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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토픽 모델링을 이용한 컴퓨팅 사고력 관련 연구 동향 분석
Analysis on Trend of Study Related to Computational Thinking Using Topic Model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6, 2019년, pp.607 - 619  

문성윤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송기상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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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소프트웨어 교육이 도입되면서 기존의 ICT 소양 및 응용 소프트웨어 활용 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연구 활동이 이루어져 왔다. 이와 같은 변화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컴퓨팅 사고력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 활동에 대한 연구 동향을 살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4년 1월부터 2019년 9월까지 출판된 컴퓨팅 사고력과 관련된 190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주제어를 추출하여 그 단어들을 대상으로 빈도분석, 워드 클라우드, 연결 중심성, 토픽 모델링분석을 실시하였다. 토픽 모델링 분석 결과 지금까지의 주된 연구에는 '컴퓨터 사고력 교육 프로그램', '컴퓨팅 사고력 예비교사 교육', '컴퓨팅 사고력 로봇 활용 교육', '컴퓨팅 사고력 평가', '컴퓨팅 사고력 교과 연계 교육'에 관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 방법을 통해 현재까지 주로 진행되고 있는 컴퓨팅 사고력 관련 연구 동향을 파악할 수 있었고, 이는 컴퓨팅 사고력 교육의 어떤 부분이 연구자들에게 더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oftware education was introduced through the 2015 revised curriculum, various research activities have been carried out to improve the computational thinking of learners beyond the existing ICT literacy and software utilization education. With this chang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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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014년 1월부터 2019년 9월까지 컴퓨팅 사고력 관련 논문 190편의 초록에 대해 워드 클라우드 분석, 연결 중심성 분석, LDA 토픽 모델링 분석을 통해 컴퓨팅 사고 관련 연구 동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4의 LDA를 이용한 토픽 모델링 패키지를 활용하여 토픽 모델링을 실시하였다. 토픽의 수는 하위 주제어 간 중복 및 간섭이 발생하지 않고 주제 범주화가 가장 잘 되었다고 판단되어지는 5개로 정하였다[26]. 토픽 모델링의 파라미터 값은 α: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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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픽 모델링이란 무엇인가? 토픽 모델링은 키워드 수준에서 단일 단어의 의미 파악이 어렵다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대량의 문서들에서 잠재되어 있는 전반적인 주제를 찾아내기 위한 데이터 마이닝 기법으로, 구조화되어 있지 않은 문서에서 중심 주제를 추출하는 알고리즘을 구성하여 주제를 찾아내고, 유사한 단어들끼리 군집화 하여 문서의 주제를 찾는데 사용된다[13][14][15]. 토픽 모델링을 통해 기존의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만으로는 찾아낼 수 없었던 의미를 탐색할 수 있다.
델파이(Delphi) 기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기존의 연구 동향 분석을 위해서는 델파이(Delphi) 기법, 전문가 평가와 같은 정성적(Qualitative) 연구 방법이 주로 사용되었다. 하지만 이런 정성적 방법은 대량의 정보로부터 결과를 도출하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전문가의 주관적인 가치 판단이 반영될 가능성이 있다[8]. 최근에는 정성적 연구 방법에 대한 대안으로 객관성과 실효성이 높은 트렌드 분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많은 양의 비정형 텍스트를 분석할 수 있는 LDA(Latent Dirichlet Allocation model, 잠재 디리클레 할당) 기법을 활용한 토픽 모델링과 같은 정량적(Quantitative) 연구 방법을 도입하고 있다[9].
컴퓨팅 사고력의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는가? 교육부에서도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을 발표하면서 컴퓨팅 사고력을 ‘컴퓨터 과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실생활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 능력’으로 정의하였다[11]. 컴퓨팅 사고력은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분석·표현하고, 문제를 분해하며, 핵심 요소를 추출(추상화)하게 되고, 해결 방안 탐색을 위해 알고리즘을 설계하게 된다. 문제해결과정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을 통한 자동화 과정을 거치게 되며, 평가를 위해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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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JiWon Lee, JeongBeom Kim, JungBog Kim (2018). Effects of the Experience in Developing Physics Teaching Materials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for Improvement of Science Teachers' and Pre-service Teachers'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TPACK). New Physics: Sae Mulli, 68(2), 1-15. 

  2. HyungWook Kim, SeongYun Mun, SoRi Jeong, SoJean Jeong (2018). The Effect of Making My Own Game using ‘Entry and Arduino' on Elementary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 487-507. 

