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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4 no.1, 2019년, pp.251 - 256
안영선 (대구경북과학기술원) , 곽성우 (계명대학교 전자공학과)
This paper presents an algorithm for recognizing and tracking a vehicle at a distance using a monocular camera installed at the center of the windshield of a vehicle to operate an autonomous vehicle in a racing. The vehicle is detected using the Haar feature, and the size and position of the veh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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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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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센서의 장점은 무엇인가? | 현재 개발된 자율주행 자동차에는 값비싼 센서가 장착되어 주행환경을 인식한다. 그 중에서 비전 센서는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여러 가지 정보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2]. 여러 정보에 대한 인식 및 판단 과정에서 많은 처리량이 필요하지만 최근 고속 컴퓨터의 개발로 이 문제는 점차 해결되고 있다[3]. | |
빠른 속도로 자율주행하기 위해서는 먼 곳의 차량을 미리 인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본 논문에서는 무인자율주행자동차간의 레이싱경기에서 차량에 설치된 단안카메라를 사용하여 LiDAR(: Light Detection And Ranging)[4]가 인식하기 어려운 먼 곳의 차량을 인지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LiDAR는 인식거리가 비교적 짧기 때문에 전방에 있는 차량과 상대속도가 크면 근접거리에서의 차량인지로 인해 갑자기 정지하거나 회피해야 하므로 사고 위험의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빠른 속도로 자율주행하기 위해서는 먼 곳의 차량을 미리 인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5]. | |
자율주행 기술은 언제 어디서 처음 연구를 시작하였는가? | 최근 전 세계 자동차 관련 업체들은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를 상용화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자율주행 기술은 1990년 미국 방위고등연구계획국 (DARPA : Defenc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이 군사적 목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지상 차량에 대해서 처음 연구를 시작하였다[1]. 현재 개발된 자율주행 자동차에는 값비싼 센서가 장착되어 주행환경을 인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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