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S와 CS Unplugged의 비교연구
Comparison Study between Computer Science and CS Unplugged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6, 2019년, pp.655 - 663  

전석주 (서울교육대학교) ,  조윤주 (서울신내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이 늘어감에 따라 컴퓨터과학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컴퓨터과학은 컴퓨터와 컴퓨터시스템의 이론과 원리를 학습하는 학문으로서 이러한 컴퓨터과학의 지식과 개념은 소프트웨어 교육의 근본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고 컴퓨터 과학의 핵심 내용을 전달하는 방법으로 컴퓨터과학 언플러그드라는 학습 방법이 전 세계적으로 수업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CS 언플러그드는 다양한 놀이 활동을 중심으로 컴퓨터과학의 원리를 배우도록 하는 학습 방법이다. 그러나 문제는 이러한 CS 언플러그드 활동이 실제 컴퓨터과학에서 배우는 핵심교과와 얼마나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한 분석 없이 단순한 놀이 수업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과학의 핵심 내용과 CS 언플러그드의 다양한 활동에 들어 있는 컴퓨터과학 핵심 내용을 분석하여 비교 연구를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interest in software education has naturally led to interest in computer science. Computer science is the study of theory and principle of computer and computational systems. This knowledge and concept of computer science is fundamental to software education. Recently, "Computer Science (C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CS(컴퓨터과학)과 CS 언플러그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지만 국내의 컴퓨터과학 교육에서 다루는 핵심 요소와 CS 언플러그드에서 다루는 CS 내용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며 CS와 CS 언플러그드 내용 체계에 대한 비교·분석연구도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CS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CS 언플러그드에포함된 CS 학습 요소를 추출하여 CS 교육과정과 CS언플러그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 미국의 마인즈 중학교에서는 초등학생들 위주로 만들어진 CS 언플러그드 활동을 중학교 학생들에 맞도록 강의계획을 수립하고 3단계의 레슨 플랜을 만들었다. 마인즈중학교에서 CS 언플러그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학생 및 교사들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였다.[Table 5]에서는 학생과 교사 각각에 대해 어떤 결과물을 기대하는지 나타내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S 언플러그드란? CS 언플러그드는 뉴질랜드의 팀 벨(Tim Bell) 교수가 제안한 프로젝트로서 컴퓨터 없이 컴퓨터 과학(Computer Science)를 학습할 수 있는 학습 방법이다. CS 언플러그드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한 가지 방법으로서 초·중등 교실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KAIST 전산학부의 교육과정을 정리한 내용으로 필수 교과목은? 아래의 표는 KAIST 전산학부의 교육과정을 정리한 내용으로 필수 교과목으로 프로그래밍 기초, 이산구조, 데이터구조, 알고리즘 개론, 전산기조직, 프로그래밍 언어, 운영체계 및 시험, 전산학 프로젝트가 있다.
CS 언플러그드가 다양하게 발전되어오고 있는 이유는? CS 언플러그드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한 가지 방법으로서 초·중등 교실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학생들은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재미있고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으며 가르치는 교사에게는 컴퓨터과학의 논리적인 측면을 컴퓨터 사용의 기능적인 측면과 복잡한 프로그래밍 학습 없이 가르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하게 발전되어오고 있다. CS 언플러그드는 팀 벨 교수가 개발한 학습 활동 중심으로 컴퓨터과학의 핵심 아이디어를 학습하는 것을 중심으로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Demsar, Irena, Demsar, Janez (2015), CS Unplugged: Experiences and Extensions, ISSEP 2015, 106-117. 

  2. Bell, Tim, Vahrenhold, Jan (2018), CS Unplugged-How Is It Used, and Does It Work?, Adventures Between Lower Bounds and Higher Altitudes, 497-521. 

  3. Pang, H., Zhou, L., Chang, X. (2011), Research on Course System Construction on Computer Science & Technology Specialty,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Information Technology and Education, 495-499. 

  4. Inceoglu, M. M. (2005), A Discrete Mathematics Package for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Students, Computational science and its applications, ICCSA 2005, 538-546. 

  5. Bell, T., Rosamond, F., Casey, N. (2012), Computer Science Unplugged and Related Projects in Math and Computer Science Popularization, The Multivariate Algorithmic Revolution and Beyond, 398-456. 

  6. Falkner, Katrina, Vivian, Rebecca (2015), A review of Computer Science resources for learning and teaching with K-12 computing curricula: an Australian case study, Computer science education, 25(4), 390-429. 

  7. Younjun Lee, Chungwon Choi (2014), CS2013 analysis for improving college computer science curriculum,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8. Sun-Gwan Han (2019), Digital Contents for Learning Computer Science using Unplugged CS. 

  9. A. Tucker (2003), A Model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Final Report of the ACM K-12 Task Force Curriculum, ACM, site(http://www.acm.org/curric_vols/k12final1022.pdf) 

  10. H. S. Han, S. K. Han (2009), A Case Study on Information Education for Pre-Service Teacher using Unplugged Comput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3(1), 23-30. 

  11. J. H. Park (2017), The Effect on Unplugged Computer Science Edutainment Activity based on Computing Fairy Tale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1(8), 281-288. 

  12. Ford, V., Siraj, A., Haynes, A., Brown, Capture the flag unplugged, SIGCSE 2017, 225-230. 

  13. http://csunplugged.mines.edu/index.html 

  14. https://k12cs.org K-12 Computer Scienc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