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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V2X 시스템과 그 전송 거리 분석
Study on Next Generation V2X System and Its Transmission Range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3 no.1 = no.94, 2019년, pp.36 - 43  

안진수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김백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전기전자공학과) ,  김용호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전기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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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최신 커넥티드 카 기술에 적용되는 IEEE 802.11p 표준에 기반한 현세대 및 차세대 V2X (vehicle to anything) 시스템에 대해 분석하고 차세대 V2X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는 채널 접근 기술을 제시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차세대 무선랜 표준의 직교 주파수분할 다중 사용자전송 환경에서의 다중 사용자 전송기법을 차용하여 IEEE 802.11p 기반차세대 표준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IEEE 802.11p 표준 기반 시스템과 제안하는 시스템 간의 그 전송 거리 및 지리적 네트워크 면적 성능을 측정함으로써 제안하는 기법에 의해 해당 요소들이 어느 정도 개선될 수 있는지를 보이며, 이를 통해 얻어낸 본 연구의 실험 결과는 제안하는 기법들이기존 V2X 표준 및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시키는 데에 매우 적합함을 보인다. 또한, 본 논문은 제안하는 기법을 포함한 차세대 V2X 채널 접근 기법에 대한 분석 방법과 실험 결과를 함께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novel channel access scheme for the next-generation vehicle to anything (V2X) system based on IEEE 802.11p standard which is applied to recent connected car technologies is suggested and analyzed. The proposed scheme proposes a channel access method utilizing OFDMA multi-user transm...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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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1p에서부터 시작되는 다양한V2X 시스템의 가능성을 검토하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차세대 V2X 시스템에 대한 논의와 시사점을 검토하였다. 그 일환으로 본 논문에서는V2X 시스템의 채널 접근 방법을 개선시켜 정규화 된 QoS 지연 성능을 보이면서도 전송 거리 및 그에 따른 지리적 네트워크 면적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는 UORA 기반 차세대 V2X 채널 접근 기법을 제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분석 방법 및 도구 또한 실제 실험 결과와 함께 제시하였다. 제안하는 방법은 사전의 결합단계 없이 전송을 수행하는 UORA 절차를 IEEE 802.
  • 따라서 본 논문은 사전의 연결 단계 없이 주파수 영역에서 경쟁접 채널 접근을 수행하는(OBO; OFDMA back-off)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back-off 방법을 모티브로 한 채널 접근 방법을 차세대 V2X 시스템의 다중 사용자 전송기법으로 설정하였으며, 이러한 다중 사용자 전송 상황에서 QoS 내의 딜레이를 최대한 많은 단말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동일한 단말 수를 수용할 때에 개별 ITS AP가 생성하는 하나의 셀이 얼마나 넓은 범위의 전송범위를 가지는지를 실험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로서 제안하는 방법이 차세대 V2X 시스템의 전송범위를 기존 시스템 대비 개선시킬 수 있음을 보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앞서 설명한 IEEE 802.11ax의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사용자 전송 기법은 IEEE 802.11p 시스템에 그대로 적용시키기에 어려움이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IEEE 802.11ax의 일반화 된 UL OFDMA 절차가 아닌 OFDMA back-off 기반 UL OFDMA 방법을 차세대 V2X 시스템에 적용하는 것을 고려한다.
  • 본 논문에서는 과거의 IEEE 802.11p에서부터 시작되는 다양한V2X 시스템의 가능성을 검토하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차세대 V2X 시스템에 대한 논의와 시사점을 검토하였다. 그 일환으로 본 논문에서는V2X 시스템의 채널 접근 방법을 개선시켜 정규화 된 QoS 지연 성능을 보이면서도 전송 거리 및 그에 따른 지리적 네트워크 면적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는 UORA 기반 차세대 V2X 채널 접근 기법을 제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분석 방법 및 도구 또한 실제 실험 결과와 함께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은 사전의 연결 단계 없이 주파수 영역에서 경쟁접 채널 접근을 수행하는(OBO; OFDMA back-off)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back-off 방법을 모티브로 한 채널 접근 방법을 차세대 V2X 시스템의 다중 사용자 전송기법으로 설정하였으며, 이러한 다중 사용자 전송 상황에서 QoS 내의 딜레이를 최대한 많은 단말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동일한 단말 수를 수용할 때에 개별 ITS AP가 생성하는 하나의 셀이 얼마나 넓은 범위의 전송범위를 가지는지를 실험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로서 제안하는 방법이 차세대 V2X 시스템의 전송범위를 기존 시스템 대비 개선시킬 수 있음을 보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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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BO 방법이란 무엇인가? 따라서 본 논문은 사전의 연결 단계 없이 주파수 영역에서 경쟁접 채널 접근을 수행하는(OBO; OFDMA back-off)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back-off 방법을 모티브로 한 채널 접근 방법을 차세대 V2X 시스템의 다중 사용자 전송기법으로 설정하였으며, 이러한 다중 사용자 전송 상황에서 QoS 내의 딜레이를 최대한 많은 단말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동일한 단말 수를 수용할 때에 개별 ITS AP가 생성하는 하나의 셀이 얼마나 넓은 범위의 전송범위를 가지는지를 실험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로서 제안하는 방법이 차세대 V2X 시스템의 전송범위를 기존 시스템 대비 개선시킬 수 있음을 보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논의되고있는 최신의 표준화 회의에서 차세대 V2X 시스템의 통신주체들은? 차세대 V2X 시스템에는 기존의 차량 간 통신에서 논의되는 것보다 더욱 많고 다양한 통신 주체들이 있을 수 있다. 현재 논의되고 있는 최신의 표준화 회의에서는 주로 V2X의 가장 기본적 구성 요소인 차량 (vehicle)은 물론이고 이러한 차량들에게 도로변에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ITS access point (AP), 교통 안전의 보호 대상이 되는 보행자 (pedestrian), 도로 상황 및 교통 정보를 수집하는 ITS 센서 (sensor)등이 포함될 수 있으며, 단순히 차량 뿐 아니라 이를 비행체 (aerial vehicle) 또는 열차 (train)와 차량 간 혹은 열차 간의 통신에 확장하는 활용례(use cases)가 고려되고 있다[15].
차세대 V2X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적 요소로 보고있는 부분은? 이와 같이 IEEE 802.11bd가 고려하는 차세대 V2X 시스템은 기존 IEEE 802.11p 시스템과의 호환 및 연계를 매우 중요한 기술적 요소로 보고 있으며, 이는 기존 자동차 제조사, 정부 기관, 서비스 제공자들이 공히 공감하며 요구한 사항이기 때문이다. 국가적 규제 측면에서도 IEEE 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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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IEEE, IEEE standard for local and metropolitan area networks - part 11: wireless LAN medium access control (MAC) and physical layer (PHY) specifications, IEEE, Piscataway: NJ, std 802.11-2012, 2012. 

