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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6, 2019년, pp.607 - 619
문성윤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송기상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As software education was introduced through the 2015 revised curriculum, various research activities have been carried out to improve the computational thinking of learners beyond the existing ICT literacy and software utilization education. With this chang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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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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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픽 모델링이란 무엇인가? | 토픽 모델링은 키워드 수준에서 단일 단어의 의미 파악이 어렵다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대량의 문서들에서 잠재되어 있는 전반적인 주제를 찾아내기 위한 데이터 마이닝 기법으로, 구조화되어 있지 않은 문서에서 중심 주제를 추출하는 알고리즘을 구성하여 주제를 찾아내고, 유사한 단어들끼리 군집화 하여 문서의 주제를 찾는데 사용된다[13][14][15]. 토픽 모델링을 통해 기존의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만으로는 찾아낼 수 없었던 의미를 탐색할 수 있다. | |
델파이(Delphi) 기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 기존의 연구 동향 분석을 위해서는 델파이(Delphi) 기법, 전문가 평가와 같은 정성적(Qualitative) 연구 방법이 주로 사용되었다. 하지만 이런 정성적 방법은 대량의 정보로부터 결과를 도출하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전문가의 주관적인 가치 판단이 반영될 가능성이 있다[8]. 최근에는 정성적 연구 방법에 대한 대안으로 객관성과 실효성이 높은 트렌드 분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많은 양의 비정형 텍스트를 분석할 수 있는 LDA(Latent Dirichlet Allocation model, 잠재 디리클레 할당) 기법을 활용한 토픽 모델링과 같은 정량적(Quantitative) 연구 방법을 도입하고 있다[9]. | |
컴퓨팅 사고력의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는가? | 교육부에서도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을 발표하면서 컴퓨팅 사고력을 ‘컴퓨터 과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실생활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 능력’으로 정의하였다[11]. 컴퓨팅 사고력은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분석·표현하고, 문제를 분해하며, 핵심 요소를 추출(추상화)하게 되고, 해결 방안 탐색을 위해 알고리즘을 설계하게 된다. 문제해결과정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을 통한 자동화 과정을 거치게 되며, 평가를 위해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11][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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