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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에서 V2X를 위한 End to End 모델 및 지연 성능 평가
End to End Model and Delay Performance for V2X in 5G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2 no.1, 2016년, pp.107 - 118  

배경율 (상명대학교컴퓨터과학과) ,  이홍우 (상명대학교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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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경 우리에게 모습을 보이게 될 5G 이동통신은 IoT, V2X 등을 비롯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요구사항은 꾸준히 수준을 높여오던 고속 데이터 속도 외에도, 신뢰도, 그리고 실시간 서비스를 위한 지연 감소 등이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이유는 5G의 주요 응용분야로 고려되는 분야인 M2M, IoT, Factory 4.0 등의 서비스를 위해서는 기존의 속도뿐 아니라, 특히 지연 및 신뢰성이 매우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특히, 교통관제 등 자동차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V2X(Vehicle to X)를 활용한 지능형 교통관제 시스템 및 서비스에서는 요구사항이 가장 높은 수준으로 고려될 수 있다. 5G 이동통신을 위하여 세계 각국의 표준화 기구들은 서비스를 규정하고 이를 요구사항에 따라 그룹화하여, 서비스의 시나리오 와 기술적 요구사항을 도출하였고, 최근에는 이러한 시나리오를 위한 요구사항의 수준이 어느 정도 합의에 다다르고 있다. 도출된 서비스 시나리오는 5개이며 이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시나리오는 빠른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서비스로 가상 사무공간의 3차원 정보의 전송을 위해 높은 품질의 데이터를 요구한다. 두 번째 시나리오는 운동장, 콘서트장, 백화점과 같이 군중이 몰린 곳에서도 합리적인 이동통신 광대역 서비스 제공하는 경우이며, 세 번째는 이동 중에 일정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이고, 네 번째 경우는 지연 및 신뢰도에 대한 매우 강한 요구사항을 갖는 경우이며, M2M 통신과 같이 실시간성 보안 및 산업을 위한 응용 등의 예가 해당된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는 유비퀴터스 통신의 예이며, 다양한 요구사항을 가진 많은 수의 디바이스에 대한 효과적인 조정하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5G 통신은 또한 차세대 망의 구조를 고려하여 SDN(Software Defined Network)기반의 구조를 채택하고 있는데, 이러한 망의 구조는 지연과 신뢰도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최악조건의 경우를 위한 SDN을 고려한 망 구조측면의 검토가 필요하다. 다양한 요구사항 중 5G에서 가장 주요시 고려 되어야 할 지연 및 신뢰도에 가장 적합한 시나리오는 지능형 교통 시스템 및 서비스 환경에서의 응급상황이다. 자동차는 매우 빠른 속도로 5G의 작은 셀들을 지나가고, 응급상황에 전달해야 하는 메시지는 매우 짧은 시간에 전달 및 처리되어야 하는 시나리오로 지연에 민감한 최악조건의 대표적인 예라고 생각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V2X의 응급상황에서 SDN 망 구조 및 정보흐름의 규모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시스템 수준의 분석을 진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dvent of 5G mobile communications, which is expected in 2020, will provide many services such as Internet of Things (IoT) and vehicle-to-infra/vehicle/nomadic (V2X) communication. There are many requirements to realizing these services: reduced latency, high data rate and reliability, and re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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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5G의 지연 요구사항에 최악 조건 시나리오인 V2X 응급상황에서 SDN 구조를 반영하여, 셀 반경, 자동차의 속도의 변화에 따라 자동차가 정보를 요청해야 할 계층과 이러한 계층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정보 수집 주기와 RTD와의 관계에 대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시뮬레이션 조건은 자동차의 속도는 30~200km/hour를 가정했으며, 셀의 반경은 50 ~100m의 작은 셀 환경을 가정하여 진행하였다.
  • 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한 망 구조를 알아보기 위하여, 시뮬레이션은 5G 이동통신망은 반경이 50 ~ 100 m 이내의 조그만 셀을 가정하고 자동차의 최고 속도는 30 ~ 200km/hour의 속도를 고려하였으며, 5G의 속도는 충분이 높아서, 주변 자동차에 대한 정보를 오류가 없도록 받기에 충분한 전송속도를 제공한다고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5G 이동통신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려되어야 될 사항은? 2020년경 우리에게 모습을 보이게 될 5G 이동통신은 IoT, V2X 등을 비롯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요구사항은 꾸준히 수준을 높여오던 고속 데이터 속도 외에도, 신뢰도, 그리고 실시간 서비스를 위한 지연 감소 등이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이유는 5G의 주요 응용분야로 고려되는 분야인 M2M, IoT, Factory 4.
5G 기반의 지능형 교통 시스템 및 서비스 환경에서의 응급상황에서 가장 중요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 지연 및 신뢰도인 이유는? 다양한 요구사항 중 5G에서 가장 주요시 고려 되어야 할 지연 및 신뢰도에 가장 적합한 시나리오는 지능형 교통 시스템 및 서비스 환경에서의 응급상황이다. 자동차는 매우 빠른 속도로 5G의 작은 셀들을 지나가고, 응급상황에 전달해야 하는 메시지는 매우 짧은 시간에 전달 및 처리되어야 하는 시나리오로 지연에 민감한 최악조건의 대표적인 예라고 생각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V2X의 응급상황에서 SDN 망 구조 및 정보흐름의 규모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시스템 수준의 분석을 진행하였다.
2020년경 우리에게 모습을 보이게 될 5G 이동통신은 고객들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 2020년경 우리에게 모습을 보이게 될 5G 이동통신은 IoT, V2X 등을 비롯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요구사항은 꾸준히 수준을 높여오던 고속 데이터 속도 외에도, 신뢰도, 그리고 실시간 서비스를 위한 지연 감소 등이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이유는 5G의 주요 응용분야로 고려되는 분야인 M2M, IoT, Factory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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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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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ernardos C. J., A. Olivia, P. Serrano, A. Banchs, L. M. Contreras, H. Jin and J. C. Zuniga, "An Architecture for Software Defined Wireless Networking," IEEE Wireless Communications, Vol.21, No.3(2014), 5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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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SKTelecom, SKtelecom 5G Whitepaper, SKtelecom, 2014. 

  10. Varghese A. and D. Tandur, "Wireless requirements and challenges in industry 4.0,"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emporary Computing and Informatics, (2014), 634-638. 

  11. Zhang S., X. Xu, Y. Wu and L. Lu., "5G: Towards Energy-Efficient, Low-Latency and High-Reliable Communications Networks," Proceedings of the 2014 IEEE ICCS, (2014), 197-201. 

  12. Convergence Policy Research Department Policy Research Division, "V2X Communications, emerging as a key technology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Trends and Prospects: Broadcasting, communication, transmission, (2014), Vol.73, 4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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