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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 중심의 SW교육 콘텐츠의 연구
A Study of SW Education Contents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6, 2019년, pp.521 - 528  

류미영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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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정보교육에서 컴퓨팅 사고를 신장시키기 위한 SW교육 콘텐츠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것이다. SW교육 프로그램은 지식, 기능, 태도의 세 개 영역으로 나누었고, 컴퓨팅사고의 추상화, 자동화, 가치화로 연계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콘텐츠는 3개의 레벨로 나누고, 각각 16차시로 구성 하였다.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전문가 19인을 대상으로 내용 타당도를 실시한 결과 타당성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가 SW교육을 실시하는데 있어 컴퓨팅 사고를 신장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and develop a SW education contents for enhancing computational thinking in elementary information education. First, to develop the SW education program, we divided into three areas: knowledge, skill and attitude. Knowledge is the abstraction in CS, skill is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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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CT 향상을 위해 컴퓨터과학의 지식, 기능, 태도를 모두 함양하고, 2015교육과정에서 제시한 타교과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수업할 수 있는 CT중심의 SW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 초등교육에서 SW교육을 위한 시수가 부족한 현실에서 교육과정에 주어진 대로만 수업을 하여 CT를 향상 하기는 커녕 SW교육의 기본적인 수업을 하기에도 무리가 따른다3,4,9,13]. 이는 CT 향상이라는 SW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CT 요소와 단계가 통합적이고 직접적으로 드러나 있는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하게 되었고 본 연구에서 그 프로토타입으로 교육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CT를 향상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으로서 컴퓨터과학의 지식, 기능, 태도를 고루 함양 하고, 독립교과 또는 타교과 융합,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수업할 수 있는 CT중심의 SW교육 프로그램의 자료를 개발하여 이상적인 SW교육의 안착과 차기 초등 정보 교육과정수립 시 참고할 수 있는 표준 교육 과정을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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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는 CT를 어떻게 정의하였나? 우리나라에서는 CT를 ‘컴퓨팅 사고’라고 명명하고 교육부(2015)에서 컴퓨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고능력으로 정의 하였다 [11,16].
CT를 기르는데 부족한 현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계획을 하고 있는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교육기관과 연구 단체에서 차기 정보교육과정을 개발 중에 있다. 차기 정보교육과정은 초중등 지식의 연계와 나선형 교육과정을 지향하고 있고 초등 정보교육은 초등학교 전체학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수업시수도 68시간 이상을 계획 하고 있다[3,4].
초·중등 교육과정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초·중등 교육과정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는 컴퓨팅 사고(이하 CT)를 향상하기 위함이다[11]. 이를 위해 2014년부터 SW교육을 시범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선도학교가 운영이 되었으나, 주로 운영 내용이 프로그래밍의 도구나 기법에 관한 연구와 교육들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어 CT를 기르는 데에는 미흡하다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Bloom, B. S., Engelhart, M. D., Furst, E. J., Hill, W. H. & Krathwohl, D. R. (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I: The Cognitive Domain. New York: David McKay Co Inc. 

  2. Brennan, K., and Resnick, M. (2012, April). New frameworks for studying and assessing the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In Proceedings of the 2012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Vancouver, Canada. 

  3. Information Education Association(2019a). A Study on the Next Generation Information Education Standard Model. 2019 Report of the Korea Information Education Society Conference 

  4. Information Education Association(2019b). Software (SW) education innovation for developing next generation AI convergence information talent, National Assembly Forum Resources. 

  5. J. H. Kim (2017). Extraction and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information gifted students observed through CT-based convergence education. Doctoral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6. J. M. Han, W. Y. Jung, Y. J. Lee(2017). Analysis on Research Trends related Computational Thinking in Korea, 2017 Korean Society for Computer Education Summer Conference, 21(2), 3-5. 

  7. J. S. Shin (2016). Development of preliminary learning ability evaluation tool for SW education by level. Doctoral Thesis. Ewha Women University. 

  8. M. Y. Ryu(2019). Development of Cognitive test Tool for Computational Thinking. Doctoral Thesis, Gyu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9. M. Y. Ryu, S. K. Han(2015),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based Educational Program for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1), 11-20. 

  10. M. Y. Ryu, S. K. Han(2017), Development of Digital Contents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2(12), 87-93. 

  11.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Curriculum Practice/Informatics Curriculum No2015-74. 

  12.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0). Report of a Workshop on the Scope and Nature of Computational Thinking. The National Academics Press. Retrieved August 10, 2018. from http://www.computingatschool.org.uk/data/uploads/CASPrimaryComputing.pdf 

  13. S. K. Han(2017), Play-based SW Education Teaching-Learning Strategy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6), 657-664. 

  14. S. J. Jun, S. K. Han(2016), Development of UMC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for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2), 109-117. 

  15. Wing, J. (2011). Research Notebook: Computational Thinking-What and Why? The Link. Pittsburgh, PA: Carneige Mellon. 

  16. Y. J. Jun(2017). A Study on the Cognitive, Psychomotor and Affective Aspects of Software Education by Exploring Computational Thinking, 2017 Korean Society for Computer Education Summer Conference, 21(2), 24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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