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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M 수업에서 스마트테크놀로지 적용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적용 유형과 어려움 및 지원을 중심으로-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in Using Smart-Technology in STEAM Class : Focus on Application Type, Difficulties and Support Required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9 no.6, 2019년, pp.777 - 790  

한아름 (김화초등학교) ,  나지연 (춘천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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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STEAM 수업에서 스마트테크놀로지 적용해 본 교사들의 경험과 그 이유, 적용하면서 느끼는 어려움과 필요한 지원에 대해 조사하기 위하여, STEAM 수업 경험이 다수 있으며 STEAM 교육에 대한 전문적 소양을 갖춘 6명의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반 구조화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자들은 STEAM 수업에서 다양한 유형의 스마트테크놀로지를 활용하였는데, 특히 체험형과 상호작용지원형 스마트테크놀로지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또한 STEAM 학습 준거 중에서는 '창의적 설계'과정에서 스마트테크놀로지를 가장 많이 적용하였다. 둘째, 연구참여자들은 학생의 흥미 유발이나 적극적 참여, 간접체험의 기회 제공, 첨단 기술에 대한 학생의 관심 증대를 이유로 스마트테크놀로지를 STEAM 수업에서 사용하였으며, 미래사회 대비, 스마트테크놀로지 활용의 용이성, STEAM 학습 준거에 부합하는 수업을 구성하기 위하여 사용하기도 하였다. 셋째, STEAM 수업에서 스마트테크놀로지를 적용할 때 적합한 스마트테크놀로지를 찾고, 확보하고, 사용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었다. 또한 교과 융합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수업을 하면서 스마트테크놀로지 활용으로 인한 수업시간 부족, 활동과제의 수준 상향으로 인한 어려움, 테크놀로지 기반 환경의 제한적 구축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었으며, 스마트테크놀로지가 갑자기 오작동하여 수업을 진행하지 못하는 어려움을 겪었다. 수업이 끝난 후에는 스마트테크놀로지의 사후 관리에 어려움을 겪었으며, 평가와 기록, 주변의 부정적 인식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었다. 넷째, 연구참여자들은 STEAM 수업에서 스마트테크놀로지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테크놀로지 적용이 가능한 STEAM 교육 가이드라인 제시, '창의적 설계'가 가능한 교육용자료 개발 및 보급, 교육과정 내용 축소, 연수, 스마트테크놀로지 기기확보 및 Wi-Fi 구축, STEAM 수업에 스마트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교사 동아리 및 커뮤니티 지원과 교사를 위한 정서적 지원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xperience of teachers who apply Smart-technology in elementary school STEAM class and the reasons, difficulties when applying the technology and required support. Semi-structured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six elementary school teachers w...

주제어

표/그림 (7)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합인재교육(이하 STEAM)이란 무엇인가? 미래 사회의 복잡한 문제들은 하나의 지식만으로 해결할 수 없으며, 융합적 창의성을 필요로 한다(Ahn & Kwon, 2013). 이러한 창의성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미국의 STEM 교육에 Art를 추가한 융합인재교육(이하 STEAM)을 도입하였다(Jung et al., 2015).
STEAM 수업에서 스마트테크놀로지를 적용해야 하는 이유는? , 2003) STEAM 교육에서 활용하는 것은 학생들이 과학, 기술, 공학 등의 통합을 적극적으로 경험하게 할 수 있다(Na & Song, 2014). 또한 STEAM 수업에서 스마트테크놀로지를 적용하는 것은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효과가 있으며(Kim & Hong, 2015), 미래인재 양성에 적합한 교육 형태이기 때문에(Lee, 2013) 교사들이 활용할 필요가 있다.
ICT를 활용한 수업이 요구되는 배경은? 이렇듯 사회적으로 스마트폰의 보유율이 증가하고 태블릿 PC와 같은 정보통신기기의 발달이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우리의 생활과 문화도 달라지고 있다 (Angeli & Valanides, 2009). 이로 인해 태어나면서부터 모바일 기기와 태블릿 PC를 접하는 일명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를 위한 교육이 사회적으로 요구되고 있다(Na & Jang, 2016). McLeod(2017) 는 이와 관련하여 기술이 전통적인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전 세계를 잇는 새로운 학습 공간으로의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고 했으며, 선진국에서도 디지털 학습 환경을 조성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The White House,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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