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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류인플루엔자 재난대응훈련 시뮬레이션 기술연구
A Study on the Simulation and Analysis of the Emergency Response Training for Highly Pathogenic Avian Influenza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4 no.1, 2019년, pp.19 - 26  

강민식 (남서울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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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가상현실(VR)의 이슈화를 따라 많은 분야에서 가상현실(VR) 기술을 접목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가상현실은 가상의 공간에서도 인간이 가진 감각을 그대로 인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며, 이는 현실적인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가상의 공간에서 사용자가 직접 체험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세대 기술로 주목 받고 있다. 가상현실기술은 게임, 의학,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가상현실을 활용한 시뮬레이션이 주목받고 있다. 가상현실을 활용한 시뮬레이션도 운동, 교육, 재난 모의 훈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활용되고 있지만 바이러스 전염에 의한 질병에 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조류인플루엔자 재난 대응 훈련 시뮬레이션에 대한 기술검토 및 분석연구를 진행하였다. 우리나라에서 해마다 발생하고 있는 조류인플로엔자는 매년 되풀이되지만, 정작 막아줄 수 있는 해결책이나 예방법은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조류인플루엔자는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키고 경제적으로 막대한 피해를 가져올 수 있다. 조류인플루엔자나 구제역과 같은 가축전염병은 농가에 미치는 피해 범위가 크기 때문에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시하는 조류인플루엔자 재난 대응 시뮬레이션을 통해 예방 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시하고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mulation using the virtual reality has been applied in various fields such as exercise, education, disaster simulation training, but there is a little research on disease caused by virus transmission. In this study, we conducted simulation studies and analysis of avian influenza disaster respons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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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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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는 원인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조류와의 접촉으로 발생되므로 그 전에 예방책을 강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대안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조류인플루엔자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가상현실 콘텐츠 단계별 시스템을 체험해보고 이해함으로써 예방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가상현실 시뮬레이터는 가상현실기술의 중요한 응용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 이후 2017년에 개정을 하고,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 농촌 경제 연구원은 축산 부문 전문가와 외부의 수의 부문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T/F 팀을 구성하여 AI 방역 체계 개선 방안 연구를 발표하였다. 해당 연구는 AI 발생에 따른 방역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파악하여 AI 발생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방역 체계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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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현실이란? 전 세계적으로 가상현실(VR)의 이슈화를 따라 많은 분야에서 가상현실(VR) 기술을 접목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가상현실은 가상의 공간에서도 인간이 가진 감각을 그대로 인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며, 이는 현실적인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가상의 공간에서 사용자가 직접 체험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세대 기술로 주목 받고 있다. 가상현실기술은 게임, 의학,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가상현실을 활용한 시뮬레이션이 주목받고 있다.
기존 예방법에 비해 조류인플루엔자 예방 시뮬레이션의 이점은? 현재 나와 있는 조류인플루엔자 예방법에서는 단순히 글과 사진 또는 동영상 등의 자료이지만 실제 환경과 유사한 환경을 재현하기에는 시·공간 및비 용에 대한 문제가 발생한다. 시뮬레이션 수행을 통해 조류인플루엔자 예방교육 환경을 구현하여 반복적으로 예방 교육이 가능하고 시·공간및교육적인측면에서효율적인것을확인하였다. 농가별로 검역시스템이 갖추어진 단계를 상, 중, 하로 나누고 실제 농가와 유사한 3D가상현실콘텐츠를 활용해 현실감 있는 체험을 진행함으로써 조류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한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조류인플루엔자 주요 방역조치의 개선 사항은 무엇이 있나?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시 주요 방역조치 사항에 대하여 농가 등 현장에서 쉽게 지킬 수 있도록 긴급행동지침(SOP, Standard Operating Procedure)에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주요 방역조치의 개선 사항으로는 소독 및 통제시설 운영체계 개선, 살처분 방식 및 사후관리 보완, 축산차량 방역 요령 마련, 방역지역 내 가금 및 알 이동제한 일부 개정, 방역대 설정 및 살처분 범위 보완, 일시 이동중지 명령제도 개선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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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 Park, A Policy Study for Establishing Safety Education Standards, Jincheon,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5. 

  2. J. Baik, D. Ham, and Y. Lee, "A Study on the Effective Use of Virtual Reality for Improving Safety Training Systems," J. of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ol. 18, no. 4, 2016, pp. 19-30. 

  3. I. Jee, S. Kim, G. Yong, Y. Hee and J. Kim,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 of AI System,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2017. 

  4. C. Song, J. Kwon, H. Lee, J. Lee, S. Park, I. Choi, Y. Lee, J. Kim, and I. Mo, "Control and Prevention Strategies of Avian Influenza," J. of Korean Society of Poultry Science, vol. 31, no. 2, 2014, pp. 129-136. 

  5. C. Choi, J. Kim, M. Lee, K. Kwon, S. Kim, and H. Kim, "Impact of Avian Influenza Damages on the National Economy," J.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17, no. 6, 2017, pp. 167-174. 

  6. D. Heo, I. Jee, H. Kim, Y. Lee, H. Kim, B. Han, C. Lee, and S. Jung, A Study on the Causes of AI Diffusion and Prevention of Recurrence in 2014-2015, Naju,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2015. 

  7. T. Kim, "A study on the three dimensional paper doll development with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3, 2014, pp. 297-302. 

  8. Y. Lee and Y. Kim, "Development of Outdoor Augmented Reality Based 3D Visualization Application for Realistic Experience of Structure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0, no. 2, 2015, pp. 305-310. 

  9. J. Jung G. Lee and B. Kim, "A Study on Stable Service of Marker based Augmented Reality Using 3D Location Measurement of Beacon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2, no. 5, 2017, pp. 883-8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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