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5, 2018년, pp.65 - 73
오경선 (단국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 서응교 (단국대학교 교양교육대학) , 정혜진 (단국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contents of education for software for Undergraduates who are not majoring in IT to cultivate creative and convergent people to prepare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n the background,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design thinki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CT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CT의 교육의 목적은 창의적으로 문제 해결을 하는데 있어서 컴퓨팅 사고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문제 해법을 찾는 것이다. CT를 유・초・중학교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미국의 National Standards for K-12 Computer Science 에서는 CT의 조작적 정의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12]. | |
세계 각국에서 SW교육을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세계 각 국에서는 최근 모든 산업이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소프트웨어 (Software: SW)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가 차원의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SW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컴퓨터 과학적 원리를 토대로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사고능력을 의미하는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CT)를 미래의 핵심역량으로 보기 때문에 SW교육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1]. 뿐만 아니라 급변하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컴퓨팅사고력을 적용할 수 있는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곧 국가경쟁력을 좌우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2,18]. | |
현재 대학교에서의 SW 교육은 어떠한가? | 우리나라의 경우 2015년 SW 교육운영지침과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SW 교육을 강조하기 시작하였고 그에 따라 2018년부터 중학교에 정보과목을 통한 최소 34시간이상의 SW 교육이 필수로 도입되며 2019년부터는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에게 17시간의 SW 교육이 의무화된다. 또한, 최근 SW 중심대학들을 통해 IT비전공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대학 내 SW 기초교육을 확대하여 SW 기초 교육을 의무화하고 있다[1]. |
Education Department. (2018).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Retrieved from http://ncic.go.kr/mobile.dwn.ogf.inventoryList.do
J. Sung & H. Kim. (2015). Analysis on the international comparison of computer education in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1), 45-54.
Examples of foreign software education and implications.(2018). Retrieved from http://edzine.kedi.re.kr/2015/summer/article/world_02.jsp
LitingLee, Sanxin, Huangzheng, & HuangmingWay. (2014). Notes from Stanford University's Design Thinking Lecture. Seoul : insert.
Design Thinking for Educators. (2018). Retrieved from https://designthinkingforeducators.com.
J. Y. Lee & J. M. Rhi. (2010). A Comparative Study on the Meaning of Design Thinking: In a view of Herbert Simon's design thinking and IDEO's design thinking.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10, 62-63.
M. H. Kyung. (2010). Using design process creative ideas development research on education; Ideas for the development of Work Sheet. Master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Daegu.
S. S. Jeon. (2005). A Investigative Study on Design Process Based Design Instruction Models. The Journal of Art Education, 19, 355-385.
Design Thinking. (2018). Retrieved from https://www.ideou.com/pages/design-thinking
S. G. Isaksen & D. J. Treffinger. (1985). Creative problem solving. The Basic Course. New York: Bearly Limited.
S. M. Han, S. H. Kim , & W. L. Kyun. (2005). Creativity. Seoul: hakjisa.
Computational Thinking for all.(2018). Retrieved from https://www.iste.org/explore/articleDetail?articleid152.
K. S. Oh. (2016). A study on the contents of computational thinking for programming education.Ph.D.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 S. Oh & S. J. Ahh. (2013). A study on the probelm-solving process model based on the computational thinking to improve creativity.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7(1), 183-186.
K. S. Oh & S. J. Ahh. (2016). A study on development of educational contents about 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9(2), 11-20.
C. H. Lawshe.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H. D. Song. (2007). Instructional Design Principles for Enhancing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s. The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Yeolin Education, 15(3), 55-73.
J. H. Chun & J. Y. Yoo. (2014). Trials and effects of a learner-centered creative training technique on undergraduate education of medical record information manage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3), 277-288.
J. H. Kim. (2018). KISTEP. KISTEP InI. Retrieved from http://www.kistep.re.kr/c3/sub3_2.jsp?.
Y. S. Lee. (2018). Python-based Software Education Model for Non-Computer Majo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3), 73-78
S. J. Kim & D. E. Cho. (2018). A Stduy on Learning Model for Effective Cod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2), 7-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