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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1, 2019년, pp.47 - 61
김영민 (중앙대학교 다빈치교양대학) , 이민정 (중앙대학교 다빈치교양대학)
As the SW-centered society has emerged, SW-based problem-solving capabilities is emphasized in all areas of society. It is a trend that universities are obliged to do SW basic education for non-majors students and they are carrying out programming education. This study derives grammatical elements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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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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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의 역할은 무엇인가?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SW 교육이 중요하게 자리매김하고 있다[1]. SW는 사회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수 있는 혁신의 기반이 되며 산업 간 벽을 허물어 이종 산업을 융합할 수 있는 결합체 역할을 할 수있다.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 프로그램의 활용 능력뿐만 아니라 SW의 개념과 동작을 이해하고 직접 개발할 수 있는 SW 역량을 강조하는 이유이다[2][3]. |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무엇인가? | 초보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교육은 실제 적인 문제해결에 주력하기 보다는 학습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등의 고등 사고력 신장이 목적이라는 점에서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한 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가 등장하였다.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문법 암기에서 벗어나, 자신의 생각을 블록이나 간단한 스크립트로 표현하여 프로그래밍할 수 있게 하는 언어이다. 국내에서는 스크래치(Scratch), 엔트 리(Entry), 두리틀(DoLittle), 앱인벤터(App Inventor), 로고(Logo) 등을 활용하고 있으며 다양한 교과와 연계한 융합 교육에도 적용하고 있다 [9][15]. | |
SW 기반의 문제해결 역량이 강조되는 분위기에 대학에서의 추세는 어떠한가? | SW 중심사회가 도래하면서 사회 모든 분야에서 SW 기반의 문제해결 역량이 강조되고 있다. 대학에서도 비전공자를 위한 SW 기초교육을 의무화하고 프로그래밍 교육을 진행하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설계 원칙 중 간결성과 일반성을 수용하는 문법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비주얼 프로그래밍 언어(스크래치, 앱인벤터)와 다이어그래밍 언어(랩터, 플로우고리즘)를 비교 분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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