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applicability of an emergent care management simulation practicum which is for enhancing nursing students' emergent care management competency based on the Nursing Education Simulation Model. Methods: One group pre-post experimental design was conducted for e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일 대학 간호학과 4학년 학생들에게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간호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Jeffries(2005)의 간호 교육 시뮬레이션 모델을 기초로 하여 개발한 응급상황관리를 위한 시뮬레이션 실습 교과목을 교육상황, 시뮬레이션 설계특성 및 교육성과의 구성요소에 따라 평가하여 교수-학습 전략으로서 적합성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으며, 이는 나아가 간호학 교육과정에서 시뮬레이션 실습 교과목을 표준화하는데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어 시도하였다.
  • 실습 진행 전에 실습에 참여하는 교수자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여 본 실습이 교수자 중심이 아니라 학습자 중심의 실습이 되어야 함을 다시 강조하였다. 또한 교수자들은 시뮬레이션 실습실에서 각자 맡은 시나리오를 직접 구동해보고, 디브리핑 과정에 대하여 사전 실습을 실시하여 진행에 일치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교수자들은 실습의 과정동안 학생에게 지지적 환경을 제공하고 능동적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하여 제시된 암시와 추가 암시 만을 제시하고 학생의 질문에만 피드백하며, 실습의 진행 동안에 언어나 비언어적 태도에 의한 부정적인 피드백을 하지 않기로 하였으며, 실습에 대한 피드백은 디브리핑 시간을 통해서 하는 것으로 정하여 시뮬레이션 교육상황 원리(Jeffries, 2005, 2007)를 따르고자 하였다.
  • 또한 각 시나리오 별 개별학생들이 직접 구동하는 시간보다 관찰의 시간이 길다는 제한점이 있었으므로 실제 학생들이 참여하는 구동의 기회를 증가시키는 운영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4개의 시나리오를 한번 수행하는데 따르는 사실성 및 정보제공의 차이 등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연구팀이 개발한 4가지 시나리오로 반복실습이 가능하도록 하는 실습운영을 제안하는 바이다.
  • 본 연구 목적은 Jeffries (2005)의 간호교육 시뮬레이션 모델에 근거하여 간호학생용으로 개발한 인간 환자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실습 교과목의 교수-학습 전략으로서의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Jeffries (2005)의 간호교육 시뮬레이션 모델에 근거하여 간호학생 대상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과목을 개발하고, 실습과목으로 적용 후 교수-학습전략으로서의 적합성을 평가한 연구이다. 교수-학습 전략으로서 적합성 평가 시 시뮬레이션 실습의 교육상황 특성, 설계특성과 교육성과 변수들 간의 유의한 양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특히 실습 후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에서 성과가 높게 나타나 응급상황에서의 간호역량을 향상시킬 있는 적합한 교수-학습 전략으로 확인되었다.
  • 본 연구는 Jeffries (2005)의 간호교육 시뮬레이션 모델을 기반으로 간호학생용으로 개발된 인간 환자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4가지의 응급상황 시나리오로 구성된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실습 교과목의 교수-학습 전략으로서의 적합성을 평가하는 단일군 사전 사후 유사실험연구(one group pre-post test design)이다.
