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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전공 대학생들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와 수행자신감
Attitude and Confidence on Patient Safety of Undergraduate Healthcare profession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2, 2019년, pp.265 - 273  

위성욱 (조선간호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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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건의료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와 수행자신감을 조사하여 응급환자관리를 위한 다학제적 환자안전 교육컨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2016년 06월 01일부터 06월 30일까지 J도 H 대학교와 C 대학교의 간호학과와 응급구조학과에 재학생 중 응급실실습을 경험한 3,4학년을 대상으로 편의 추출하였으며 145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SPSS 21.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는 간호학과 학생이 더 긍정적이었으나, 환자안전 수행자신감 및 환자안전교육 경험에서 차이가 없었으며 의료오류를 목격한 경험이 있는 학생이 환자안전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수행자신감을 보여주었다. 연구결과를 통해 환자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응급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사례 기반의 다학제적 융복합 교육컨텐츠 개발 및 효과 검증 연구를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attitude and confidence of patient safety in undergraduate healthcare professions students. The subjects consisted of 145 grade 3,4 students who have had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and emergency medical technician schools in a J province from June 1...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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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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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응급실 실습을 경험한 간호학과와 응급구조학과 3, 4학년 학생들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와 수행자신감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시행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응급실 실습을 경험한 간호학과와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환자안전태도와 수행자신감을 측정하여 간호학과와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다학제적 환자안전 교육컨텐츠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응급실 실습을 경험한 간호학과와 응급구조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와 환자안전 수행자신감을 조사하여 응급환자 관리를 위한 다학제적 융복합 환자안전 교육컨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응급실 실습을 경험한 간호학과와 응급구조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와 환자안전 수행자신감을 조사하여 응급환자 관리를 위한 다학제적 환자안전 교육 컨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환자안전 교육과 캠페인 등이 보건의료계열 학과 학생들의 환자안전태도와 수행자신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여러 선행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나, 응급환자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응급환자를 관리해야 하는 간호학과와 응급구조학과 대학생들을 동시에 연구 대상으로 한 비교한 연구는 전혀 시행되지 않은 바, 응급실 실습을 경험한 간호학과와 응급구조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와 수행자신감을 조사하여 응급환자 관리를 위한 다학제적 환자안전 교육 컨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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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이 중요한 이슈가 된 이유는? 최근 국민의 보건의료에 대한 지식과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이 중요한 이슈가 되었고, 의료서비스의 전달 과정 중에 발생한 환자의 부상이나 사고로 부터의 예방을 의미하는 환자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인식됨에 따라 의료기관은 환자안전을 위협하는 원인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의료과오를 줄이고 예방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1]. 2004년부터 시행된 의료기관평가에서 환자안전 및 의료서비스 질과 관련된 평가기준을 강화하였고, 환자안전법(2015.
국내 환자 안전에 관한 연구는? 국내 환자 안전에 관한 연구는 2010년도 전후부터 환자안전문화, 지식, 태도 및 안전간호활동 등의 주제로 실시되었으며[5-8]. 최근에는 환자안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오류 보고제도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1,5,9]. 진행되고 있는 연구의 대상자는 의사, 응급구조사, 치과위생사 등 의료기관 종사자들뿐만 아니라 예비보건의료종사자인 보건계열 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확대되고 있어 환자안전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 습득을 통해 환자안전과 보건의료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관심과 노력이 증대되고 있다고할 수 있다[10,11].
보건계열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환자 안전교육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이에 따라 보건계열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한 환자안전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 정도[13-21]와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들이 시행되고 있고, 공통적으로 학부 교육과정에서 환자안전에 대한 통합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제언하고 있다. 최근 환자안전과 정규 교육과정을 연결하여 대학생의 환자안전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시도를 하고 있다[14,22-25]. 이론과 실습교육을 통해 환자안전에 대한 지식과 태도 및 수행 수준을 향상시키기위해 교육내용과 방법을 어떻게 설계하느냐가 중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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