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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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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세계 각국은 변화하는 사회에 대처하기 위해 정보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독일의 정보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독일의 정보교육 동향을 파악하여, 한국의 정보교육과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독일의 정보교육 분석은 독일 교육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바이에른 주의 정보교육 내용과 변화를 중심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초등교육에서는 '정보'를 통합교과적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으며, 활용 중심의 교육이었다. 둘째, 중등교육에서 충분한 이수시간 확보를 통해 이론과 실습을 경험할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었다. 셋째, 정보교과를 입시에 반영하여, 고등교육과의 연계를 충분히 반영하였다. 분석을 토대로, 체계적인 정보교육을 위해서는 초등교육부터 많은 시수를 확보할 필요가 있으며, 중등교육과 고등교육의 연계를 고려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dvent of the age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countries around the world are reinforcing informatics education to cope with changing soci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rends in German informatics education through the analysis of the German informatics curriculum,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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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영국에서 국가 교육과정을 잉글랜드 교육과정으로 규정하는 것과 유사한 형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독일 전반의 교육체계를 토대로 바이에른 주의 정보교육에 대해 분석하였다
  • 예를 들면, 용어들이 나타내는 범위와 수준이 다르다는 점, 각 과목의 운영에 있어서 독일의 교육과정만이 갖는 특징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 등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모든 용어에 대한 설명을 통합적으로 제시하기보다, 해당 용어가 제시되는 부분에서 설명함으로써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독일의 교육과정 현황을 토대로 정보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교육과정은 그 나라의 문화적, 사회적 맥락을 반영하는 것으로 운영 전반을 일반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이에 본 연구는 독일의 정보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한국의 정보교육 운영 현황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였다.
  • 질적 사례의 경우, 분석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한 배경, 현재 상태, 환경적 특성 등을 함께 고려하였다. 즉, 특정 실재(entity)의 묘사나 분석을 맥락 내에서 상세하고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질적 연구를 설계하여 진행하였다.
  • 첫째, 독일 바이에른 주의 전체 교육과정 내에 정보 교육과정의 위치 및 내용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 및 논점을 확인하였다
  • 독일은 학생들의 교육에 대한 선택권이 반영되고 있는 점, 진로 교육의 운영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점, 특성화고의 관점이 아니라 일반 중등교육의 관점에서 과목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정보과목을 운영하는 점, 정보가 입시에 반영되고 있는 점 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한국은 중학교의 필수교과로 정보를 운영하고 있지만, 고등학교 수준에서 정보교육을 강조하고 있는 독일의 교육과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즉, 운영이나 중요도, 교과 내용의 깊이 등이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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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웁트슐레란? 셋째, 하웁트슐레는 한국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개념의 기본과정 학교로, 5년 또는 6년제 과정으로서 졸업 후 수공업 또는 산업계 등에 근로자로 진출하며, 18세까지 별도의 직업교육을 이수할 수 있다. 국민 기본교육과 기초 직업교육을 목적으로 하고, 세 과정 중 가장 기본적이고 국민 공통적인 교육 형태를 가지고 있다.
레알슐레란? 둘째, 레알슐레는 심화 직업교육을 하는 전문계 과정으로서, 한국의 특성화 고등학교에 대응되는 학교이다. 총 6년 과정으로, 직업 지향적인 커리큘럼으로 운영되며 하웁트슐레와 김나지움의 중간 수준 학교라고 볼 수 있다.
미국의 정보교육 현황은? 미국은 CSTA(미국 컴퓨터 과학 교사협회)와 ACM이 공동으로 연구한 ‘CSTA 2003’을 발표하였다. CSTA 2003은 유치원생부터 K-12까지 적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 표준으로, 2011년에는 개정된 버전인 CSTA 2011이 발표되었다. 이후 2016년 10월, K–12 Computer Science Framework를 발표하여 컴퓨터 과학의 핵심 개념(Concepts)과 활동(Practices)을 나누어 제시하였다[6][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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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교육부(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 2015-80호 별책 1(교육부 고시제 2015-74호의 부칙개정). 