  3. JungSook Sung, HyeonCheol Kim (2015). Analysis on the International Comparison of Computer Education in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6), 543-552. 

  4. JaeHwi Kim, DongHo Kim (2016). Development of Physical Computing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s for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1), 69-82. 

  5. EunJi Seong (2014). A Study on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for Elementary,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6. DongMan Kim, TaeWuk Lee (2018).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Software Education on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3(11), 239-246. 

  7. Hyun Joo, DongSik Kim, JinJu Lee, ChungSoo Na (2018). Inducing Computational Thinking in Korean SW Education: Synthesizing Standardized Mean Changes through Meta-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4(3), 775-815. 

  8. SangTae Na, JaHee Kim, MinHo Jung, JooEon Ahn (2016). Trend Analysis using Topic Modeling for Simulation Studie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25(32), 107-116. 

  9. JunSeok Oh (2015). Identifying Research Opportunities in the Convergence of Transportation and ICT Using Text Mining Techniques.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22(4), 93-110. 

  10. Wing, J. M. (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A: mathematical, physical and engineering sciences. 366(1881), 3717-3725. 

  11. MOE (2015). Software Education operating instructions. 

  12. ISTE & CSTA (2011). Operational Definition of Computational Thinking for K-12 Education. https://id.iste.org/docs/ct-documents/computational-thinking-operational-definition-flyer.pdf. 

  13. SungHoon Seo, HakYeon Lee (2015). Fintech trend analysis using topic modeling of BM patents.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fall conference, 471-480. 

  14. David M. Blei, Andrew Y. Ng, Michael I. Jordan (2003). Latent Dirichlet Allocation.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3(JAN), 993-1022. 

  15. JuSeop Park, SoonGoo Hong, JongWeon Kim (2017). A Study on Science Technology Trend and Prediction Using Topic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22(4), 19-28. 

  16. SunJu Park (2015). A Topic Analysis of SW Education Textdata Using R. Journal of The Korean Assocai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4), 517-524. 

  17. HyeYoung Han (2019). A study of research trends in nurses turnover using Topic modeling and Keyword Network Analysis.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18. David M. Blei (2012). Probabilistic Topic Models, Communications of the ACM, 55(4), 77-84. 

  19. JaeWon Choi, Ho Lee, JungMin Kim, JuHo Song (2017). A Comparative Analysis of Curriculums for Software-related Departments based on Topic Modeling.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22(4), 193-214. 

  20. MinChae Kim, YoungHwan Kim (2018).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Digital Textbook: Based on Text Network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4(2), 387-413. 

  21. DooBong Kang (2019). Comparison of Unplugged Activities at Home and Abroad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2(4), 21-34. 

  22. Gyun Heo (2016).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to Flipped Learning through Keyword Network Analysi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8(3), 872-880. 

  23. YoungChoo Choi, SuJung Park (2011). Analyzing Trends in the Study of Public Administration: Application of the Network Text Analysis Method. KOREAN REPUBLIC ADMINISTRATION REVIEW, 45(1), 123-139. 

  24. JaeChang Kho, KuenTae Cho, YoonHo Cho (2013). A Study on Recent Research Trend in Management of Technology Using Keywords Network Analysi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19(2), 101-123. 

  25. JuYeon Lee, YooHyun Park (2016). Social Network Analysis of author's interest area in Journals about Computer.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20(1), 193-199. 

  26. SooSang Lee (2016).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opic Modeling for the Book Report Tex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7(4), 1-18. 

  27. Marwa Naili, Anja Chaibi, Henda Ghezala. (2017). Arabic topic identification based on empirical studies of topic models. Revue Africaine de la Recherche en Informatique et Mathematiques Appliquees, 27. 45-49. 

  28. Kyrola, Aapo. 10-702 Project Report: Parallel LDA, Truth or Dare?. 

  29. SeungKi Shin, YoungKwon Bae (2014). Analysis and Implication about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in Indi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4), 585-594. 

  30. Meng-Leong How, Wei Loong David Hung (2019). Educing AI-Thinking in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and Mathematics (STEAM) Education. Education Sciences, 9(3), 184-225. 

  31. Rad, Paul, Mehdi Roopaei, Nicole Beebe, Mehdi Shadaram, Yoris Au (2018). AI Thinking for Cloud Education Platform with Personalized Learning. In Proceedings of the 51st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32. Neller, Todd W. (2017). AI education: Machine learning resources. AI Matters, 3(2),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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