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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조직의 유기성과 학습문화가 동적역량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Organic Structure and Learning Culture on Dynamic Competence and Corporate Performa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2, 2019년, pp.47 - 57  

정두식 (창원대학교 신산업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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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조직의 학습문화가 동적역량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동적역량이 기업의 학습문화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지 분석하고, 그 연구결과를 기업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지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첫째, 기업조직의 구조가 유기적일수록 재배치역량과 학습역량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기적인 기업조직을 가진 집단은 공식적인 처리방식이나 프로세스에 집착하지 않는 관행이 있기 때문에 외부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기업조직의 학습문화는 동적역량 중에서 재배치역량에 유의한 정(+)의 영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개인수준과 집단수준의 학습문화가 구축되어 있는 기업조직일수록 특히 집단수준의 학습문화가 구축되어 있는 조직일수록 재배치역량이 높아짐을 볼 수 있었다. 셋째, 동적역량의 두 가지 하위요소는 모두 기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적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는 확인하였으나 학습문화와 관련된 동적역량의 매개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 whether the organizational learning culture affects the firm's dynamic capacity and whether the dynamic capacity medi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learning culture and management performance. Respectively. First, "The more organizational structure is organic, the h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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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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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동적역량이 조직학습문화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를 관찰하고, 이러한 동적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을 살펴보는데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 또한 동적역량이 조직학습문화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를 관찰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동적역량이 기업의 기업성과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기업조직의 유기성이 기업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면서, 기업의 학습문화가 기업의 동적역량과 기업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동적역량이 조직학습문화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를 관찰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동적역량이 기업의 기업성과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그 중에서도 재무적성과는 수익성, 생산성, 매출액, 성장률, 투자회수율 등의 계량적인 분석이며, 비재무적성과는 시장점유율, 고객 및 상품의 수, 품질인지도, 불평고객 수의 예로 조직의 목표 달성에 미치는 효과나 활동정도를 활용하여 측정하고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30-33]들을 참고하여 어느 기업에서도 측정 가능한 매출액, 수익성을 재무적성과로, 고객만족도, 제품과 서비스경쟁력을 비재무적성과로 구분하여 기업성과를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습조직에 대한 개념을 Yang, Watkins and Marsick(2004)[21]의 연구결과에서 제시되었던 시스템 관점, 학습 지향적 관점, 통합적 관점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우선 시스템사고 관점(system thinking perspective)은 Senge와 MIT의 조직학습센터가 학습조직 구축을 위해서 개인의 변화가 시스템 전체를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시도한 이론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조직의 동적역량을 통합재배치 역량과 학습습득 역량으로 구분하고 조직구조의 유기성과 학습문화가 동적역량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위에서 제시한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설정된 변수들을 Fig.
  • 그러나 동적역량과 조직학습 문화에 관련된 실증연구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런 현실을 감안하여 본 연구는 조직의 학습문화가 기업의 동적역량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학습문화와 구체적인 과정을 명확히 한 후 동적역량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런 현실을 감안하여 본 연구는 조직의 학습문화가 기업의 동적역량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학습문화와 구체적인 과정을 명확히 한 후 동적역량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4. 기업조직의 동적역량은 기업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기업조직구조의 유기성은 기업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또한 동적역량이 조직학습문화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를 관찰하고, 이러한 동적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을 살펴보는데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한편,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계하였으며, 경상남도 소재 기업들을 중심으로 2018년 9월 약 15일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신뢰도 분석과 요인 분석, 다중회귀분석과 위계적 회귀분석 등의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 분석결과, 가설 “기업조직구조의 유기성은 기업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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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적 역량(dynamic capability)이란? 다시 말해, 동적 역량(dynamic capability)이란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발생된 문제를 신속하게 분석하고 필요한 지식을 외부로부터 빠르게 습득하는 능력(흡수능력: acquisition or absorptive capability), 외부로부터 획득한 지식을 조직의 프로세스에 맞게 새로운 자원으로 창출하는 능력(융합능력: assimilation), 외부로부터 획득한 지식을 기존의 지식과 통합하여 새로운 지식으로 전환하는 능력(변환능력 : transformation), 기존 기업의 역량과 외부로부터 받아들인 지식을 융합하여 좀 더 뛰어난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재구성하는 능력과 새로운 것을 추구하려는 능력(탐색 능력: exploitation) 등 4가지 요소들의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Teece 등(1997)[5]은 동적역량을 외부의 급격한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기업이 내부와 외부의 모든 역량을 통합하고 재조정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학습조직의 이론적 토대는 어떻게 이루어졌나? 학습조직의 개념은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지만, 학자들마다 의미의 포괄성과 강조점이 달라서 통일되지 못하고 있다. 학습조직에 대한 논의가 체계적으로 본격화된 것은 1990년대 이후로 볼 수 있지만 이론적 토대는 1970년대를 전후로 꾸준히 이루어져 왔으나, 학습조직에 대한 최초의 이론적 토대는 Dewey(1933)[14]의 비형식 학습이론과 Argyris와 Schon(1996)[15]의 조직학습이론에서 출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Garvin(1993)[16]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습조직에 대한 생산적인 논의를 위해서는 이 개념에 대해 의미(meaning), 관리(management), 측정(measurement)이라는 3M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기업경영환경이 변화하며 새로운 경영전략을 도입하는 시점에 기업이 갖추어야 할 자세는? 영국의 EU 탈퇴와 트럼프행정부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 기업경영환경이 날이 갈수록 복잡해짐에 따라 치열해진 경쟁을 이겨내기 위해 기업들이 새로운 경영전략과 기법을 도입하려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처럼 기업이 경쟁우위를 꾸준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핵심 프로세스를 개선하려는 노력을 끊임없이 계속하면서 지속적인 학습능력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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