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세계 각국은 변화하는 사회에 대처하기 위해 정보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독일의 정보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독일의 정보교육 동향을 파악하여, 한국의 정보교육과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독일의 정보교육 분석은 독일 교육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바이에른 주의 정보교육 내용과 변화를 중심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초등교육에서는 '정보'를 통합교과적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으며, 활용 중심의 교육이었다. 둘째, 중등교육에서 충분한 이수시간 확보를 통해 이론과 실습을 경험할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었다. 셋째, 정보교과를 입시에 반영하여, 고등교육과의 연계를 충분히 반영하였다. 분석을 토대로, 체계적인 정보교육을 위해서는 초등교육부터 많은 시수를 확보할 필요가 있으며, 중등교육과 고등교육의 연계를 고려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세계 각국은 변화하는 사회에 대처하기 위해 정보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독일의 정보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독일의 정보교육 동향을 파악하여, 한국의 정보교육과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독일의 정보교육 분석은 독일 교육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바이에른 주의 정보교육 내용과 변화를 중심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초등교육에서는 '정보'를 통합교과적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으며, 활용 중심의 교육이었다. 둘째, 중등교육에서 충분한 이수시간 확보를 통해 이론과 실습을 경험할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었다. 셋째, 정보교과를 입시에 반영하여, 고등교육과의 연계를 충분히 반영하였다. 분석을 토대로, 체계적인 정보교육을 위해서는 초등교육부터 많은 시수를 확보할 필요가 있으며, 중등교육과 고등교육의 연계를 고려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With the advent of the age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countries around the world are reinforcing informatics education to cope with changing soci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rends in German informatics education through the analysis of the German informatics curriculum, a...
With the advent of the age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countries around the world are reinforcing informatics education to cope with changing soci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rends in German informatics education through the analysis of the German informatics curriculum, and provide implications for the informatics education of Korea. The analysis of German informatics education focused on the contents and changes of the informatics education of Bayern, which can be said to be the center of German education. As a result of this analysis, first, elementary education approaches 'informatics' from the viewpoint of integrated curriculums. Second, secondary education provides education that makes it possible to experience theory and practice by securing sufficient credit hours. Third, they reflected informatics subjects in entrance examinations, and sufficiently ensured links to higher education. This analysis confirmed that systematic informatics education requires many credit hours from elementary education, and links with secondary and higher education must be taken into consideration.
With the advent of the age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countries around the world are reinforcing informatics education to cope with changing soci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rends in German informatics education through the analysis of the German informatics curriculum, and provide implications for the informatics education of Korea. The analysis of German informatics education focused on the contents and changes of the informatics education of Bayern, which can be said to be the center of German education. As a result of this analysis, first, elementary education approaches 'informatics' from the viewpoint of integrated curriculums. Second, secondary education provides education that makes it possible to experience theory and practice by securing sufficient credit hours. Third, they reflected informatics subjects in entrance examinations, and sufficiently ensured links to higher education. This analysis confirmed that systematic informatics education requires many credit hours from elementary education, and links with secondary and higher education must be taken into consid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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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영국에서 국가 교육과정을 잉글랜드 교육과정으로 규정하는 것과 유사한 형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독일 전반의 교육체계를 토대로 바이에른 주의 정보교육에 대해 분석하였다.
예를 들면, 용어들이 나타내는 범위와 수준이 다르다는 점, 각 과목의 운영에 있어서 독일의 교육과정만이 갖는 특징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 등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모든 용어에 대한 설명을 통합적으로 제시하기보다, 해당 용어가 제시되는 부분에서 설명함으로써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독일의 교육과정 현황을 토대로 정보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교육과정은 그 나라의 문화적, 사회적 맥락을 반영하는 것으로 운영 전반을 일반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독일의 정보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한국의 정보교육 운영 현황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였다.
질적 사례의 경우, 분석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한 배경, 현재 상태, 환경적 특성 등을 함께 고려하였다. 즉, 특정 실재(entity)의 묘사나 분석을 맥락 내에서 상세하고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질적 연구를 설계하여 진행하였다.
첫째, 독일 바이에른 주의 전체 교육과정 내에 정보 교육과정의 위치 및 내용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 및 논점을 확인하였다.
독일은 학생들의 교육에 대한 선택권이 반영되고 있는 점, 진로 교육의 운영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점, 특성화고의 관점이 아니라 일반 중등교육의 관점에서 과목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정보과목을 운영하는 점, 정보가 입시에 반영되고 있는 점 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한국은 중학교의 필수교과로 정보를 운영하고 있지만, 고등학교 수준에서 정보교육을 강조하고 있는 독일의 교육과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즉, 운영이나 중요도, 교과 내용의 깊이 등이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11학년, 12학년에 걸쳐 2년 동안 주당 3시간을 학습한다. 11학년에는 내용적으로 유사하지만, 프로그래밍 기법의 하나인 일반화 부분이, 12학년에는 컴퓨터 과학에서 필수적으로 다루는 유한 오토마타 이론이 추가되었다.
넷째, 프로토콜 중 분석과정 및 해석 등은 한국의 정보교육 현황, 교육과정 체계 등을 고려하여 정리하였다. 교육체제 자체가 다른 만큼 한국의 교육과정을 토대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넷째, 프로토콜 중 분석과정 및 해석 등은 한국의 정보교육 현황, 교육과정 체계 등을 고려하여 정리하였다. 교육체제 자체가 다른 만큼 한국의 교육과정을 토대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독일 바이에른 주의 정보 교육과정을 분석함에 있어 질적 사례 연구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질적 사례의 경우, 분석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한 배경, 현재 상태, 환경적 특성 등을 함께 고려하였다.