  • 본 연구는 응급상황관리 실습을 위한 시뮬레이션 교과목을 Jeffries (2005)의 간호교육 시뮬레이션 모델에 근거하여 개발 및 적용 한 후 본 연구의 구성요소인 교육상황 특성, 시뮬레이션 설계특성과 교육성과를 평가함으로서 교수-학습전략으로서의 적합성을 평가한 연구이다. 연구결과 교육상황 특성, 설계특성 및 교육성과 변수간의 양의 상관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 바람직한 교육상황과 설계특성을 가질수록 교육성과가 높아질 것을 기대할 수 있다.
  • 임상실습은 간호학 지식을 실제현장에서 직접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최근 임상현장은 첨단 의료기기의 발달과 복잡하고 빠르게 변하는 의료 환경, 그리고 더욱 강조되고 있는 환자의 안전과 권리 등으로 인해 학생들이 직접 간호를 수행하기 보다는 관찰 위주의 실습이 되고 있어 임상현장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술기를 습득하기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 (2) 학생들에게는 학습에서 적극적 참여자의 역할을 끌어내기 위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였다. 학습 목표 및 실습 진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시뮬레이션 실습 절차에 대한 두려움을 감소시켜 주기 위해서 전문심폐소생술, 호흡곤란 응급관리에 실제 구동 동영상을 보여주어 시뮬레이션 실습에 대한 학습 효과와 기대감을 갖도록 하여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을 유도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레이션 실습이 추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임상실습 교육의 제한적인 상황을 보완하여 간호학적 지식과 술기의 연계 및 통합적인 사 고를 통한 의사결정 함양을 위하여 인간 환자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학습이 각광받고 있다(Lim, 2011). 시뮬레이션 실습은 학생들이 실제 임상 현장과 비슷한 환경에서 경 험하고 배우며 문제를 해결하여 대상자에게 안전한 환경에서 직접 간호를 수행할 수 있게 하고, 드물게 발생하거나 복잡한 임상 상황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며(Yang, 2008), 기술을 표 준화시켜 반복 실습을 할 수 있어(Issenberg, McGaghie, Petrusa, Gordon, & Scalese, 2005) 임상 실습을 보완할 수 있는 유용 한 방안으로 추천되고 있다
최근의 임상실습 교육의 제한적인 상황은 무엇이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임상실습은 간호학 지식을 실제현장에서 직접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최근 임상현장은 첨단 의료기기의 발달과 복잡하고 빠르게 변하는 의료 환경, 그리고 더욱 강조되고 있는 환자의 안전과 권리 등으로 인해 학생들이 직접 간호를 수행하기 보다는 관찰 위주의 실습이 되고 있어 임상현장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술기를 습득하기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이러한 임상실습 교육의 제한적인 상황을 보완하여 간호학적 지식과 술기의 연계 및 통합적인 사 고를 통한 의사결정 함양을 위하여 인간 환자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학습이 각광받고 있다(Lim, 2011).
임상실습의 목적은 무엇인가? 임상실습은 간호학 지식을 실제현장에서 직접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최근 임상현장은 첨단 의료기기의 발달과 복잡하고 빠르게 변하는 의료 환경, 그리고 더욱 강조되고 있는 환자의 안전과 권리 등으로 인해 학생들이 직접 간호를 수행하기 보다는 관찰 위주의 실습이 되고 있어 임상현장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술기를 습득하기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erragon, L. (2011). Simulation: An effective pedagogical approach for nursing. Nurse Education Today, 31, 660-663. 

