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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를 이용한 원거리 차량 인식 및 추적
Long Distance Vehicle Recognition and Tracking using Shadow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4 no.1, 2019년, pp.251 - 256  

안영선 (대구경북과학기술원) ,  곽성우 (계명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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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무인자율주행자동차를 레이싱 경기에 운용하기 위해 차량의 전면유리 중앙에 설치된 단안카메라를 사용하여 원거리에 있는 차량을 인식하고 추적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차량은 하르(Haar) 특징을 사용하여 탐지하고, 차량바닥에 있는 그림자를 검출하여 차량의 크기와 위치를 판단한다. 인식된 차량의 주변을 ROI(: Region Of Interest)로 설정하여 다음 프레임들에서는 ROI 내부의 차량 그림자를 찾아 추적한다. 이를 통하여 차량의 위치, 상대속도와 이동방향을 예측한다. 실험결과는 100m이상의 거리에서 90%이상의 인식율로 차량을 인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n algorithm for recognizing and tracking a vehicle at a distance using a monocular camera installed at the center of the windshield of a vehicle to operate an autonomous vehicle in a racing. The vehicle is detected using the Haar feature, and the size and position of the vehicl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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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자동차 레이싱 경기에서는 전방에 주행하는 차량의 상대적인 속도와 거리를 인지하여 추월 가능 여부를 빠르게 판단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무인자율주행자동차간의 레이싱경기에서 차량에 설치된 단안카메라를 사용하여 LiDAR(: Light Detection And Ranging)[4]가 인식하기 어려운 먼 곳의 차량을 인지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LiDAR는 인식거리가 비교적 짧기 때문에 전방에 있는 차량과 상대속도가 크면 근접거리에서의 차량인지로 인해 갑자기 정지하거나 회피해야 하므로 사고 위험의 가능성이 크다.
  • 본 논문에서는 무인자율주행차량의 전면유리 중앙에 설치된 단안카메라를 사용하여 먼 곳에 있는 차량을 인식하고, 위치, 상대속도와 이동방향을 예측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하르(Haar) 특징을 사용하여 차량 후보를 추출한 후, 후면의 그림자를 이용하여 차량을 인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를 레이싱 경기에 운용하기 위해 원거리 차량을 인식 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하르 특징을 사용하는 분류기로부터 차량 후보군을 추출하고 후면 바닥의 그림자를 이용하여 주행 경로의 전방 차량으로 인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하르 특징으로 검출된 차량 후보군들 중에서 차량으로 최종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차량 바닥에 생기는 그림자를 확인한다. 기존의 차량인식 알고리즘에는 차량의 후미등을 확인하여 판단하는 방법[9]을 사용하지만 먼 곳의 차량은 기존의 방법으로 판단하기 어렵다.

가설 설정

  • 그림 3은 차량 후보군 내부의 그림자를 찾아 차량을 검출 한 것이다. 차량 아래쪽의 그림자의 가로 길이는 차량의 가로 크기와 같다고 가정하고 가로의 비율에 따라 차량의 영역을 그려 검출 결과를 표시(굵은 실선 빨간색 박스)하였다. 영상에서 초록색 박스는 차량 후보군을 나타내며 빨간색 박스는 최종적으로 차량으로 인식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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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전 센서의 장점은 무엇인가? 현재 개발된 자율주행 자동차에는 값비싼 센서가 장착되어 주행환경을 인식한다. 그 중에서 비전 센서는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여러 가지 정보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2]. 여러 정보에 대한 인식 및 판단 과정에서 많은 처리량이 필요하지만 최근 고속 컴퓨터의 개발로 이 문제는 점차 해결되고 있다[3].
빠른 속도로 자율주행하기 위해서는 먼 곳의 차량을 미리 인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무인자율주행자동차간의 레이싱경기에서 차량에 설치된 단안카메라를 사용하여 LiDAR(: Light Detection And Ranging)[4]가 인식하기 어려운 먼 곳의 차량을 인지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LiDAR는 인식거리가 비교적 짧기 때문에 전방에 있는 차량과 상대속도가 크면 근접거리에서의 차량인지로 인해 갑자기 정지하거나 회피해야 하므로 사고 위험의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빠른 속도로 자율주행하기 위해서는 먼 곳의 차량을 미리 인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5].
자율주행 기술은 언제 어디서 처음 연구를 시작하였는가? 최근 전 세계 자동차 관련 업체들은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를 상용화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자율주행 기술은 1990년 미국 방위고등연구계획국 (DARPA : Defenc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이 군사적 목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지상 차량에 대해서 처음 연구를 시작하였다[1]. 현재 개발된 자율주행 자동차에는 값비싼 센서가 장착되어 주행환경을 인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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