  2. 김자미, 이원규(2010). 교과교육의 측면에서 본 정보교과의정체성에 대한 고찰. 컴퓨터 교육학회논문지, 14(2), 219-227. 

  3. 교육과학기술부(2005).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 개정(안). 교육과학기술부. 

  4. 文部科?省(2016). 次期?習指導要1等に向けたこれまでの審議のまとめ補足資料, 文部科?省. 

  5. 下間,芳樹(2018), ぺた語義 : 第2回シンポジウム 2025年度高校?科 情報入試を考える- 思考力.判?力.表現力の?育/評?方法とCBT化-, 情報?理, 59(6), 557-560. 

  6. The ACM K-12 Task force Curriculum Committee.(2003). A Model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CSTA. 

  7. The CSTA Standard Task force.(2011).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CSTA. 

  8. K-12 Computer Science Framework Steering Committee(2016). K-12 Computer Science Framework. CSTA. 

  9. 김자미, 이원규(2014). 브루너의 이론에 근거한 인도의 정보 교육과정 고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7(6), 1-11. 

  10.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Indian Institute of Technology Bombay, Mumbai(2013), CMC : A Model Computer Science Curriculum for K-12 School. http://www.cse.iitb.ac.in/internal/techreports/reports/TR-CSE-2013-52.pdf. 

  11. BIBB-IAB-Qualifikations-und Berufsfeldproje ktionen (2015), BIBB: Industrie 4.0 und die Folgen f rArbeitsmarkt und Wirtschaft. BIFF. 

  12. Puhlmann, H(2008), Grundsatze und Standardsfur die Informatik in der Schule, Gesellschaft fur Informatik e. V. (GI). 

  13. Brinda, T., Puhlmann, H., & Schulte, C. (2009). Bridging ICT and CS: educational standards for computer science in lower secondary education. ITiCSE.. 

  14. Ira Diethelm, Informatics Education in Germany, 출처: http://ceceblog.netzverwaltung.info/?p53. 

  15. 외교부(2017). 독일개황. 

  16. Kultusministerkonferenz(KMK)(2014), The Education System in the Federal Republic of Germany 2013/2014. 

  17. ISB, The District Information System of the Bavarian Educational Reporting 출처: http://www.kis-schule-bayern.de/ 

  18. 김상무(2016). 독일의 대학입시와 고교교육과의 연계에 관한 연구. 교육의 이론과 실천, 21(1), 1-22. 

  19. ISB, Vorbemerkungen zum Lehrplan 출처: http://www.isb-gym8-lehrplan.de/contentserv/3.1.neu/g8.de/index.php?StoryID26344 

  20. GERMANY : States and Major Cities, 출처: https://www.citypopulation.de/Deutschland-Cities.html 

  21. ISB, Das Jahresprogramm 2017/18, 출처: https://www.isb.bayern.de/ueber-das-isb/jahresprogramm/ 

  22. Bavarian State Ministry for Education and Culture, Science and Art(2016), Digital Education in School, College and Culture - The Future Strategy of the Bavarian State Government 출처: https://www.km.bayern.de/wissenschaftler/digitalisierung.html 

  23. Das bayerische Schulsystem, 출처: https://www.km.bayern.de/eltern/schularten.html 

  24. StarruB, I. 2010. Synopse zum Informatikunterricht in Deutschland. Analyse der informatischen Bildung an allgemein bildenden Schulen auf der Basis der im Jahr 2010 gultigen Lehrplane und Richtlinien. Bakkalaureatsarbeit, Technischen Universitat Dresden. 

  25. BAYERISCHE STAATSKANZLEI(2016), 출처: http://www.gesetze-bayern.de/Content/Document/BayGSO-ANL_1 

  26. ISB, lehrplanplus, 출처 : http://www.lehrplanplus.bayern.de/fachlehrplan/gymnasium/7/nt_gym 

  27. BAYERISCHE STAATSKANZLEI(2016), 출처: http://www.gesetze-bayern.de/Content/Document/BayGSO-ANL_3 

  28. 최희정, 이원규, 김자미(2018). 해외 고등학교 정보교육 검사도구의 비교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1(1), 3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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