  2. Bland, A. J., Topping, A., & Wood, B. (2011). A concept analysis of simulation as a learning strategy in the education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1(7), 664-670. 

  3. Chang, S., Kwon, E., Kwon, Y. O., & Kwon, H. K. (2010). The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g for new graduate critical care nurses on knowledge,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ability of emergency situations at intensive care uni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2(4), 375-383. 

  4. Ham, Y. R. (2009).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 educational program using a high-fidelity patient simulator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5. Hur, H. K., & Park, S. (2012). Effects of simulation based education for emergency care of patients with dyspnea on knowledge and performance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8(1), 111-119. 

  6. Hur, H. K., Choi, H. O., Jung, J. S., Kang, H. W., & Kim, G. Y. (2012). Influence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emergency care for patients with dyspnea on learning outcome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5(1), 12-22. 

  7. Issenberg, S. B., McGaghie, W. C., Petrusa, E. R., Gordon, D. L., & Scalese, R. J. (2005). Features and uses of high-fidelity medical simulations that lead to effective learning: A BEME systematic review. Medical Teacher, 27(1), 10-28. 

  8. Jeffries, P. R. (2005).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6(2), 96-103. 

  9. Jeffries, P. R. (2007). Simulation in nursing: From conceptualization to evaluation. NY: National League for Nursing. 

  10. Jeffries, P. R., & Rizzolo, M. A. (2006). Summary report: Designing and implementing models for the innovative use of simulation to teach nursing care of ill adults and children: A national, multi-site, multi-method study. Retrieved November 10, 2011 from www.nln.org/researchgrants/nln_laerdal/instruments.htm 

  11. Kang, H., & Hur, H. K. (2010). Development of a simulation scenario on emergency nursing care of dyspnea patients.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3(2), 59-74. 

  12. Kardong-Edgren, S. E., Starkweather, A. R., & Ward, L. D. (2008). The integration of simulation into a clinical foundation of nursing course: student and faculty perspective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5(1), 1-16, Retrieved October 15, 2011, from www.bepress.com/ijnes/ 

  13. Kim, C. S. (2012). Development and effect of high fidelity patient simulation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14. Kim, H., Choi, E., Kang, H., & Kim, S. (2011).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atisfaction,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the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fter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emergency nursing car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7(1), 5-13. 

  15. Kim, Y. H., & Chang, K. S. (2011).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41(2), 245-255. 

  16. Kneebone, R. (2005). Evaluating clinical simulations for learning procedural skills: A theory-based approach. Academic Medicine, 80(6), 549-553. 

  17. Kuiper, R. Heinrich, C., Matthias, A., Graham, M. J., & Bell-Kotwall, L. (2008). Debriefing with the OPT model of clinical reasoning during high fidelity patient simul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5(1), 1-14, Retrieved October 15, 2011, from www.bepress.com/ijnes/ 

  18. Lapkin, S., Fernandez, R., Levett-Jones. T., & Bellchambers, H. (2010). The effectiveness of nursing human patient simulation manikins in the teaching of clinical reasoning skills to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JBI Library of Systematic Review, 8(16), 661-694. 

  19. Lee, J. H., & Choi, M. (2011). Evaluation of effects of a clinical reasoning course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3(1), 1-9. 

  20. Lee, S. H. (2008). Curriculum development: Theory into practice. Seoul: Hakjisa. 

  21. Lee, W. S., & Kim, M. (2011). Effects and adequacy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training for obstetrical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41(4), 433-443. 

  22. Lim, K. C. (2011). Direction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ing practice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7(2), 246-256. 

  23. McGaghie, W. C., Issenberg, B., Cohen, E. R., Barsuk, J. H., & Wayne, D. B. (2011). Medical education featuring mastery learning with deliberate practice can lead to better health for individuals and populations. Academic Medicine, 86(11), e8-9. 

  24. National League for Nursing (2006). "Educational Practices Questionnaire", "Simulation Design Scale", "Student Satisfaction and Self-Confidence in Learning" instruments. Retrieved June 12, 2012 from www.nln.org/researchgrants/nln_laerdal/instruments.htm 

  25. Park, J.W., & Woo, O.K. (1999). The effect of PBL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process by learner's metacognitive lev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5(3), 55-81. 

  26. Reilly, A., & Spratt, C. (2007). The perceptions of undergraduate student nurses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learning: A case report from the university of asmania. Nurse Education Today, 27, 542-550. 

  27. Suh, E. E. (2012). Development of a conceptual framework for nursing simulation education utilizing human patient simulators and standardized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8(2), 206-219. 

  28. Yang, J. J. (200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0(4), 548-560. 

  29. Yang, J. J. (2012). The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the knowledge and clinical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8(1), 14-24. 

  30. Zulkosky, K. D. (2012). Simulation use in the classroom: Impact on knowledge acquisition, satisfaction, and self-confidence.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8, e25-33. doi:10.1016/j.ecns.2010.06.00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