  2. IEEE, IEEE trial-use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WAVE) - resource manager, IEEE, Piscataway: NJ, std 1609.1-2006, 2006. 

  3. IEEE, IEEE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security services for applications and management messages, IEEE, Piscataway: NJ, Std 1609.2-2013, 2013. 

  4. IEEE, IEEE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WAVE) - networking wervices, IEEE, Piscataway: NJ, std 1609.3-2010, 2010. 

  5. IEEE, IEEE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WAVE) - multi-channel operation, IEEE, Piscataway: NJ, std 1609.4-2010, 2011. 

  6. IEEE, Wireless LAN medium access control (MAC) and physical layer (PHY) specifications amendment 6: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IEEE, Piscataway: NJ, std802.11p-2010, 2010. 

  7. B. K. Cho, S. H. Ryu, K. B. Kim and R. Y. Kim, “WAVE packet transmission method for railroad WAVE communic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0, pp. 6604-6610, Oct. 2015. 

  8. R. Y. Kim, “Reliable WAVE communication for railroad applications,” IOSR Journal of Engineering, Vol. 06, No. 01, pp. 58-63, Jan. 2016 

  9. J. S. Ahn, Y. Y.Kim and R. Y. Kim, "A novel WLAN vehicle-to-anything (V2X) channel access scheme for IEEE 802.11p-based next-generation connected car networks," Applied Sciences, Vol. 8, No. 11, pp. 2112, Nov. 2018. 

  10. E. Chan, Overview of the SARTRE platooning project, SAE, Warrendale: PA, Technical Paper, 2012. 

  11. S. Tsugawa, S. Kato and K. Aoki, "An automated truck platoon for energy saving," in Proceedings of the 2011 IEEE/RSJ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San Francisco: CA, pp. 4109-4114, 2011. 

  12. European Truck Platooning Challenge [Internet]. Available: https://www.eutruckplatooning.com/. 

  13. B. Sun, "NGV SG response to comments per 802.11bd PAR/CSD," IEEE NGV SG, Technical Report, 18/2025r1, 2018. 

  14. J. Lepp, "Work breakdown for P802.11bd," Technical Report, 18/1945r1, IEEE NGV SG, 2018. 

  15. B. Sun, "NGV SG use cases," Technical Report, 18/1323r2, IEEE NGV SG, 2018. 

  16. IEEE, IEEE draft standard for information technology -part 11: wireless LAN medium access control (MAC) and physical layer (PHY) specifications, Amendment 1: enhancements for high efficiency WLAN, IEEE, Piscataway: NJ, P802.11ax/D3.2, 2018. 

  17. G. Bianchi, “Performance analysis of the IEEE 802.11 distributed coordination function,” IEEE Journal of Selected Areas Communication, Vol. 18, No. 3, pp. 535-547, Mar. 2000. 

  18. L. Stibor, Y. Zang and H. Reumerman, "Evaluation of communication distance of broadcast messages in a vehicular ad-hoc network using IEEE 802.11p," in Proceedings of the 2007 IEEE Wireless Communications and Networking Conference, Kowloon: China, pp. 254-257, 2007. 

  19. J. Gonzalvez, M. Sepulcre, and R. Bauza, “IEEE 802.11p vehicle to infrastructure communications in urban environments,” IEEE Communication. Magazine, Vol. 50, No. 5, pp. 176-183, Ma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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