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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중등학생 소프트웨어 교육 만족도 분석을 위한 측정 도구 개발
Development of Measuring tools for Analysi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Software Education Satisfac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6, 2019년, pp.573 - 581  

이영호 (서울영도초등학교) ,  김성애 (운암중학교) ,  홍지연 (한터초등학교) ,  구덕회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박정호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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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대상자들에 대한 평가가 적절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SW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에 대한 학생의 만족도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W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SW 교육 만족도 측정 도구 개발을 설계하고 진행하였다. 만족도 측정 도구의 범주 및 문항을 개발하고 전문가 검증 및 AHP 분석을 통해 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예비 검사를 통해 최종 문항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SW 교육 만족도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통해 유의미한 교육 설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for education to be effective, it is necessary to properly evaluate the subjects. In order to increase the effectiveness of SW education, it is necessary to reconstruct the curriculum by analyzing the students' satisfaction with education and refluxing the results. Therefore, this study d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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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SW 교육에 대한 만족도의 영역은 학생들이 SW 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나타내는 인식도 내에 작은 수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어 학생들이 SW 교육에 대해 가지고 있는 만족도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SW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SW 교육 만족도 측정 도구 개발을 설계하고 진행하였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만족도 측정 도구의 범주 및 문항을 개발하고 전문가 검증 및 AHP 분석을 통해 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예비 검사를 통해 최종 문항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W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만족도 문항 개발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고찰을 통한 만족도 문항의 영역을 탐색하였으며, 각 영역별 문항을 개발하여 내용 전문가의 전문가 검토를 통해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 이상의 연구를 살펴본 결과 SW 교육에 대한 만족도 문항이 개발되어 있으나, 해당 문항은 만족도만을 조사하기 위한 문항이 아닌 SW 교육 인식도를 분석하기 위한 문항 중에 포함된 문항이므로, 만족도만을 조사하기 위한 문항이라고는 볼 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W 교육 만족도 분석을 위해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새로운 만족도 문항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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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 만족도 측정 도구 개발 연구에서는 학생의 교육만족도를 몇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였는가? 교육 만족도 측정 도구 개발 연구에서는 학생의 교육만족도는 사회·심리적 환경, 교수-학습 활동, 교과 외활동, 학교 운영, 교육 결과의 5개 하위 영역으로 구분하여 개발을 실시하였다[7]. 교육과정 만족도 및 현업적용도 평가문항 개선 연구에서는 현행 교육만족도 평가문항 중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 교육과정의 질적 개선에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문항의 확대 필요에 따라 교육만족도 문항을 개발하였다[11] 이를 위해 교육만족도 공통문항을 재구성하였으며, 교육만족도 문항의 차별화를 위한 교육과정 특성을 교육목적, 교육방법, 교육대상, 교육기간, 교육내용 등으로 구분하였다.
초중등학생에게 SW 교육을 필수로 교육하는 이유는 무엇을 갖추게 하기 위함인가? 초중등학생이 SW 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SW로 구현할 수 있는 문제해결력을 갖출 수 있게끔 초등학교 5, 6학년군 및 중학교에서 SW 교육을 필수로 교육하고 있다[12]. 이러한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 목표의 방향성 및 교육 내용의 체계성뿐만 아니라 교육대상자들에 대한 평가 또한 적절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1].
초중등학생에게 SW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초중등학생이 SW 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SW로 구현할 수 있는 문제해결력을 갖출 수 있게끔 초등학교 5, 6학년군 및 중학교에서 SW 교육을 필수로 교육하고 있다[12]. 이러한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 목표의 방향성 및 교육 내용의 체계성뿐만 아니라 교육대상자들에 대한 평가 또한 적절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1]. 교육 대상자들에 대한 평가는 교육 내용에 대한 지식적 영역에 대한 평가와 함께 교육에 대한 정의적 영역에 대한 평가 또한 병행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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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hn S. H. (2016). Development of programming evaluation index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W edu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omputer Education, 19(4), 11-20. 

  2. Ayre, C., & Scally, A. J. (2014). Critical values for Lawshe’s content validity ratio: revisiting the original methods of calculation.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47(1), 79-86. 

  3. Barrett, P. T., & Kline, P. (1981). The observation to variable ratio in factor analysis. Personality Study & Group Behaviour. 

  4. Comrey, A. L. (1973). A first course in factor analysis. New York, NY: Academic Press. 

  5. Cronbach, L. J. (1951). Coefficient alpha and the internal structure of tests. psychometrika, 16(3), 297-334. 

  6. Jeong O. B.. (2010). Child Research and Statistical Methods. hagjisa. 

  7. Kim Y.B. (2004) Development of Educational Satisfaction Survey Too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8.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1.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9. Lee, Hwan-Cheol, (2016). Study on Surveying the Actual Conditions and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SW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KOFAC. 

  10. Lee, S. H., & Pershing, J. A. (2002). Dimensions and design criteria for developing training reaction evaluations.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ternational, 5(2), 175-197. 

  11. National Civil Service Development Institute. (2016). A Study on Improvement of Evaluation Items for Curriculum Satisfaction and Practical Application. 

  12. Park P. W., & Shin S. G. (2019). A Study on the Content System and Curriculum Design for Elementary School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Information and Education, 23(3), 273-282. 

  13. Tak J. G. (2007), Psychological Test, hagjisa. 

  14. Wind, Y., & Saaty, T. L. (1980). Marketing applications of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anagement science, 26(7), 641-658. 

  15. Yu S. M. (2013). Learn SPSS statistical analysis for paper writing. hwangsogeoleum akade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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