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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순 문제 해결을 위한 의사결정트리 기반 나비 알고리즘의 개발과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Butterfly Algorithm Based on Decision Making Tree for Contradiction Problem Solving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1, 2019년, pp.87 - 98  

현정석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고예준 (노형중학교) ,  김융결 (탐라중학교) ,  전승재 (제주제일중학교) ,  박찬정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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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순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은 모순을 해결 가능성이 전혀 없는 공집합이나 논리적으로 틀린 것이다. 두 가지 대안 중에서 어느 쪽도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는 딜레마는 그 안에 숨어 있는 모순을 해결해야 하므로 해결이 어렵다. 하지만 이런 특성으로 인해 역설적으로 모순 해결은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로 간주 되어왔다. 문제의 해법을 모순 해결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트리즈(TRIZ)는 그동안 컴퓨터보다는 인간의 관점에서 문제 해결 방법으로 사용되었다. 트리즈처럼 모순 해결 중심으로 문제를 분석하는 나비 모형은 문제 해결의 자동화 관점에서 기호 논리학을 이용하여 모순 문제의 유형을 분석하였다. 모순문제유형별 구체적 해결전략을 적용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의사결정트리 기반의 나비 알고리즘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파이선 tkInter를 바탕으로 주어진 모순 문제의 구체적 해결전략을 찾아 사용자들에게 제시하는 시각화 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도구를 검증하기 위하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나비 알고리즘을 학습한 후, 나무지지대의 모순 문제를 분석하도록 하였다. 학생들이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 발명대회에 참가하여 대상을 받았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의사결정트리 기반 나비 알고리즘은 문제 해결 초기에 문제의 해결공간을 체계적으로 줄여주어 시행착오 없이 모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easy to assume that contradictions are logically incorrect or empty sets that have no solvability. This dilemma, which can not be done, is difficult to solve because it has to solve the contradiction hidden in it. Paradoxically, therefore, contradiction resolution has been viewed as an innov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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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문제의 상충 관계를 해결하기 위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 개의 도구를 여러 개로 분할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예를 들면, 정보보안을 위한 키(key)는 본래 남에게 노출이 되면 안 되도록 암호화 되어야 한다(s).
  • 기존 연구인 [18][19][20]에서 제시한 나비 다이어그램 교육 효과와는 다르게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 자동 생성한 해결전략의 방향성에 대한 적합성 여부와 학생들이 제안한 해결안이 질적으로 우수한지 검증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정의한 문제 해결 전략을 추상적 해결전략과 구체적 해결전략이라 구분하였다. 또한, 구체적 해결전략을 어떤 기준에서 적용하면 타당한지 의미 분석을 통해 주어진 문제에 적합한 구체적 해결전략을 선택할 수 있도록 의사결정트리를 구축하고자 한다.
  • 이를 바탕으로 모순 문제의 유형에 맞게 기존 이론보다 구체적인 해결전략을 찾기 위해 의사결정트리 기반의 나비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파이선의 기본 GUI 모듈인 tkInter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자들이 해결해야 할 모순 문제의 구성요소를 입력하면 모순을 정의하고 구체적 해결전략을 찾아서 시각적인 다이어그램을 제시하는 도구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한 알고리즘의 타당성을 검증해보고자 본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새로운 모순 문제를 제시하여 개발한 프로그램에서 구체적 해결안을 찾은 후, 스스로 해결안을 찾아보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나비 모형 이론에서는 제안하지 못한 구체적 문제 해결 전략을 적용하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그림 2]와 같이 의사결정트리 기반 나비 알고리즘을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나비 모형 이론[8][9][10][11][13][14]에서 정의한 모순 문제 유형과 모순 문제유형별로 추상적인 문제 해결 전략을 소개한다. 이를 바탕으로 모순 문제의 유형에 맞게 기존 이론보다 구체적인 해결전략을 찾기 위해 의사결정트리 기반의 나비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나비 모형에서 원하는 기능(w)을 수행하면 s 상태에 도달하고, s는 다시 원하지 않는 기능(u) 수행을 초래하기 때문에, 문제의 원하는 기능과 원하지 않는 기능인 w와 u는 s가 초래한다고 가정한다[10][11][12][13][14]. 예를 들어, 명제 논리가 (w →s)이고 (s →u)이면, 대우 법칙에 따라 (∼u → ∼s)이고 (∼s → ∼w)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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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타적 논리합 연산자는 무엇인가? <표 1>의 ⊕는 논리 연산자 중에서 배타적 논리합(exclusive-or) 연산자의 개념을 바탕으로 정의하였다. 배타적 논리합 연산자는 두 피연산자 중에 하나만이 참이 되어야 연산식의 결괏값이 참이 되는 연산자이다. 예를 들면, A⊕B라는 식에서 A가 참이고 B가 거짓이거나 A가 거짓이고 B가 참인 경우와 같이 A와 B가 서로 배타적인 값을 갖는 경우에만 결괏값이 참이 된다.
모순 문제는 언제 생기는가? 본 연구에서는 여러가지의 문제 유형 중에서 모순 문제에 초점을 두고 있다. 모순 문제는 원하는 결과를 얻고자 도입한 것이 원하지 않는 다른 결과를 초래하는 상황에서 발생한다. 예를 들어, 악성종양을 앓고 있는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센 방사선을 악성종양에 쏘면 악성종양을 파괴할 수 있지만, 악성종양을 둘러싸고있는 일반 세포도 함께 파괴되는 문제가 있다.
분할-결합 원리를 적용하게 된 이유는? 하지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특정 상태에 부여되는 상반된 요구상황인 매개모순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태 s 가 참이어서 ∼s 가 거짓인 상황과 상태 s 가 거짓이어서 ∼s 가 참인 상황을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 이는 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분할-결합 원리를 적용하였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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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Horowitz, E., Sahni, S., and Rajasekaran, S. (1998). Computer Algorithms. New York. Computer Science Press. 

