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1, 2019년, pp.147 - 152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stress, empathy, and communication in stress coping group and non-coping group. The data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s from nursing students. Data was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d Pearson correlation with SPSS 23.0 version. Significantl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스트레스 대처군이 미대처군에 비해 스트레스가 낮고 의사소통능력이 낮은 연구 결과를 알 수 있는것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 주관적 스트레스 대처군은 미대처군에비해 스트레스가 낮고 의사소통능력이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대처전략을 이용한다면 개인의 스트레스 관리와 더불어 타인의 감정에 공감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것을 알 수 있다. | |
의사소통능력은 무엇인가? | 의사소통능력은 글자나 말로 전달되는 정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으로[10], 이야기 시작, 유지, 종료순서대로 대화하여 마무리 지으며, 신뢰감 형성, 대화내용의 명료화, 상대방 관점 이해 등을 포함한다[11]. 의사소통능력에 따라 문제상황을 조금 더 빨리 발견하거나, 스트레스 상황을 낮추어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12]. | |
간호대학생이 겪는 스트레스는 무엇이 있는가? | 대학생들은 학업 스트레스, 취업 스트레스, 생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 속에서 생활을 이어나가고 있다[1,2]. 간호대학생의 경우 학업 스트레스와 더불어 학년에 따라 실습 스트레스를 경험하며[3], 학업및 진로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4]. 스트레스는 대학생활 적응의 어려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1], 스트레스 대처전략을 이용하여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하다[5]. |
Lee, O. H., (2012). The Influence of Life Stress,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1), 29-57.
Lee, S. J., & Yu, J. H., (2008).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and Career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3), 589-607.
Lim, J., Bogossian, F., & Ahern, K., (2010). Stress and coping in Australian nurses: a systematic review.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57(1):22-31. DOI: 10.1111/j.1466-7657.2009.00765.x.
Park, M., (2012). Cognitive and Affective Empathy : Implications for Psychopathology and Psychological Rehabilitation.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19(3):387-405.
Kim, Y. R., (2004). The Comparison of Empathy Defined by Rogers and Kohut.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6(4), 553-569.
Jang, H. S. (2013). The Effects of Self-disclosure and Empathy on Stress Perception and Stress Coping Strategy of University Students. Kro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21(3), 5-28. DOI: ttps://doi.org/10.5762/KAIS.2015.16.6.3911
Cho, Y. A., & Lee, J. H., (2014). The Mediating Effects of Empathy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Adult Attachment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5(2), 579-594.
Kim, J. W., & Kim, H. H., (2009), Communicative Ability in Normal Aging: A Review.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4(4), 495-513.
Nam, K. J., & Kim, J., (2010). The Developing and Validation of Communication Ability Scale. Korean Society for Creativity Education, 10(1), 85-109.
Ha, J. F., & Longnecker, N. (2010). Doctor-patient communication: a review. The Ochsner Journal 10(1), 38-43.
Hong, J. Y., & Park, J. A., (2017). Effect of Basic Nursing Skills, Problem Solving process, Communication skill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0), 429-446. DOI: 10.22251/jlcci.2017.17.10.429
Lee, E. S., Shin, H. C., Lee, J. H., Yang, Y. J., Cho, J. J., Ahn, G., Yoon, Y. S., & Sung, E., (2015). Development of the perceived stress inventory: a new questionnaire for Korean population surveys.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36(6), 286-293. DOI: 10.4082/kjfm.2015.36.6.286.
Spreng, R. N., McKinnon, M. C., Mar, R. A., & Levine, B., (2009). The Toronto Empathy Questionnaire: Scale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of a factor-analytic solution to multiple empathy measure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91(1), 62-71. DOI: 10.1080/00223890802484381.
Ra, J. (2011). Effects of a Spiritually Based Training Program on the Spiritual and Psychosocial Wellbeing, and Leadership of Preceptor Nurses.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Unpublished.
Lee, S. J., Chang, Y. K., Lee, H. N., & Park, K.,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Seoul.
Park, K. H., Kim, D. H., Kim, S. K., Yi, Y. H., Jeong, J. H., Chae, J., Hwang, J., & Roh, H., (2015). The relationships between empathy, stress and social support among medica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5(6), 103-108. DOI: 10.5116/ijme.55e6.0d44.
Kumaraswamy, N., (2013). Academic stress, anxiety and depression among college students-a brief review. International review of social sciences and humanities, 5(1), 135-143.
Suh, H., & Yang, S., (2010). Narcissism, Self-Esteem, Interpersonal Stresses, and Psychological Stresses among Female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rnal of Stress Research, 18(4), 371-37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