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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관리(Patient Safety Management) 수행에 미치는 영향요인
Factors affecting on the Practice of Patient Safety Management (PSM) in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1, 2019년, pp.279 - 288  

유숙용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  박주영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  권선혜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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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관리에 대한 태도, 지식, 수행자신감 및 중요도 인식이 환자안전관리 수행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은 D시 소재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3,4학년 139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은 2018년 11월 26일부터 2018년 11월 30일까지 시행하였다. 자료분석은 Descriptive statistics, Paired t-test,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Scheffe 사후검증,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환자안전관리 수행도는 5점 만점에 평균 $4.25{\pm}0.48$점이었다. 환자안전관리 수행도는 태도(r=.39, p<.001), 수행자신감(r=.43, p<.001), 중요도 인식(r=.54, p<.001)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환자안전관리 수행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중요도 인식(${\beta}=.43$, p<.001)과 수행자신감(${\beta}=.26$, p=.001)으로 환자안전관리 수행도에 대한 설명력은 38%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관리 수행도 증진을 위하여 환자안전관리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자신감을 포함시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related to the practice of patient safety management (PSM)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participants comprised 139 students in a nursing college.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for five days from November 26, 2018 to November 30, 2018. The data w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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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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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관리 관련 중요도를 포함하여 환자안전관리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과 환자안전관리 수행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와 환자안전관리 수행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선행 연구들의 제한점을 보완하고 환자안전 관리 수행에 관한 교육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환자안전관리에 대한 태도, 지식, 수행자신감 및 중요도 인식이 환자안전관리 수행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환자안전관리에 대한 태도, 지식, 수행자신감 및 중요도 인식이 환자안전관리 수행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시행된 연구이다. 환자안전관리 수행도에 태도, 수행자신감, 중요도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환자안전관리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영향요인으로는 중요도 인식과 수행자신감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환자안전관리에 대한 태도, 지식, 수행자신감 및 중요도 인식이 환자 안전관리 수행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간호대 학생의 환자안전관리 수행에 관한 교육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아래 내용과 같다.
  •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환자안전관리에 대한 태도, 지식, 수행자신감 및 중요도가 환자안전관리 수행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한편 환자안전관리 수행에 대한 교육 대상자의 환자안전관리에 대한 중요도 인식을 파악하는 것은 교육자료를 개발하는데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환자안전관리 중요도를 파악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이와 같이 환자안전관리에 관한 여러 요인들이 환자안전관리 수행도에 직접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파악한 연구에서 확장하여 환자안전관리 수행도 증진을 위하여 추가적 요인 파악을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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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자안전은 무엇인가? 환자안전(Patient Safety)은 1999년 미국의 의학한림원의 ‘To Err is Human: Building a Safer Health System’라는 보고서를 시작으로 도입되었고[1], 이후 영국, 덴마크, 캐나다 등 다양한 국가에서 환자안전에 대한 개념으로 유사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이와 같은 환자안전은 모든 국민의 건강에 위협될 수 있는 중요한 개념으로 받아들여지면서 일부 국가만의 문제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대안이 제시되어야 될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2].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관리 수행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은 무엇인가? 92으로 2에 가까워 자기상관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석결과는 Table 5와 같으며, 연구대상자의 환자안전관리 수행도에 미치는영향요인은중요도(β=.43, p<.001), 수행자신감(β=.26, p=.001)으로 나타났으며 환자안전관리수행도에 대한 설명력은 38%로 나타났다. 하지만 지식(β=.
연구대상자의 성별과 안전관리 인지유무에 따른 환자안전관리 수행도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016)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여학생(4.49±0.56)이 남학생(4.22±0.47) 보다 환자안전관리수행도가 높았으며, 환자안전관리에 대하여 잘 알고 있는 경우(4.36±0.45)가 잘 모르는 경우(4.16±0.49) 보다 수행도가 높게 나타났다(Table 3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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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L. T. Kohn, J. M. Corrigan & M. S. Donaldson. (2000). To Err is Human: Building a Safer Health System. National Academy Press, 26-26. 

  2. J. H. Lee & S. I. Lee. (2009). Patient safety: The Concept and General Approach.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Assurance in Health Care, 15(1), 9-18. DOI : 10.5124/jkma.2015.58.2.90 

  3. Korea Institute for Healthcare Accreditation. (2019). Statistical Yearbook of Patient Safety for 2018. Retrieved from https://www.kops.or.kr/portal/kops/study/statisticsBoard.page. 

