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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사고 기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 Design Thinking-based Maker Education Program on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1, 2019년, pp.73 - 84  

이승철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태영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진수 (한국교원대학교 기술교육과) ,  강성주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윤지현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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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영역 중 하나로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이 떠오르고 있다. 메이커 운동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3D 프린터, 레이저 커팅기 등 다양하고 저렴한 제작 도구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필요한 물건을 직접 제작하고 공유하는 것이다. 메이커 교육을 초 중등(K-12) 수업에 적용할 때 디자인 사고를 기반으로 한다면 그 효과가 증진될 것으로 생각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 사고 기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이다. 연구 내용을 검증하기 위해 초등학교 5~6학년 학생을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으로 나누고 통제집단에는 일반적인 강의식 메이커 수업을 적용하였고, 실험집단에는 개발된 디자인 사고 기반의 메이커 수업을 적용하였다.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를 사전, 사후 실시하였고, 통계적 t-검정을 이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디자인 사고 기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밝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ker movement is emerging as one of the key area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 recent years. The maker movement is to create and share what users need using a variety of inexpensive production tools such as open source software and hardware, 3D printers and laser cutters. We think that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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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소프트웨어 교육, STEAM 교육과 메이커 활동을 융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한다는 계획이지만 학생들을 위한 정규 교과에는 포함시키지 않았다. 100만 메이커를 양성하려는 미래창조과학부의 계획은 공교육 분야에서 활성화되 면 효과적일 것이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메이커 교육을 공교육 현장에서 실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디자인 사고 기반 메이커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실험 처치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측정하기 위한 사전 검사를 실시하여 두 집단 간 동질성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사고에 기반한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일반 초등학교 학생에게 적용하고, 그 결과로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 사고를 적용한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일반 초등학교 학생에게 적용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소프트웨어 교육 이 강화된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초등학교에서는 5·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19년부터 시작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사고 기반 메이커 교육을 개발하고,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79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각각 디자인 사고 기반 메이커 교육과 강의식 메이커 교육을 실시하고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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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자인 사고에서 ‘관련지식의 이해’는 어떤 단계인가? ‘관련지식의 이해’ 단계에서는 전문가와의 대화, 멀티 미디어 자료 등을 통해 문제 해결에 필요한 관련 지식을 학습하는 단계이다. ‘공감’ 단계는 타인의 요구나 필요를 파악하고, 공감하는 단계이다.
4차 산업혁명에서 소비자는 어떻게 예전과 다르게 변할것인가? 4차 산업혁명의 주요 특징은 생산과 소비의 결합이다. 소비자는 예전처럼 획일적인 제품과 서비스만 이용하는 수동적인 소비자로 남지 않는다. 앞으로 소비자는 직접 자신이 구매할 제품 생산과 판매에 관여하고, 필요한 물건을 직접 만들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메이커 운동이란? 이에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운동으로 메이커 운동 (maker movement)이 떠오르고 있다. 메이커 운동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3D 프린터, 레이저 커팅기 등 다양하고 저렴한 제작 도구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필요한 물건을 직접 제작하고 공유하는 것이다. Chris Anderson은 메이커 문화는 새로운 DIY (Do It Yourself) 제조시대를 만들어 낼 것이고 새로운 산업혁명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견한 바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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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Anderson, C. (2012). Makers: The New Industrial Revolution. Crown Business. 

  2. Blikstein, P. (2013). Digital Fabrication and 'Making'in Education: The Democratization of Invention. FabLabs: Of Machines, Makers and Inventors, 4. 

  3. Brown, T. (2008). Design thinking. Harvard Business Review, June. 2008. Harvard Business School Publishing Corporation. 

  4. Carroll, M., Goldman, S., Britos, L., Koh, J., Royalty, A. & Hornstein, M.(2010). Destination, Imagination, and the Fires Within: Design Thinking in a Middle School Classroom. International Journal of Art & Design Education, 29(1), 37-53. 

  5. Cho. S., Jang. Y., Jung. T. & Lim. H. (200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imple and Creative Problem-Solving Test (1). Seoul: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6. Cho. S. & Nah. K. (2012). A Study on the Social Role of Creativity and Innovation in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8(1), 433-447. 

  7. Fried, B. & Wetstone, K. (2014). President Obama at the White House Maker Fair: "Today's DIY is tomorrow's 'made in America'" [White House blog post]. 

  8. Hwang. S. (2015). Effect of Programming Education using App Inventor on Informatics Gifted Elementary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Learning Flow. A Study on the Master's Degree in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9. IDEO (2012). Design Thinking for Educators. 

  10. Kim. Y. (2015). A Study on Effect of the Characteristics of Design Thinking on the Performance of Entrepreneurial Firm. A Study on the Master's Degree in Graduate School of Industry & Entrepreneurial Management, Chung-Ang University. 

  11. Lee. D. (2015). Exploration of Core Competence and Development of Process for the Introduction of Design Thinking to Science Education as a Method for Group Creativity Education. A Study on the Doctor's Degree in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2. Lee. D., Yoon. J. & Kang. S. (2015). The Suggestion of Design Thinking Process and its Feasibility Study for Fostering Group Creativity of Elementary-Secondary School Students i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3), 443-453. 

  13. Lee. J. (2015). A Study of Design Thinking Adaptation to Computer Education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Focused on Computer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1(1), 455-467. 

  14. Lee. J. (2017). A Study of Design Thinking Adaptation for Maker Education Process, Journal of Korea Design Forum, 54, 225-234. 

  15. Lee. S. (2018). The Effect of a Design Thinking-based Maker Education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Learning Motivation. A Study on the Master's Degree in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6. Maker Education Initiative. (2014). The Maker Education Initiative's Mission. [2014-06-30]. https://makered.org/about/. 

  17. Martinez, S. L. & Stager, G. (2013). Invent to Learn: Making, Tinkering, and Engineering in the Classroom. Constructing Modern Knowledge Press. 

  18. Ministry of Education, Korea (2015). The National Guidelines for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Curriculum. #2015-74 [Annex 1]. 

  19. Ministry of Education, Korea (2015). The Practical Arts (Technology/Home Economics) and Informatics Curriculum. #2015-74 [Annex 10]. 

  20. Ministry of Education, Korea (2015). The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including Safe Life) Curriculum. #2015-74 [Annex 42]. 

  21.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6). Makers Revitalization Plan. 

  22. Song. K. & Kim. S. (2015) Integrate the Education of the Maker Revolution, Seoul: Hongrung publishing company. 

  23. Stanford D.School (2010). Bootcamp Bootleg. https://dschool.stanford.edu/resources/the-bootcamp-bootleg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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