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PBL의 연계순서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학습성과 비교: 무작위 교차설계
A Comparative Study on Learning Outcomes according to the Integration Sequences of S-PBL in Nursing Students: Randomized Crossover Desig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9 no.1, 2019년, pp.92 - 103  

윤소영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  최자윤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compare the effects of simulation integrated with problem based learning (S-PBL) according to the sequences of problem-based learning (PBL) and high fidelity simulation training (HFS) on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clinical judgment, self-confidence, and satisfacti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PBL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 첫째, 섭취 및 흡수/대사/배변장애를 가진 대상자의 주관적, 객관적 자료를 사정하여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하고 평가한다. 둘째, 호흡기능장애를 가진 대상자의 주관적, 객관적 자료를 사정하여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하고 평가한다. 셋째, 심장장애를 가진 대상자의 주관적, 객관적 자료를 사정하여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하고 평가한다. 넷째, 신경기능 장애를 지닌 대상자의 주관적, 객관적 자료를 사정하고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하고 평가한다.
교육 만족도 측정도구로 사용된 것은? 교육 만족도 측정도구는 Jeffries와 Rizzolo [22]가 개발한 Satis-faction in Learning Using Simulation Scale을 연구자가 번역하고 영어와 한국어에 능통한 전문가와 시뮬레이션 교육경험이 있는 간호학 교수 2인에게 감수를 받아 사용하였다. 시뮬레이션 학습 후 학생개인이 느끼는 만족도를 측정하는 도구로 총 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무작위 교차설계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S-PBL을 시행할 때 PBL을 먼저 시행한 후 HFS를 시행하는 방법(연계순서 1)과 HFS를 먼저 시행한 후 PBL을 시행한 방법(연계순서 2)을 교차로 적용한 후 연계순서에 따라 학습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하는 무작위 교차설계(randomized crossover design)연구이다(Figure 1). 무작위 교차설계를 선택한 이유는 첫째, 두 가지 연계순서 중 어떤 순서의 효과가 우수할지에 대한 가정을 두지 않았기 때문에 대상자에게 두 가지 방법을 모두 경험하도록 설계하였고, 둘째, 윤리적인 측면에서도 연구결과에 따라 학습효과가 우수한 연계순서를 한 집단에게만 적용하는 것을 배제하고자 하였으며, 셋째, 학습자의 개인역량에 따른 효과를 배제하고자 하였고, 마지막으로, 자발적 참여로 인한 대상자 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되었기 때문이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Murphy S, Hartigan I, Walshe N, Flynn AV, O'Brien S. Merging problem-based learning and simulation as an innovative pedagogy in nurse educ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1;7(4):e141-e148. https://doi.org/10.1016/j.ecns.2010.01.003 

  2. Barrows HS. Problem-based learning in medicine and beyond: A brief overview.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1996;(68):3-12. https://doi.org/10.1002/tl.37219966804 

  3. Jeffries PR.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005;26(2):96-103. 

  4. Roh YS, Cho ES, Lee WS. Analysis of main instructional design factors for simulation integrated PBL nursing cours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010;16(1):125-143. 

  5. Liaw SY, Chen FG, Klainin P, Brammer J, O'Brien A, Samarasekera DD. Developing clinical competency in crisis event management: An integrated simulation problem-based learning activity. Advances in Health Sciences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2010;15(3):403-413. https://doi.org/10.1007/s10459-009-9208-9 

  6. Kang KA, Kim S, Kim SJ, Oh J, Lee M. Comparison of knowledge, confidence in skill performance (CSP) and satisfaction in problem-based learning (PBL) and simulation with PBL educational modalities in caring for children with bronchiolitis. Nurse Education Today. 2015;35(2):315-321. https://doi.org/10.1016/j.nedt.2014.10.006 

  7. Kim M, Shin M.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simulation-problem-based learning for sex education. Computers, Informatics, Nursing. 2016;34(1):17-25. https://doi.org/10.1097/CIN.0000000000000200 

  8. Roh YS, Kim SS, Kim SH. Effects of an integrated problem-based learning and simul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Nursing & Health Sciences. 2014;16(1):91-96. https://doi.org/10.1111/nhs.12069 

  9. Park SJ, Ji ES. A structural model on the nursing competencies of nursing simulation learn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8;48(5):588-600. https://doi.org/10.4040/jkan.2018.48.5.588 

