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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알고리즘과 NCA를 활용한 기계학습 기반 구조건전성 모니터링 시스템
Machine Learning Based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System using Classification and NCA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3 no.1 = no.94, 2019년, pp.84 - 89  

신창교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  권현석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  박유림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  김천곤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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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복합재 항공기의 비행 데이터를 활용한 기계학습 기반 구조건전성 모니터링 시스템 연구의 예비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건전성 모니터링에 이용되기에 가장 적합한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선별하고, 실 기체 데이터에 대한 적용을 위해 차원 축소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외팔보를 통해 모사된 항공기 날개 구조와 부가 질량을 통해 손상 모사 실험을 진행하고, 분류 알고리즘을 통해 데이터를 손상의 위치와 정도에 따라 구분하였다. 이를 위해 FBG (fiber bragg grating) 센서를 부착한 외팔보의 진동 실험을 통해 정상상태와 12개의 손상상태에 대한 데이터를 취득하고, MATLAB 환경에서 tree, discriminant, SVM (support vector machine), kNN, ensemble 알고리즘의 비교와 파라미터 튜닝을 통해 가장 적합한 알고리즘을 도출하였다. 또한 NCA (neighborhood component analysis)를 이용한 특징 선택을 통해, 실 기체에서 나올 수 있는 고차원 데이터의 관리를 위해 필요한 차원 축소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quadratic SVM이 NCA를 적용하지 않은 모델에서 98.7%, NCA를 적용한 모델에서 95.9%로 가장 높은 정답률을 보였다. 또한 NCA 적용 후 모델의 예측 속도, 학습 시간, 용량이 모두 향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pilot study of machine learning based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system using flight data of composite aircraft. In this study, the most suitable machine learning algorithm for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was selected and dimensionality reduction method for application on the actual fli...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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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NCA를 통한 특징 선택으로 차원 축소를 수행하여, 실제 비행체에 적용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고차원 데이터에 대한 효율적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궁극적으로는 시뮬레이션 데이터에 그치지 않고, 항행 중 발생하는 실 기체의 비행 데이터를 이용한 구조건전성 모니터링에도 사용할 수 있는 통합적 관리 시스템의 구축을 목표로한다.
  • 하지만 기존의 연구들은 랩 스케일의 시뮬레이션에 치중되어 있어 실제 기체에서 나오는 데이터에는 적용되기 힘든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 기체에 적용되는 광섬유 센서와 기계학습 기반의 구조건전성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연구의 일환으로, 기계학습을 통한 구조건전성 모니터링 데이터의 활용 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이를 위하여 항공기의 날개 구조에 발생한 다양한 손상을 외팔보를 통해 간단하게 모사하고, 진동 실험 데이터와 MATLAB 기반의 분류 모델을 이용하여 손상의 유무, 위치, 정도에 따른 분류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복합재 항공기에서 나오는 데이터의 관리 및 활용과 기계학습을 통한 구조 건전성 모니터링을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외팔보에 모사된 손상에 대한 분류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손상위치와 정도에 대한실험을 수행하고 FBG 센서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분류 알고리즘의 구성 및 NCA를 통한 모델 압축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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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재료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복합재료는 일반적인 금속 재료에 비해 가벼운 무게와 높은 기계적 물성을 가진다. 때문에 기체의 무게가 그 성능과 직결되는 항공우주 분야에서 기체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널리 사용된다.
실제 항공 우주 분야에서 탄소 복합재를 사용한 예는 무엇인가? 때문에 기체의 무게가 그 성능과 직결되는 항공우주 분야에서 기체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널리 사용된다. 실제로Boeing B787 Dreamliner의경우, 기체 대부분에 탄소 복합재가 사용되었으며, 무게 기준으로 볼 때 50%에 달하는 사용률을 보인다. 복합재는 기존의 재료들과 다른 성질을 가지기 때문에, 항공우주 구조물의 복합재 사용이 커질수록 복합재 항공우주 구조물에 대한 구조건전성 모니터링 기술의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센서에서 얻은 데이터를 이용한 기존 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이처럼 센서에서 얻은 데이터로 단순히 하중, 변형률 등만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SOM, GP, ANN과 같은 과정을 거쳐 기체의손상여부, 손상의정도, 위치 등 더 의미있는 정보를 파악 하는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들은 랩 스케일의 시뮬레이션에 치중되어 있어 실제 기체에서 나오는 데이터에는 적용되기 힘든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 기체에 적용되는 광섬유 센서와 기계학습 기반의 구조건전성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연구의 일환으로, 기계학습을 통한 구조건전성 모니터링 데이터의 활용 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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