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9 no.6, 2019년, pp.777 - 79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xperience of teachers who apply Smart-technology in elementary school STEAM class and the reasons, difficulties when applying the technology and required support. Semi-structured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six elementary school teachers w...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융합인재교육(이하 STEAM)이란 무엇인가? | 미래 사회의 복잡한 문제들은 하나의 지식만으로 해결할 수 없으며, 융합적 창의성을 필요로 한다(Ahn & Kwon, 2013). 이러한 창의성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미국의 STEM 교육에 Art를 추가한 융합인재교육(이하 STEAM)을 도입하였다(Jung et al., 2015). | |
STEAM 수업에서 스마트테크놀로지를 적용해야 하는 이유는? | , 2003) STEAM 교육에서 활용하는 것은 학생들이 과학, 기술, 공학 등의 통합을 적극적으로 경험하게 할 수 있다(Na & Song, 2014). 또한 STEAM 수업에서 스마트테크놀로지를 적용하는 것은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효과가 있으며(Kim & Hong, 2015), 미래인재 양성에 적합한 교육 형태이기 때문에(Lee, 2013) 교사들이 활용할 필요가 있다. | |
ICT를 활용한 수업이 요구되는 배경은? | 이렇듯 사회적으로 스마트폰의 보유율이 증가하고 태블릿 PC와 같은 정보통신기기의 발달이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우리의 생활과 문화도 달라지고 있다 (Angeli & Valanides, 2009). 이로 인해 태어나면서부터 모바일 기기와 태블릿 PC를 접하는 일명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를 위한 교육이 사회적으로 요구되고 있다(Na & Jang, 2016). McLeod(2017) 는 이와 관련하여 기술이 전통적인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전 세계를 잇는 새로운 학습 공간으로의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고 했으며, 선진국에서도 디지털 학습 환경을 조성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The White House, 2014). |
Angeli, C. & Valanides, N. (2009). Epistemological and methodological issues for the conceptualization, development, and assessment of ICT-TPCK: Advances in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CK). Computers & Education, 52(1), 154-168.
Baek, Y., Park, H., Kim, Y., Noh, S., Park, J., Lee, J., Jeong, J., Choi, Y., & Han, H. (2011). STEAM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4), 149-171.
Changdeok Girls' Middle School(2017). The Report of a Seoul Future School. Retrieved from http://changdeok.ms.kr/142127/subMenu.do
Choi, H. A., Kim, S. Y., & Park, J. W. (2015). Design proposal for developing an ICT convergent block kit that supports STEAM education - focused on the block shape and method for building forms -. Society of Design Convergence. 14(5), 57-70.
Glesne, C. (2006). Becoming qualitative researchers: An introduction (3th ed.). Boston, MA: Pearson Education.
Kanematsu, H., & Barry, D. M. (2016). STEM and ICT education in intelligent environments.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Hollway, W., & Jefferson, T. (2000). Doing qualitative research differently: Free association, narrative and the interview method. Los Angeles, LA: Sage Publication
Jung, J., Jeon, J., & Lee, H. (2015). Domestic and international experts' perception of policy and direction on STEAM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9(3), 358-375.
Kearney, M., Schuck, S., Burden, K., & Aubusson, P. (2012). Viewing mobile learning from a pedagogical perspective. research in Learning Technology, 20(1), 1-17.
Kim, J-H., Hong-S.-H. (2015). Development and effect of STEAM program on environment using smart equipment in elementary science. The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28(3), 178-192.
Kim, H.-S., Hwang, J.-H. (2015). Development of interactive arts STEAM program based on ICT: focused on high school.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32(2), 47-57.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2017). KISDI STAT Report. Vol. 17-23.
KOFAC (2017). Development of STEAM contents map and analyses of STEAM programs in 2017. Retrieved from https://steam.kofac.re.kr/?type%EA%B8%B0%ED%83%80-%EC%9E%90%EB%A3%8C&date_updowndate_down&star_updownstar_down&orderbystatus&search_value%EB%A7%B5&search_btn&wyear
Kwon, G.-D., Lim, T.-Y., Choi, W.-S., Park, S.-B., Oh, D.-H.(2010). The future that smartphones open. CEO information, 741, 1-22.
Lim, B.-R., Leem, J.-H., Sung. E.-M.(2013). What is the concept of smart eduction and the typology of smart education content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9(3), 459-489.
Lynch, J. & Redpath, T. (2014). 'Smart' technologies in early years literacy education: A meta-narrative of paradigmatic tensions in iPad use in an Australian preparatory classroom. Journal of Early Childhood Literacy. 14(2), 147-174.
McLeod, S. (2017). Aligning the 10 building blocks for future ready schools. Retrieved from http://dangerouslyirrelevant.org/2017/06/aligning-the-10-building-blocks-for-future-ready-schools.html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2015-74 [issue 9].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09). 2009 Science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Oh & Lee. (2012). The 'Smart Life' revolution and smart phone addiction. Internet and Information Security 3(4), 21-43.
Solomon, G. & Schrum, L. (2007). Web 2.0: New tools, new schools.
Um. Choi. Park. (2009). Seoul Academypress.
The White House (2014). FACT SHEET: Connected to the future. Retrieved from https://obamawhitehouse.archives.gov/the-press-office/2014/11/19/fact-sheet-connected-future
Worden, K., Bullough, W. A., & Haywood, J. (2003). Smart technologies. World Scientific.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