  10. O'Donnell JM, Decker S, Howard V, Levett-Jones T, Miller CW. NLN/Jeffries simulation framework state of the science project: Simulation learning outcome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4;10(7):373-382. https://doi.org/10.1016/j.ecns.2014.06.004 

  11. Wotton K, Davis J, Button D, Kelton M. Third-yea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high-fidelity simul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0;49(11):632-639. https://doi.org/10.3928/01484834-20100831-01 

  12. Wimmer MJ, Wilks DH, Grammer RW, Doerr RG, Summers DE, Ressetar HG. Use of patient simulation in problem-based learning for first-year medical students. Medical Science Educator. 2014;24(3):253-261. https://doi.org/10.1007/s40670-014-0045-y 

  13. Riley RH. Manual of simulation in healthcare. 2nd e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16. p. 221-234. 

  14. Tschannen D, Aebersold M, Sauter C, Funnell MM. Improving nurses' perceptions of competency in diabetes self-management education through the use of simulation and problem-based learning.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2013;44(6):257-263. https://doi.org/10.3928/00220124-20130402-16 

  15. Maxwell NL, Mergendoller JR, Bellisimo Y. Developing a problem-based learning simulation: An economics unit on trade. Simulation & Gaming. 2004;35(4):488-498. https://doi.org/10.1177/1046878104264789 

  16. Kim JH, Park IH, Shin S. Systematic review of Korean studies on simulation within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19(3):307-319.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3.307 

  17. Adamson K.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related to the NLN/Jeffries simulation framework.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015;36(5):281-291. 

  18. Alfaro-LeFevre R. Critical thinking, clinical reasoning, and clinical judgment: A practical approach. 5th ed. St. Louis (MO): Elsevier Saudnders; 2013. p. 66-75. 

  19. Todd M, Manz JA, Hawkins KS, Parsons ME, Hercinger M. The development of a quantitative evaluation tool for simulations in nursing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2008;5(1):1-17. https://doi.org/10.2202/1548-923x.1705 

  20. Lasater K. High-fidelity sim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clinical judgment: Students' experience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07;46(6):269-276. 

  21. Shim K, Shin H.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lasater clinical judgement rubric in Korean nursing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5;21(2):160-167. https://doi.org/10.4094/chnr.2015.21.2.160 

  22. Jeffries PR, Rizzolo MA. Designing and implementing models for the innovative use of simulation to teach nursing care of ill adults and children: A national, multi-site, multi-method study [internet]. Washington, DC: National League for Nursing and Laerdal Medical (US); c2006 [cited 2016 Feb 15]. Available from: http://www.nln.org/docs/default-source/default-document-library/instrument-2_satisfaction-and-self-confidence-in-learning.pdf?sfvrsn0. 

  23. Lasater K. Clinical judgment: The last frontier for evaluation.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11;11(2):86-92. https://doi.org/10.1016/j.nepr.2010.11.013 

  24. Bowling AM, Underwood PW. Effect of simulation on knowledge, self-confidence, and skill performance in the USA: A quasi-experimental study. Nursing & Health Sciences. 2016;18(3):292-298. https://doi.org/10.1111/nhs.12267 

  25. Shinnick MA, Woo M, Horwich TB, Steadman R. Debriefing: The most important component in simul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1;7(3):e105-e111. https://doi.org/10.1016/j.ecns.2010.11.005 

  26. Li J, Li QL, Li J, Chen ML, Xie HF, Li YP, et al. Comparison of three problem-based learning conditions (real patients, digital and paper) with lecture-based learning in a dermatology course: A prospective randomized study from China. Medical Teacher. 2013;35(2):e963-e970. https://doi.org/10.3109/0142159X.2012.719651 

  27. Lavoie P, Cossette S, Pepin J. Testing nursing students' clinical judgment in a patient deterioration simulation scenario: Development of a situation awareness instrument. Nurse Education Today. 2016;38:61-67. https://doi.org/10.1016/j.nedt.2015.12.015 

  28. Kelly MA, Hager P, Gallagher R. What matters most? Students' rankings of simulation components that contribute to clinical judgment.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4;53(2):97-101. https://doi.org/10.3928/01484834-20140122-08 

  29. Lee WS, Kim M. Effects and adequacy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training for obstetrical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1;41(4):433-443. https://doi.org/10.4040/jkan.2011.41.4.433 

  30. Bussard ME. Postdebriefing activities following simulation.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2017;12(3):220-222. https://doi.org/10.1016/j.teln.2017.03.0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