인옥(2018). 고차사고력 함양을 위한 백워드 설계 기반의 사회과 플립러닝 수업 설계. 교육문화연구, 24(5), 83-103.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임경화, 김태현(2014). 공학전공수업에서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적용을 위한 설계모형 탐색, 실천공학교육논문지, 6(2), 77-84.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
임진혁, 범수균(2012). e-Eduaction을 통한 대학교육 혁신: IT-enabled Active Learing. 정보과학회지, 30(5), 48-55.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허준영, 한수민(2016). 공학전공기초실습에 플립러닝 적용사례. 실천공학교육논문지, 8(2), 83-89.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
Bates, S., & Galloway, R. (2012). The inverted classroom in a large enrolment introductory physics course: A case study. Paper presented at the HEA STEM Learning and Teaching Conference.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ISTE.
Mazur, A. D., Brown, B., & Jacobsen, M. (2015). Learning Designs Using Flipped Classroom Instruction, Canadian Journal of Learning and Technology, 4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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