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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과 최고경영자 특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벤처기업을 중심으로
Competitive strategies, CEO characteristics, and firm performance in venture business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 2019년, pp.52 - 63  

박경미 (농협대학교 협동조합경영과) ,  황재원 (한국교통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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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분야의 연구들은 일정 수준 이상 성공한 대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제대로 된 성과함의를 도출하지 못할 여지가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미래 시점에 성공할 기업과 실패할 기업이 현재 시점에 혼재되어 있는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논의의 타당성을 검증함으로써 보다 변별력 있는 연구결과를 획득할 가능성은 높아질 수 있다. 본 연구는 경영전략과 최고경영자의 특성, 그리고 이들 간의 상호작용효과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을 제시하고, 387개 벤처기업으로부터 회수된 설문에 근거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전략분야의 논의들이 어떤 타당성을 가지는지를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경영전략 중에서는 기술혁신 차별화 전략이, 최고경영자의 특성 중에서는 혁신성과 장기지향성이 기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영전략과 최고경영자의 특성 간의 상호작용효과의 경우 원가우위 전략과 마케팅 차별화 전략은 위험감수성향, 혁신성, 장기지향성 모두에 대해 유의한 결합효과를 보여주었다. 반면에 기술혁신 차별화 전략은 최고경영자의 특성 중 어느 것과도 유의한 결합효과를 보여주지 않았다. 이를 통해 원가우위 전략과 마케팅 차별화 전략은 기업성과에 단독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고 최고경영자의 특성과 결합될 때 영향을 미치는 반면. 기술혁신 차별화 전략은 기업성과에 단독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최고경영자의 특성과는 결합효과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본 연구는 벤처기업의 성과제고를 위해서는 경영전략과 최고경영자의 특성 간에 적합성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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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ased performance implications are common in conducting empirical analysis on leading firms in strategic management field. Venture businesses in which successful and failing firms in the future are mixed in the present could provide a better discriminative result for examining the determinants of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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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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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기존 연구들은 이들 간의 관계에 대해 일관성 있는 분석결과를 보여주지는 못했는데 [16-17], 기업 간 편차가 비교적 클 것으로 예상되는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보다 명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경영전략과 최고경영자 특성 간의 상호작용효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경영 전략과 기업성과의 관계에 대해 최고경영자의 특성이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경영전략 수립과정에서 최고 경영자의 성향을 어떤 식으로 고려하는 것이 효과적일지에 대해 추가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이러한 논의에 따라 본 연구는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전략과 성과, 최고경영자의 특성과 성과 간의 관계에 대해 실증분석을 실시함으로써 해당 이론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특히 기존 연구들은 이들 간의 관계에 대해 일관성 있는 분석결과를 보여주지는 못했는데 [16-17], 기업 간 편차가 비교적 클 것으로 예상되는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보다 명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의 중요한 의의는 경영전략과 최고경영자의 특성, 그리고 이들 간의 상호작용효과가 기업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실증분석 결과를 통해 특정한 경영전략에 적합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불필요한 최고경영자의 특성이 별도로 존재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는 데에 있다. 이를 통해 벤처기업의 성과제고를 위해 경영전략과 최고경영자의 특성이 어떤 식으로 매칭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 이에 따라 Miles & Snow[5], Porter[6]의 논의와 다양한 선행연구의 분석결과들을 종합하여, 경영전략이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다음의 가설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전략분야에서 인식하는 최고경영자의 특성은 주로 위험감수, 혁신성, 장기지향성과 같은 의사 결정자로서의 속성으로 제한을 두는 경우가 많다[37].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의사결정자적 속성에 기한하여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 반면에 차별화 전략은 경쟁자에게는 찾기 어려운 배타적(exclusive)이고 유일무이(unique)한 속성을 가진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고객에게 다른 제품에 대한 선택의여지를 없애고, 이를 통해 사실상 독점(monopolistic competition)과 유사한 이점을 누리고자 하는 전략이다 [6]. 차별화 전략의 성공은 고객의 욕구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충족시켜 줄 수 있는지에 놓여있기 때문에 다양한 고객에 대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차별성을 달성하고자 한다[58]. 따라서 경영시스템은 다양한 상황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효율성보다는 조직의 유연성을 우선적으로 추구하게 된다 [57].

가설 설정

  • H 3-2c. 기술혁신 차별화 전략과 혁신성의 상호작용은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2b. 마케팅 차별화 전략과 혁신성의 상호작용은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1-2. 마케팅 차별화 전략은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벤처기업의 경영전략과 벤처기업 최고경영자의 특성 간의 상호작용은 기업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3a. 원가우위 전략과 장기지향성의 상호작용은 기업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2a. 원가우위 전략과 혁신성의 상호작용은 기업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2-1. 위험감수성향은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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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기업의 특징은? 하지만 그 이유가 전략분야의 이론들이 일정규모 이상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적용되었을 때 타당성을 가지기 때문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대기업은 벤처기업과 비교하여 매출, 자산, 종업원 수가 더 많을 뿐만 아니라, 더 오랜 기간 운영되었고, 더 많은 자원과 역량,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더불어 기업의 성장과정에서 실패하여 도태한 기업들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대기업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성공하고, 현재로서는 어느 정도 안정적인 상태에 놓여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경영전략의 초기 유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경영전략의 유형을 처음 구분한 것은 Miles & Snow[5]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은 진취적 전략 (prospector), 방어적 전략(defender), 분석적 전략(analyzer), 반응적 전략(reactor)의 4가지로 분류하였다. 진취적 전략, 방어적 전략, 분석적 전략은 기업이 경쟁에 대처하는 방식이자 기업이 방향성을 가지고 일관성 있게 행동하도록 이끄는 이정표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 전략분야의 가장 중요한 관심사는 “무엇이 기업을 경쟁에서 이기도록 만드는가?”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다. 전략분야에서는 어떤 기업이 시장에서 다른 기업보다 앞서 나갈 때 경쟁우위를 가진다고 말하며, 이러한 경쟁우 위를 달성하도록 해주는 방법론을 경영전략 1) 이라고 한다. 경영전략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는 Miles & Snow[5], Porter[6] 등에 의해 시작되었는데, 이들은 기업이 특정한 경영전략을 지속적으로 추구함으로써 기업이 경쟁자나 경쟁상황에 대해 지속적으로 일관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주장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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