  4. M. J. Park, I. S. Kim & Y. L. Ham. (2013). Development of a Perception of Importance on Patient Safety Management Scale (PI-PSM) for Hospital Employe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5), 332-341. DOI : 10.5392/JKCA.2013.13.05.332 

  5. E. K. Kim, M. A. Kang, H. J. Kim. (2007). Experience and Perception on Patient Safety Culture of Employees in Hospita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3), 321-334. 

  6. S. H. Son. (2016). A Study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Confidence in Performance and Practice in Safety Management, Master thesis. Keimyung University, Deagu. 

  7. J. Park, & M. Park. (2014).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on Patient Safety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5-14. DOI : 10.5977/jkasne.2014.20.1.5 

  8. H. S. Jeong, J. H. Kong & M. Y. Jeon. (2017). Factors Influencing Confidence in Patient Safety Manage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6), 121-130. DOI : 10.15207/JKCS.2017.8.6.121 

  9. D. Y. Lim & H. J. Jang. (2018). The Relationship with the Knowledge, Confidence in Performance and Nursing Professional Values on Patient Safety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4), 279-289. DOI : 10.5392/JKCA.2018.18.04.279 

  10. Y. H. Hyeon. (2015). The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Attitude of Patient Safety, and Safety Care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Master thesis. Keimyung University, Deagu. 

  11. K. C. Lim, M. Park & K. Shin. (2017). Influences of Sense of Ethics and Attitude toward Patient Safety in the Confidence in Patient Safe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24(2), 140-149. DOI : 10.5953/JMJH.2017.24.2.140 

  12. J. W. Yoon. (2017). Relationships among Attitude of Patient Safe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afety Nursing Activities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23), 859-877. DOI : 10.22251/jlcci.2017.17.23.859 

  13. S. S. Huh & H. Y. Kang. (2015). The Attitude of Patient Safety and Patient Safety Management Activ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8), 5458-5467. DOI : 10.5762/KAIS.2015.16.8.5458 

  14. H. J. Kim. (2017). A study on the Knowledge, Attitude, and Activity for Patient Safety Management of Nursing Students in One Area.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Research, 1(2), 71-79. 

  15. K. S. Jang. (2018). Factors Influencing the Patient Safety Management Activit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4(4), 358-336. DOI : 10.5977/jkasne.2018.24.4.358 

  16. S. H. Choi & H. Y. Lee. (2015).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Practice of Patient Safety Management in Clinical Practicum.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21(2), 184-192. DOI : 10.11111/jkana.2015.21.2.184 

  17. S. Lee, G. Shin & M. K. Cho. (2018). Factors affecting patient safety behavior and performance of infection control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8), 343-352. DOI : 10.5762/KAIS.2018.19.8.343 

  18. I. S. Kim, M. Park, M. Y. Park, H. Yoo & J. Choi. (2013). Factors Affecting the Perception of Importance and Practice of Patient Safety Management among Hospital Employees in Korea. Asian Nursing Research, 7(1), 26-32. DOI : 10.1016/j.anr.2013.01.001 

  19. H. Yoo & H. Lee. (2014). The Initial Application of the Patient Safety Management Activity Scale (PSM-A) for Nursing Students: Brief on Reliability and Valid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6(6), 3423-3436. 

  20. R. Flin, R. Patey, J. Jackson, K. Mearns & U. Dissanayaka. (2009). Year 1 Medical Undergraduates' Knowledge and Attitudes to Medical Error. Medical Education, 43(12), 1147-1155. DOI : 10.1111/j.1365-2923.2009.03499.x. 

  21. R. Patey et al. (2007). Patient Safety: Helping Medicalstudents Understand Error in Healthcare. Quality and Safety in Health Care, 16, 256-259. DOI : 10.1136/qshc.2006.021014 

  22. T. M. Chenot & L. G. Daniel. (2010). Frameworks for Patient Safety in the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9(10), 559-568. DOI : 10.3928/01484834-20100730-02 

  23. M. Y. Park & E. A. Kim. (2018). Perception of Importance of Patient Safety Management, Patient Safety Culture and Safety Performance in Hospital Managerial Performance of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4(1), 40-50. DOI : 10.11111/jkana.2018.24.1.40 

  24. D. M. Fesler-Birch. (2005). Critical Thinking and Patient Outcomes: A Review. Nursing Outlook, 53(2), 59-65. DOI : 10.1016/j.outlook.2004.1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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