  2. Simonton, Dean K. (2004). Creativity in Science. Cambridge University Press. 

  3. Simon, Herbert A. (1987). The Sciences of the Artificial. The MIT Press. 

  4. Polya, G. (1981). Mathematical Discovery: On Understanding, Learning, and Teaching Problem Solving. John Wiley & Sons, Inc. 

  5. Altshuller, G. S. (1984). Creativity as an Exact Science: The Theory of the Solution of Inventive Problems. CRC Press. 

  6. Hipple, J. (1999). The Use of TRIZ Separation Principles to Resolve the Contradictions of Innovation Practices in Organizations. TRIZ Journal. 4. (URL: http://www.triz-journal.com). 

  7. Salamatov, Y. (1999). TRIZ: The Right Solution at the Right Time: a Guide to Innovative Problem Solving. Hattem: Insytec. 

  8. Hyun, J. S. and Park, C. J. (2012). The Butterfly Model for Supporting Creative Problem Solving. Knowledge, Information and Creativity Support Systems(KICSS). 2012 Sev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 28-34. 

  9. Hyun, J. S. and Park, C. J. (2014). Logical Interpretation about Problem Types and Solution Strategies of the Butterfly Model for the Automation of Contradiction-based Problem Solving.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aching Assessment, and Learning for Engineering 2014. 1, 1-6. 

  10. 현정석.박찬정 (2014). 트리즈의 물리적 모순에 대한 모순 해결 나비 모형의 모순관계와 해결차원 분류. 지식경영연구. 15(4), 15-34. 

  11. Hyun, J. S. and Park, C. J. (2016). The Butterfly Algorithm: A Contradiction Solving Algorithm based on Propositional Logic for TRIZ.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Its Applications. 10(1), 27-34. 

  12. 현정석.박찬정.이경은 (2018). 모순 해결을 위한 나비 모형의 분리-결합 기반 구체적 해결전략 도구. Convergence Research Letter. 4(1), 141-144. 

  13. 현정석.박찬정 (2018). 창의혁신을 위한 모순 해결 방법론과 사례. Korea Business Review. 22(2), 99-126. 

  14. 현정석 (2018). 창의적 모순 해결의 원리와 실제. 도서출판 청람. 

  15. Simone, J. V. and Olmstead, C. H. (1977). Security Screw. US Patent 4171662. 

  16. Diffie, W. and Hellman, M. E. (1976). New Directions in Cryptography. IEEE Transactions on Information Theory. 22(6), 644-654. 

  17. Suh, N. P. (2001). Axiomatic Design: Advances and Applications. Oxford University Press. 

  18. 현정석 (2012). 모순 해결 나비 모형의 알고리즘과 교육효과. Korea Business Review. 16(3), 101-132. 

  19. 현정석.박찬정 (2013). 분할-결합 원리와 상태모형에 대한 학습이 모순 문제 해결과 성장 마인드세트에 미치는 영향. 지식경영연구. 14(4), 19-46. 

  20. Hyun, J. S. and Park, C. J. (2015). Effects of the Butterfly Diagram Education in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on Contradiction Problem Solving Ability.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FIE). 1-8. 

  21. Baur, F. J. 1966). Packaging of Chip-Type Snack Food Products. US Patent 3498798. 

  22. Luellen, L. W. (1911). Cup. US Patent 1284728. 

  23. 김영채 (2013). 사고력 교육: 이론과 실제. 유원북스. 

  24. Runco, Mark A. and Acar, S. (2012). Divergent Thinking as an Indicator of Creative Potential. Creativity Research Journal. 24(1), 66-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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