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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 대응 3D 시뮬레이션 설계과정을 통한 교육적 효과
An Educational Effect on the Process of Design for 3D Simulation of Disaster Response System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8 no.1, 2016년, pp.23 - 29  

송은지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서동희 (남서울대학교 영상예술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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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사건 이후, 불감증이 만연한 우리사회는 안전 교육과 재난대응 훈련에 다시 높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훈련을 하는 데는 비용도 많이 들며, 체험감을 높이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최근 가상현실의 이점을 활용한 대안들이 콘텐츠 산업분야에서 중요시 되어 여러 콘텐츠들이 개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화재 재난 대응 3D시뮬레이션 설계 시 중점적으로 적용해야 하는 부분을 살펴보고 새로운 설계안을 제안하고 설계과정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교육적 효과에 대해 고찰해 본다. 제안하는 시스템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해서는 실제적인 3D공간제시를 위한 시스템설계, 재난 대응의 다양한 시나리오 구축, 사용자 효용성을 증대하기 위한 게임요소 적용에는 프로그램능력을 요하는 컴퓨터학과 등과 같은 IT 기반교육과 더불어 모델링 능력을 요하는 미술계 기반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안한 시스템 설계과정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융합분야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 고찰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ur society is endemic in safety insensitivity, yet we have been concerned for safety education and disaster drill since the Sewol Ferry accident. However, the practical training costs very high, and it has its limit to increase reality. Recently, industry fields put emphasis on virtual reality (V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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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국가는 최근 정책적으로 3D시뮬레이션 제작 시스템을 이용하여, 재난 대응 가상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본 연구는 HMD(Head Mounted Display)를 이용한 1인칭 시점의 화재 재난 대응 3D시뮬레이션 설계를 제안하고 시스템 설계 과정을 통하여 해당 분야의 제작 과정에 필요한 학문적 분야를 고찰해 본다. 제안하는 화재대응 시스템 개발을 위해서는 시나리오 기획 및 3D모델링 제작과정과 프로그래밍 과정 등이 필요하므로 융합적 교육이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안전교육의 필요성이 급격히 증가되는 시점에서, 화재대응 훈련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고 시스템 설계 및 개발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융합교육의 효과를 고찰하였다. 제안하는 시스템 설계 및 개발 과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제안하는 화재대응 시스템 개발을 위해서는 시나리오 기획 및 3D모델링 제작과정과 프로그래밍 과정 등이 필요하므로 융합적 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설계 및 구현 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융합교육의 효과를 고찰해 본다.

가설 설정

  • 1) 사용자가 시작을 하게 되면 방에서 작은 불이 발생한다.
  • 1. 기존의 가상훈련 시스템은 매우 고가의 장비들이다. 보급의 용이성을 위해, 저가의 HMD(Head Mounted Display: 머리를 두르는 형태로, 눈에 안경처럼 쓰고 사용하는 시뮬레이션 컨트롤러)를 이용하여, 몰입형 재난 대응 훈련 컨텐츠를 제작한다.
  • 2.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2-3인이 동시에 같은 가상공간을 경험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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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스템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것들은? 따라서 가상현실기술을 이용한 본 연구는 IT융합교육의 좋은 사례로 활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을 통하여 학과 과목에서 따로 따로 학습한 JAVA 및 JSP언어와 학과목에 포함 되어있지 않은 프로그래밍 관련 툴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고 시각디자인학과이나 영상예술디자인 학과의 교과과정에 포함된 3D Max, Illustrator, Photoshop 이 필요하므로 프로그래밍에 대한 학습을 진행하면서 동시에 타 학과 교과과정의 학습이 필요 하므로 IT융합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9,10].
HMD의 특징은? 이런 산업의 변화는 HMD가 가지는 특수성 때문이다. HMD 콘텐츠 연구논문에서는 전시 체험에 있어, 착용형 디스플레이 체험이 대형 디스플레이 체험보다도 저비용, 고 몰입감을 주며, 좁은 공간에서 활용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디바이스의 대중화로 인한 확장가능성 등의 비교 장점을 제시하였다. 멀미 감이나 머리 착용 거부감 등의 단점이 있음에도 HMD 콘텐츠에 대한 제작 연구와 실현이 지속되고 있는 것은, 이 분야가 다음세대의 콘텐츠에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 때문 이다[2].
HMD는 무엇인가? HMD는 Head Mounted Display의 약자로서 그림 1과 같이한 사람이 머리에 착용하고 가상 시뮬레이션을 체험하는 기구 전체를 일컫는다. 최근 구글 카드보드가 나오면서 대중화가 시작되었고, 삼성이나 LG에서도 모바일과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HMD디바이스를 개발하여 상용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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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 K. Ryu, "The setup of curriculum for safety of fire fighting", 2015.01.16., http://www.munhwa.com/news/view.html 

  2. J. S. Han, "VR tourism content using the HMD device", Journal of Korean Contents Society, vol. 15, no. 3, pp. 40-47, 2015. 

  3. M. S. Park, "Disaster management of building and distributed simulation platform",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57, no. 3, pp. 32-36, 2013. 

  4. J. Chun and B. Lee, "Dynamic manipulation of a virtual object in marker-less AT system based on both human hands", TIIS, vol. 4, no. 4, pp. 618-632, 2010. 

  5. S. H. Kim and S. O. Park, "Examining 3D virtual environments for elementary english language classroom in South Korea", Curriculum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of Ewha University, vol. 14, no. 2, pp. 357-377, 2010. 

  6. H. S. Kim, "The use of 3D virtual reality technique in the web-based earth science education", 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vol. 17, no. 3, pp. 85-106, 2001. 

  7. R. Silva, J. C. Oliveira, and G. A. Giraldi, "Introduction to augmented reality", 2003. 

  8. Ronald T. Azuma,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6, 1997. 8. 

  9. Feng Zhou1, Henry Been-Lirn Duh, Mark Billinghurst, "Trends in Augmented Reality Tracking, Interaction and Display : A Review of Ten Years of ISMAR", 2008. 

  10. E. M. Kim and S. B. Lim, "Client-centered mobile augmented reality system for virtual building simulation",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1, no. 2 pp. 228-23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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