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 교사의 과학과 교육과정 재구성 경험에 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nstruction Experience of Science Curriculum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8 no.1, 2019년, pp.102 - 115  

임화영 (강림초등학교) ,  윤혜경 (춘천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how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nstruct science curriculum and how they perceive about their experiences.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four elementary school teachers who had experience in restructuring science curriculum. Two distinct types of reconstruction we...

주제어

표/그림 (3)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mylie가 정의한 교육과정 재구성? Gribman and Blum (1985)은 ‘어떤 집단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교수요목이나 교재를 다른 집단의 실정에 맞게 수정하는 것’을 교육과정 재구성이라고 정의하였다. Smylie (1994)는 교육과정 재구성이란 ‘교육과정을 설계할 당시의 학생 집단과는 다른, 새로운 학생 집단을 위해서 학습과정을 수정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허영주(2011)는‘교사가 국가 수준 교육과정 또는 지역 수준 교육과정 그리고 학교 수준 교육과정을 자신만의 교육과정으로 구성해가는 모든 과정, 일반적으로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하고, 이를 실제로 가르치는 활동을 모두 지칭하는 것’으로서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정의하였다.
교육부에 따르면 교육과정은 관점에 따라 어떻게 볼 수 있는가? 교육과정은 관점이나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이해될 수 있다. 교육을 지식의 전달로 볼 때 교육과정은 전달하려는 지식, 교과의 체계 혹은 그것을 정리한 문서로 볼 수 있고, 그와 달리 교육을 인격의 함양 또는 바람직한 능력․특성의 형성으로 보다면 교육과정은 인격 또는 능력․특성 형성에 적합한 학생들의 경험들을 지칭하기도 한다(교육부, 2015). 많은 연구자들은 교사와 학생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활동을 교육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6차 교육과정으로 부터 자리매김 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그러나 제 6차 교육과정부터는 교육과정에 대한 학교 자율성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었고, 교사의 역할은 종전과 같이 교육과정 실행자 및 사용자, 교수자로 한정되지 않고 교육과정 결정자로 확대되었다. 즉, 교사는 교육과정의 최종적 실행자이면서 교육과정의 최종 결정자이자 개발자로 자리매김을 하였다(서경순,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강성문(2016). 초등학교 교사가 경험하는 교육과정 재구성 어려움에 대한 질적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강현석, 이지은(2018). 백워드 설계를 통한 역량기반 교육과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통합 방안.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8(1), 329-339. 

  3. 교육부(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교육부고시 제 2015-74호 [별책1]). 교육과학기술부(2015. 9. 23). 

  4. 김지현(2016). '교육과정 재구성' 용어에 관한 혼란과 그 대안 탐색. 한국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진필, 박종률, 박대원(2012). 중등체육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한국체육교육학회지, 17(1), 31-50. 

  6. 김평국(2004). 초등학교 교사들의 교과 내용 재구성 실태와 그 활성화 방향. 교육과정 연구, 22(2), 135-161. 

  7. 김현규(2015). 국가교육과정 문서 안에서의 '교육과정 재구성' 용어의 의미연역. 통합교육과정 연구, 9(2), 54-82. 

  8. 박윤경, 정종성, 김병수(2015). 초등학교 교사들의 교육과정 인식 및 재구성 실태 조사. 초등교육연구, 28(4), 117-143. 

  9. 박은영(2012).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서경순(2010).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주제중심 통합단원의 설계.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서경혜(2009). 교사들의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 경험에 대한 사례 연구. 교육과정연구, 27(3), 159-189. 

  12. 서경혜(2016). 교육과정 재구성 논쟁. 교육과정연구, 34(3), 209-235. 

  13. 서명석(2011).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적 애매성과 모호성 비판. 교육과정연구, 29(3), 75-91. 

  14. 손다정(2016).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이연형(2006). 초등학교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실태와 실천 방안 연구.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이자연(2008).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방식과 특징에 대한 사례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추갑식, 신재한(2015).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교육과정 통합 및 재구성 유형에 대한 연구. 교사교육연구, 54(1), 120-137. 

  18. 한신영(2014).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을 통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허영주(2011). 교사 상상력의 교육과정적 함의. 교육과정연구, 29(1), 137-163. 

  20. Ben-Peretz, M. (1990). The teacher-curriculum, encounter: Freeing teachers from the tyranny of texts. New York: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21. Gribman, A. B. & Blum, A. (1985). Curriculum adaptation in: Husen T., & Postwaite T. N. (Eds.)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education supplementary 1. Oxford: Pergamon Press. 

  22. Lincoln, Y. S. & Guba, E. G. (1990). Judging the quality of case study reports.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ative Studies in Education, 3(1), 53-59. 

  23. Marsh, C. & Willis, G. (1994). Curriculum: An alternative approaches, ongoing issues. Columbus, OH: Merrill. 

  24. Smylie, M. A. (1994). Curriculum adaptation. In: Husen T. Postwaite T. N. (Eds.)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education supplementary 1. Oxford: Pergamon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