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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컴퓨팅사고 교육내용 기본 설계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educational contents about combining computational thinking with design think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5, 2018년, pp.65 - 73  

오경선 (단국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  서응교 (단국대학교 교양교육대학) ,  정혜진 (단국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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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한 현 시대에서 요구하는 창의 융합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 대학에서 진행하는 비전공자 대상 소프트웨어교육에 필요한 교육내용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우선 선행연구를 통해 디자인씽킹 개념과 컴퓨팅사고요소간의 관계를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길러내기 위한 소프트웨어교육 방향을 알아보고 디자인씽킹 기반의 컴퓨팅사고를 위한 두 개 수준별 교육내용요소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두 차례에 걸친 전문가 설문 조사와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내용들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1수준에서는 확산적 사고에 초점을 두고 디자인씽킹의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전체 내용을 구성하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프로세스부터는 문제해결에 필요한 컴퓨팅사고 내용들을 도출하였다. 2수준에서는 수렴적 사고에 초점을 두고 1수준의 내용인 다양한 아이디어와 스토리를 컴퓨팅으로 구체화하여 실현하기 위한 컴퓨팅사고 내용들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에서의 비전공 대상의 SW기초교양으로서 교육내용과 방법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contents of education for software for Undergraduates who are not majoring in IT to cultivate creative and convergent people to prepare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n the background,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design think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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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에 초점을 두고 실천적 SW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내용 구성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 2차 설문 결과 후 계속해서 설문이 필요한가에 대한 판별을 제시해주는 변이계수가 < .5 조건을 만족한 항목들이 안정도가 있다고 보고 이러한 항목들을 추출하였다.
  • DT SW교육 모형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CT역량을 길러내기 위한 내용을 추출하기 위한 본 연구를 위해 두 차례에 걸친 전문가 조사를 실시함으로 합의점을 도출하여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비전공 학부생들의 SW교육에 있어서 단순히 코딩에 필요한 지식 습득과 능력보다는 문제해결을 하는데 있어서 학습자 중심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가는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 DT) 프로세스로 확산적 사고를 유도하면서 구체적인 SW를 구현하도록 CT를 접목하여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역량중심의 교육내용을 설계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해 제일 먼저 DT 프로세스 중 CT요소를 가지고 ‘무엇을 배워야하는지’에 관해 관련 자료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토대로 내용을 분석하여 추출한다.
  • 이 연구는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보다는 컴퓨팅사고 기반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요구하는 미래 역량으로서 창의성과 컴퓨팅이라는 발산적사고와 수렴적 사고들 간의 연결 고리를 찾아 창의적이면서 컴퓨팅사고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기 위한 비전공자대상의 SW교육의 내용을 제안하였다. 변화하는 대학 교육현장에서 SW기초교육 운영방향 정립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SW교육에 있어서 CT와 DT 사고를 갖춘 창의·융합 인재의 육성을 위한 역량 중심의 교육 내용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이라는 관점으로 보고 내용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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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T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CT의 교육의 목적은 창의적으로 문제 해결을 하는데 있어서 컴퓨팅 사고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문제 해법을 찾는 것이다. CT를 유・초・중학교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미국의 National Standards for K-12 Computer Science 에서는 CT의 조작적 정의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12].
세계 각국에서 SW교육을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세계 각 국에서는 최근 모든 산업이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소프트웨어 (Software: SW)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가 차원의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SW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컴퓨터 과학적 원리를 토대로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사고능력을 의미하는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CT)를 미래의 핵심역량으로 보기 때문에 SW교육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1]. 뿐만 아니라 급변하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컴퓨팅사고력을 적용할 수 있는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곧 국가경쟁력을 좌우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2,18].
현재 대학교에서의 SW 교육은 어떠한가? 우리나라의 경우 2015년 SW 교육운영지침과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SW 교육을 강조하기 시작하였고 그에 따라 2018년부터 중학교에 정보과목을 통한 최소 34시간이상의 SW 교육이 필수로 도입되며 2019년부터는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에게 17시간의 SW 교육이 의무화된다. 또한, 최근 SW 중심대학들을 통해 IT비전공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대학 내 SW 기초교육을 확대하여 SW 기초 교육을 의무화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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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Education Department. (2018).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Retrieved from http://ncic.go.kr/mobile.dwn.ogf.inventoryList.do 

  2. J. Sung & H. Kim. (2015). Analysis on the international comparison of computer education in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1), 45-54. 

  3. Examples of foreign software education and implications.(2018). Retrieved from http://edzine.kedi.re.kr/2015/summer/article/world_02.jsp 

  4. LitingLee, Sanxin, Huangzheng, & HuangmingWay. (2014). Notes from Stanford University's Design Thinking Lecture. Seoul : insert. 

  5. Design Thinking for Educators. (2018). Retrieved from https://designthinkingforeducators.com. 

  6. J. Y. Lee & J. M. Rhi. (2010). A Comparative Study on the Meaning of Design Thinking: In a view of Herbert Simon's design thinking and IDEO's design thinking.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10, 62-63. 

  7. M. H. Kyung. (2010). Using design process creative ideas development research on education; Ideas for the development of Work Sheet. Master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Daegu. 

  8. S. S. Jeon. (2005). A Investigative Study on Design Process Based Design Instruction Models. The Journal of Art Education, 19, 355-385. 

  9. Design Thinking. (2018). Retrieved from https://www.ideou.com/pages/design-thinking 

  10. S. G. Isaksen & D. J. Treffinger. (1985). Creative problem solving. The Basic Course. New York: Bearly Limited. 

  11. S. M. Han, S. H. Kim , & W. L. Kyun. (2005). Creativity. Seoul: hakjisa. 

  12. Computational Thinking for all.(2018). Retrieved from https://www.iste.org/explore/articleDetail?articleid152. 

  13. K. S. Oh. (2016). A study on the contents of computational thinking for programming education.Ph.D.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14. K. S. Oh & S. J. Ahh. (2013). A study on the probelm-solving process model based on the computational thinking to improve creativity.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7(1), 183-186. 

  15. K. S. Oh & S. J. Ahh. (2016). A study on development of educational contents about 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9(2), 11-20. 

  16. C. H. Lawshe.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17. H. D. Song. (2007). Instructional Design Principles for Enhancing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s. The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Yeolin Education, 15(3), 55-73. 

  18. J. H. Chun & J. Y. Yoo. (2014). Trials and effects of a learner-centered creative training technique on undergraduate education of medical record information manage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3), 277-288. 

  19. J. Y. Seo, S. H. Shin,& E. H. Goo. (2017). Analysis of Changes of Digital Mind by the Class Type in Basic Software Education for the Students of Humanit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9), 55-64. 

  20. J. H. Kim. (2018). KISTEP. KISTEP InI. Retrieved from http://www.kistep.re.kr/c3/sub3_2.jsp?. 

  21. Y. S. Lee. (2018). Python-based Software Education Model for Non-Computer Majo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3), 73-78 

  22. S. J. Kim & D. E. Cho. (2018). A Stduy on Learning Model for Effective Cod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2), 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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