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Program Using Community Resource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8 no.1, 2019년, pp.149 - 162  

함다정 (운정초등학교) ,  박재근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program using community resources in Paju an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s on ESD competencies of 6th graders. The community resources used were Unjeong lake park, environmental circulation center, environmental ...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물질·기술 중심의 고정 관념과 일상생활에서 동떨어진 지식을 뛰어 넘어 현상이 아닌 본질을 바라볼 수 있는 삶의 지혜를 추구하며, 지역별․문화별 차이에 근거한 자연생태 문화, 경제 문화, 사회 문화에 대해 교육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Ji & Nam, 2007).
  •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삶의 기반인 지역사회를 잘 이해하고 그 관계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는 측면에서 ESD프로그램에 지역적, 문화적 적합성을 반영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에 바탕을 두어 학습자가 학습 내용을 자신의 생활과 연관 지어 생각하고, 생활 속 실천으로 행할 수 있도록 경기도 파주 지역의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이 프로그램의 적용이 초등학생들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연구의 배경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적을 두고 있는 경기도 파주 지역의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그 효과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파주는 생태체험이나 농촌체험이 비교적 용이하여 환경적 관점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영역 요소들을 다루기에 적합하며, 또한 북한과도 가까운 지역적 특성으로 인해 평화와 안보 등과 같은 사회 문화적 관점의 요소와 밀접한 지역 자원을 가지고 있다.
  • 이것은 선행 연구들 중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교수학습과정을 관심 갖기, 탐구하기, 문제 인식 및 해결방안 모색하기, 실천하기 등의 4단계로 제시한 Shin (2015)의 연구와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수업 과정을 생각열기, 생각다지기, 창의성 다지기, 체험활동하기, 체험 공유하기 등의 5단계로 제시한 Oh and Park (2017)의 연구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자원 체험활동에 적합한 단계로 재구성한 것이다. 차시 성격에 따라 모든 단계를 거칠 수도 있고, 이 중 필요한 단계 중심의 선택적인 조합으로 구성하는 것도 가능하도록 하였다.
  • 한편 이와 관련한 아이들에 대한 심층 면담 결과,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재활용품을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겠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지역사회와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다층적인 문제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해결하고자 하는데 있으며, 지속 가능발전 관련 지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생활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 원칙을 적용하여 실천하는 소양을 기르는데 있다(UNESCO, 2009). 또한 물질․기술 중심의 고정 관념과 일상생활에서 동떨어진 지식을 뛰어 넘어 현상이 아닌 본질을 바라볼 수 있는 삶의 지혜를 추구하며, 지역별․문화별 차이에 근거한 자연생태 문화, 경제 문화, 사회 문화에 대해 교육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Ji & Nam, 2007).
파주의 지역적 특성은? 파주는 생태체험이나 농촌체험이 비교적 용이하여 환경적 관점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영역 요소들을 다루기에 적합하며, 또한 북한과도 가까운 지역적 특성으로 인해 평화와 안보 등과 같은사회 문화적 관점의 요소와 밀접한 지역 자원을 가지고 있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은 환경, 사회, 경제 등 여러 분야의 요소가 혼합된 학습 소재를 제시하여 이들 사이의 상호연관성을 깨닫게 하고 종합적인 안목을 기르는 것이 중요한데(Lim & Lee, 2016), 파주의 지역적 특성은 다양한 교육자원을 확보하고 있는 차별성이 있으며,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교육적 지향점과도 잘 부합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미래 사회 변화에 필요한 지속 가능한 가치, 행동, 삶의 방식을 배우는 질 높은 교육이 한국 사회에서 필수적인 이유는? 우리나라는 1970년대 이후 비약적인 경제 성장을 달성하였지만, 환경문제, 경제․사회적 양극화, 남북분단 등 미래 사회에 대한 여러 가지 고민을 안고 있다. 또한 과학 기술의 발전에 따라 나타나는 다양한 부작용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고, 문제의 식을 가지는데 취약함을 보여왔다. 따라서 다가올 미래와 사회 변혁에 필요한 지속가능한 가치, 행동, 삶의 방식을 배우는 질 높은 교육은 한국사회에서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