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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8 no.1, 2019년, pp.139 - 160
This study attempts to examine statistical tasks in the middle-school mathematics textbooks of Korea and Connected Mathematics 3 [CMP] of the US in terms of an opportunity-to-learn for statistical reasoning. We utilized an analytical framework consisting of types of context, statistical reasoning l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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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무엇을 강조하는가? | 우리나라의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미래 사회가 요구 하는 핵심역량을 구현하고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강조한다. 수학교과에서는 ‘문제 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 처리, 태도 및 실천’의 6가지 수학 교과역량을 규정하고 이를 교육부(2015)는 [표 1]과 같이 설명한다. | |
규준기반 교과서는 무엇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Cain(2002)의 연구에 따르면 규준기반 교과서의 내용을 가지고 3년 동안 수업한 학생들이 더나은 비판적 사고와 함께 문제 해결을 하고 스스로 개념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규준기반 교과서는 CCSSM이 제시하는 내용 규준과 실행 규준(Standards for Mathematical Practices)을 구현할 수 있는 문제해결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학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강화하고 여러 수학적 지식을 연결하는 경험을 강조한다 (Lappan, Fey, Fizgerald, Friel, & Phillips, 1996; Senk & Tompson, 2003). CCSSM은 수학 내용 규준과 실행규준을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는데 수학 내용 규준은 우리나라의 내용 영역과 학습 요소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는 것으로 비와 비례관계(Number and Number Relationships), 수 체계(Number Systems and Number Theory), 계산과 추정(Computation and Estimation), 패턴 찾기와 함수(Pattern and Functions), 문자와 식 (Algebra), 통계(Statistics), 확률(Probability) 기하 (Geometry), 측정(Measurement)의 9개의 영역으로 구분 하여 각각의 영역을 연결해서 학생들이 학습해야할 수학 내용을 서술하고 실행 규준은 모든 학년의 학생들이 실행에 옮겨야 할 8가지 기술하고 있다(Senk & Tompson, 2003). | |
한국 중학교 교과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CMP3 교과서가 제시하는 수학과제/문제들은 매우 복합적으로 수학의 내용뿐만 아니라 수학적 사고과정도 강조하며 내용과 과정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다. 우리나라 교과서는 하나의 소단원 주제가 곧 하나의 성취기준을 의미하며 여러 가지의 성취기준을 달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지 않는다. 또한, 우리나라 교과서에 포함된 문제들은 수학 개념과 주제를 설명하기 위한 상황 혹은 맥락을 단 대단원의 서두에서 제시하는데 이러한 상황과 맥락이 본격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적용하는 데에 있어서 연결성이 부족하다. 그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현상을 소재로 문제를 제시하는 경향성이 뚜렷하며 이는 실제로 고차원적 사고를 촉진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지만,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실생활 문제들의 대부분이 수학적 개념과 실제 상황과의 연결을 강조하기보다는 문제의 내용과 상황이 다시 비현실적인 실생활을 묘사하는 것에 그친다(권지현·김구연, 20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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