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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대학 신입생의 사고양식을 고려한 글쓰기 능력 탐색
Exploration on Writing Ability Considering Thinking Styles in Engineering Freshme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1 no.1, 2018년, pp.56 - 65  

황순희 (홍익대학교 교양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explore the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writing ability and 'thinking styles' (capable of representing individual differences and diversity) in engineering freshmen in Korea, and to draw educational implic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strategies. (Academic) W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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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두 번째 연구 문제는 신입생의 전공에 따른 사고양식의 차이 가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결과, 공대생은 외부적 양식, 상경계열은 위계적 양식, 예술계열은 입법적, 위계적 양식 이 각각 높게 나타났다.
  • 이 연구에서는 ‘글쓰기’란 개인의 내적 인지 과정이므로 다양한 개인차가 글쓰기 과정에 반영될 것으로 전제하여, 개인 의 ‘다양성’, ‘개인차’ 등의 학습자 특성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과 다양성이 반영된 글쓰기의 양상을 통합적으로 탐색해 본다면 거시적으로 개인별 맞춤형 글쓰기 교수 전략과 지도가 가능해질 것으로 내다보았다. 이러한 연구 배경 하에 본 연구는 학습자의 ‘다양성’과 ‘개인차’를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구인으로 알려진 사고양식(thinking styles) (Sternberg, 1988; 1994 a; 1999)을 활용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글쓰기’란 개인의 내적 인지 과정이므로 다양한 개인차가 글쓰기 과정에 반영될 것으로 전제하여, 개인 의 ‘다양성’, ‘개인차’ 등의 학습자 특성에 주목하였다.
  • 이러한 연구 배경 하에 본 연구는 학습자의 ‘다양성’과 ‘개인차’를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구인으로 알려진 사고양식(thinking styles) (Sternberg, 1988; 1994 a; 1999)을 활용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세부 목표는 공과대학 신입생의 학술적 글쓰기 능력과 사고양식 간에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공대생의 글쓰기를 비롯한 의사소통 교과목 운영 및 개선에 기반자료와 설명력을 제공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 연구의 첫 번째 연구문제는 대학 신입생의 전공에 따른 글쓰기 능력의 차이가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결과, 전공에 따른 글쓰기 능력은 예술계열생(45.
  • 학습자들은 여전히 글쓰기를 기피하며 개인의 다양성, 개인차를 고려한 효율적인 교수 방법 역시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학습자의 다양성, 개인차가 반영된 글쓰기 교수 방법 개발을 최종 목표로 하여 연구 첫 단계로 글쓰기 능력과 사고양식(개인 차, 다양성)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탐색해보고자 한다.
  • 이를 통해 공대생의 글쓰기를 비롯한 의사소통 교과목 운영 및 개선에 기반자료와 설명력을 제공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자는 학습자의 ‘말하기’와 ‘글쓰기’ 교육과 훈련을 병행할 수 있는 수업 환경을 마련하여 신입생들의 학술적 글쓰기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자 하였다.
  • 물론 그동안 글쓰기 분야에서 효과적인 교수 전략, 교수 방법 개발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지속되어 왔지만 공대생 학습자를 대상으로 논의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이 연구는 공대생을 위한 (학술적) 글쓰기의 효과적인 교수 방법 개발을 위해 시작되 었다. 이 연구에서는 ‘글쓰기’란 개인의 내적 인지 과정이므로 다양한 개인차가 글쓰기 과정에 반영될 것으로 전제하여, 개인 의 ‘다양성’, ‘개인차’ 등의 학습자 특성에 주목하였다.

가설 설정

  • 이 연구는 글쓰기는 내적인지 과정이 반영된 과정으로, 글쓰기에는 개인의 다양성과 개인차가 반영될 것임을 전제로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다양성과 차이를 반영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인 사고양식에 주목하여, 글쓰기 능력과 사고양식간의 상관성(상관관계, 영향관계)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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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술적 글쓰기란 무엇인가? ‘(학술적) 글쓰기(academic writing)’ 교과목도 사정은 마찬가지이다. 여기서 학술적 글쓰기란 지식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글쓰기 유형 으로, 특정한 문제의식에 입각해 주장을 세우고 유관 논거를 제시하여 결과의 의의를 납득시키는 논증적 글쓰기를 의미한 다. 대학의 대부분의 교과목에서 제시되는 리포트, 연구 논문, 보고서 등이 학술적 글쓰기에 해당하며, 전공 특성에 따라 다 소 상이한 형식(예.
대학에서 학술적 글쓰기의 예는 무엇이 있는가? 여기서 학술적 글쓰기란 지식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글쓰기 유형 으로, 특정한 문제의식에 입각해 주장을 세우고 유관 논거를 제시하여 결과의 의의를 납득시키는 논증적 글쓰기를 의미한 다. 대학의 대부분의 교과목에서 제시되는 리포트, 연구 논문, 보고서 등이 학술적 글쓰기에 해당하며, 전공 특성에 따라 다 소 상이한 형식(예. 글의 구성, 인용과 각주, 참고문헌 등)이 요구되기도 한다.
공대생 학습자를 대상으로 글쓰기는 어떻게 다루어져야 하는가? 글의 구성, 인용과 각주, 참고문헌 등)이 요구되기도 한다. 특별히 글쓰기는 공대생이 어렵고 부담스럽게 여기는 교과목 중 하나이므로 보다 정제되고 고도화된 교수 전략과 다양한 교수 방법의 개발이 요구된다. 물론 그동안 글쓰기 분야에서 효과적인 교수 전략, 교수 방법 개발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지속되어 왔지만 공대생 학습자를 대상으로 논의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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