독일은 각 주에 따라 여러 형태로 정보교육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본 연구는 바이에른 주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바이에른 주의 교육과정은 독일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교육 전반을 주도하고 있다.
둘째, 현재까지 소개된 적이 없는 독일의 정보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국의 정보교육 운영 전반과의 비교를 고려하였다. 즉, 사례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분석 단위를 독일 중 바이에른 주의 교육과정으로 한정하였다.
본 연구의 진행은 바이에른 주의 공문서만을 대상으로 하였고, 용어의 혼란을 피하기 위해 원어를 그대로 표기한 후에 해석을 제시하였다. 또한, 보다 객관적인 해석을 제시하기 위해 한국의 교육과정에 근거한 형태로 구성하여 내적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본 연구의 진행은 바이에른 주의 공문서만을 대상으로 하였고, 용어의 혼란을 피하기 위해 원어를 그대로 표기한 후에 해석을 제시하였다. 또한, 보다 객관적인 해석을 제시하기 위해 한국의 교육과정에 근거한 형태로 구성하여 내적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셋째, 전체의 프로토콜을 결정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바이에른 주의 교육청에서 제시하는 주 단위의 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하였다.
한국은 중학교의 필수교과로 정보를 운영하고 있지만, 고등학교 수준에서 정보교육을 강조하고 있는 독일의 교육과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즉, 운영이나 중요도, 교과 내용의 깊이 등이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하였다.
첫째, 시수에 대한 비교이다. 독일의 경우 초등학교에서는 컴퓨터를 접하게 하는 활용 교육에 초점을 두고, 중등교육 I 단계에서 110시간, 이과계열 학생들에게는 258시간의 필수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대상 데이터
셋째, 전체의 프로토콜을 결정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바이에른 주의 교육청에서 제시하는 주 단위의 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셋째, 하웁트슐레는 한국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개념의 기본과정 학교로, 5년 또는 6년제 과정으로서 졸업 후 수공업 또는 산업계 등에 근로자로 진출하며, 18세까지 별도의 직업교육을 이수할 수 있다. 국민 기본교육과 기초 직업교육을 목적으로 하고, 세 과정 중 가장 기본적이고 국민 공통적인 교육 형태를 가지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웁트슐레란?
셋째, 하웁트슐레는 한국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개념의 기본과정 학교로, 5년 또는 6년제 과정으로서 졸업 후 수공업 또는 산업계 등에 근로자로 진출하며, 18세까지 별도의 직업교육을 이수할 수 있다. 국민 기본교육과 기초 직업교육을 목적으로 하고, 세 과정 중 가장 기본적이고 국민 공통적인 교육 형태를 가지고 있다.
레알슐레란?
둘째, 레알슐레는 심화 직업교육을 하는 전문계 과정으로서, 한국의 특성화 고등학교에 대응되는 학교이다. 총 6년 과정으로, 직업 지향적인 커리큘럼으로 운영되며 하웁트슐레와 김나지움의 중간 수준 학교라고 볼 수 있다.
미국의 정보교육 현황은?
미국은 CSTA(미국 컴퓨터 과학 교사협회)와 ACM이 공동으로 연구한 ‘CSTA 2003’을 발표하였다. CSTA 2003은 유치원생부터 K-12까지 적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 표준으로, 2011년에는 개정된 버전인 CSTA 2011이 발표되었다. 이후 2016년 10월, K–12 Computer Science Framework를 발표하여 컴퓨터 과학의 핵심 개념(Concepts)과 활동(Practices)을 나누어 제시하였다[6][7][8].
김자미, 이원규(2014). 브루너의 이론에 근거한 인도의 정보 교육과정 고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7(6), 1-11.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Indian Institute of Technology Bombay, Mumbai(2013), CMC : A Model Computer Science Curriculum for K-12 School. http://www.cse.iitb.ac.in/internal/techreports/reports/TR-CSE-2013-52.pdf.
BIBB-IAB-Qualifikations-und Berufsfeldproje ktionen (2015), BIBB: Industrie 4.0 und die Folgen f rArbeitsmarkt und Wirtschaft. BIFF.
Puhlmann, H(2008), Grundsatze und Standardsfur die Informatik in der Schule, Gesellschaft fur Informatik e. V. (GI).
Brinda, T., Puhlmann, H., & Schulte, C. (2009). Bridging ICT and CS: educational standards for computer science in lower secondary education. ITiCSE..
Ira Diethelm, Informatics Education in Germany, 출처: http://ceceblog.netzverwaltung.info/?p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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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B, Vorbemerkungen zum Lehrplan 출처: http://www.isb-gym8-lehrplan.de/contentserv/3.1.neu/g8.de/index.php?StoryID26344
GERMANY : States and Major Cities, 출처: https://www.citypopulation.de/Deutschland-Cities.html
ISB, Das Jahresprogramm 2017/18, 출처: https://www.isb.bayern.de/ueber-das-isb/jahresprogramm/
Bavarian State Ministry for Education and Culture, Science and Art(2016), Digital Education in School, College and Culture - The Future Strategy of the Bavarian State Government 출처: https://www.km.bayern.de/wissenschaftler/digitalisierung.html
Das bayerische Schulsystem, 출처: https://www.km.bayern.de/eltern/schularten.html
StarruB, I. 2010. Synopse zum Informatikunterricht in Deutschland. Analyse der informatischen Bildung an allgemein bildenden Schulen auf der Basis der im Jahr 2010 gultigen Lehrplane und Richtlinien. Bakkalaureatsarbeit, Technischen Universitat Dres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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