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1 no.1, 2018년, pp.56 - 65
This research aims to explore the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writing ability and 'thinking styles' (capable of representing individual differences and diversity) in engineering freshmen in Korea, and to draw educational implic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strategies. (Academic) Wr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술적 글쓰기란 무엇인가? | ‘(학술적) 글쓰기(academic writing)’ 교과목도 사정은 마찬가지이다. 여기서 학술적 글쓰기란 지식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글쓰기 유형 으로, 특정한 문제의식에 입각해 주장을 세우고 유관 논거를 제시하여 결과의 의의를 납득시키는 논증적 글쓰기를 의미한 다. 대학의 대부분의 교과목에서 제시되는 리포트, 연구 논문, 보고서 등이 학술적 글쓰기에 해당하며, 전공 특성에 따라 다 소 상이한 형식(예. | |
대학에서 학술적 글쓰기의 예는 무엇이 있는가? | 여기서 학술적 글쓰기란 지식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글쓰기 유형 으로, 특정한 문제의식에 입각해 주장을 세우고 유관 논거를 제시하여 결과의 의의를 납득시키는 논증적 글쓰기를 의미한 다. 대학의 대부분의 교과목에서 제시되는 리포트, 연구 논문, 보고서 등이 학술적 글쓰기에 해당하며, 전공 특성에 따라 다 소 상이한 형식(예. 글의 구성, 인용과 각주, 참고문헌 등)이 요구되기도 한다. | |
공대생 학습자를 대상으로 글쓰기는 어떻게 다루어져야 하는가? | 글의 구성, 인용과 각주, 참고문헌 등)이 요구되기도 한다. 특별히 글쓰기는 공대생이 어렵고 부담스럽게 여기는 교과목 중 하나이므로 보다 정제되고 고도화된 교수 전략과 다양한 교수 방법의 개발이 요구된다. 물론 그동안 글쓰기 분야에서 효과적인 교수 전략, 교수 방법 개발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지속되어 왔지만 공대생 학습자를 대상으로 논의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
김영채.정미선.정세영.정혜인 (2011). 창의적 문제해결 스타일-집단내 및 집단간 특성과 스타일 분포의 정규성, 사고개발, 7(1), 1-27.
박중길 (2007). 사고양식으로 예측한 무용과 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한국체육학회지, 46(6), 407-419.
윤경미.황순희 (2017 b). 공과대학생의 일상적 창의성과 사고양 식의 관계, 교양교육연구, 11(2), 413-448.
윤미선 (1998). 사고양식과 학업성취에 관한 연구: Sternberg의 정신자치제 이론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윤미선.김성일 (2004). 중,고생의 학업성취 결정요인으로서 사고양식, 학습동기, 교과흥미, 학습 전략 간의 관계모형, 교육심리연구, 18(2), 161-180.
이명미 (2014).MBTI 성격유형별 글 조직하기 양상- 판단기능을 중심으로-, 한남어문학, 38, 219-242.
이정규.김진철 (2005). 사고양식과 학업성취 간의 관계구조에서 특목고와 일반고의 차이, 교육방법연구, 17(1), 1-17.
정덕현 (2015). 구조모형 전략을 활용한 성격유형별 글쓰기 지도 연구, 인문학연구, 53(3), 통권 100호, 271-314.
최지혜 (2003). 사고양식, 의사결정, 창의적 인성 간의 관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기순.배미란 (2004). 과학영재와 일반 학생들 간의 사고양식과 지능 및 창의성 간의 관계 비교, 교육심리연구, 18(2), 49-68.
황순희 (2011). 공학교육사례소개 : PBL 기반 수업 모형의 구현과 평가: 부산대학교 수업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14(2), 88-96.
황순희.윤경미 (2016). 공과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사고양식의 관계, 교양교육연구, 10(3), 515-548.
Allport, F.H., Walker, L., & Lathers, E. (1934). Written composition and characteristics of personality. Archives of Psychology (Columbia University), 173, 82.
Dai, D.Y., & Feldhusen, J.F. (1999). A validation study of the thinking styles inventory: Implications for gifted education. Roeper Review, 21(4), 302-307.
Grigorenko, E.L., & Sternberg, R.J. (1997). Styles of thinking, abilities, and academic performance. Exceptional children, 63(3), 295-312.
Jensen, G.H., & DiTiberio, J.K. (1984). Personality and individual writing processes. 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ation, 35(3), 285-300.
Karr, A. (2017). Teaching Writing in a WAC World. Master Teacher Program, 2-year faculty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 conducted by the Center for Teaching Excellence, US Military Academy, West Point, NY, https://www.westpoint.edu/cfe/Literature/Karr_17.pdf.
Kaufman, J.C. (2002). Narrative and paradigmatic thinking styles in creative writing and journalism students.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36(3), 201-219.
Klein, P.D., & Boscolo, P. (2016). Trends in research on writing as a learning activity. Journal of Writing Research, 7(3), 311-350.
Kramer, H.W. (1977).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ype and achievement in expository and creative writing,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chigan.
Marefat, F. (2006). Student writing, personality type of the student and the rater: Any interrelationship?. The Reading Matrix, 6(2), 116-124.
McLeod, S., & Maimon, E. (2000). Clearing the air: WAC myths and realities. College English, 62(5), 573-583.
O'Hara, L.A., & Sternberg, R.J. (2001). It doesn't hurt to ask: Effects of instructions to be creative, practical, or analytical on essay-writing performance and their interaction with students' thinking styles.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3(2), 197-210.
Sternberg, R.J. (1988). Mental self-government: A theory of intellectual styles and their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31(4), 197-224.
Sternberg, R.J. (1994 a). Allowing for thinking styles. Educational leadership, 52(3), 36-40.
Sternberg, R.J. (1994 b). Thinking styles: Theory and assessment at the interface between intelligence and personality, in Sternberg, Robert J. (Ed); Ruzgis, Patricia (Ed), Personality and intelligence (pp. 169-187). New York, NY, US: Cambridge University Press.
Sternberg, R.J. (1999). Thinking styl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Sternberg, R.J. & Grigorenko, E.L. (1995). Styles of thinking in the school, European Journal for High Ability, 6, 201-219.
Sternberg, R.J. & Wagner, R.K. (1991). MSG thinking styles inventory: Manual. Star Mountain Projects.
Zhang, L.F. (2001). Do thinking styles contribute to academic achievement beyond self-rated abilities?, The Journal of Psychology, 135(6), 621-637.
Zhang, L.F. & Huang, J. (2001). Thinking styles and the five factor model of personality.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15(6), 465-476.
Zhang, L.F. & Sternberg, R.J. (2002). Thinking styles and teachers' characteristics.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37(1), 3-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