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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비안전시스템 이용자들이 인식하는 서비스품질이 기업이미지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Perceived by Users of Security Safety System on Corporate Image and Custo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시큐리티연구 = Korean security journal, no.61, 2019년, pp.163 - 179  

최정일 (성결대학교 경영학부) ,  장예진 (국제대학교 경호보안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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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경비안전시스템 이용자들의 서비스품질이 기업이미지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하고자 전국적으로 이용자 200여명을 대상으로 2019년 5월 2일부터 6월 12일까지 약 40일 동안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내용은 "서비스품질, 기업이미지, 고객만족도"로 구성하였다. 실증분석은 타당성과 중요도, 신뢰도, 연관성 분석을 중심으로 실행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탐색적요인구조방정식 등을 추출하고자 SPSS WIN 18.0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경비안전시스템 이용자들은 서비스품질이 좋을수록 기업이미지가 좋아지고, 기업이미지가 좋을수록 고객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품질이 좋을수록 고객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각 경비안전시스템 업체들은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서비스품질을 꾸준히 향상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security safety system users on corporate image and customer satisfaction. To confirm this through empirical analysis, a survey was conducted on about 200 users nationwide for about 40 days from May 2 to June 12, 2019. The sur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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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계경비시스템이라는 특정한 서비스 이용에 있어서 서비스품질과 시스템 성능, 기업이미지가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따라서 기업이미지가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다고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경비안전시스템 이용자들의 서비스품질이 기업이미지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선행연구를 실시하고 가설검증을 수행하고자 조작적 정의와 측정변수를 도출하였다. 또한 측정요인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경비안전시스템 이용자들의 서비스품질이 기업이미지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하는데 있다. 앞에서 제시한 연구모형을 검증하고자 AMOS 18.
  • 본 연구의 목적은 경비안전시스템 사용자들이 인식하는 서비스품질이 기업이미지와 고객만족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사용자 200여명을 대상으로 2019년 5월부터 대략 40여 일 동안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서비스품질이 좋을수록 기업이미지가 좋아질 것이다.
  • 가설 2 : 기업이미지가 좋을수록 고객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 3 : 서비스품질이 좋을수록 고객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 또한 연구가설은 “첫째, 서비스품질이 좋을수록 기업이미지에 대한 인식이 좋을 것이다. 둘째, 기업이미지가 좋을수록 고객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셋째, 서비스품질이 좋을수록 고객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로 구성하였다.
  • 또한 연구가설은 “첫째, 서비스품질이 좋을수록 기업이미지에 대한 인식이 좋을 것이다.
  • 둘째, 기업이미지가 좋을수록 고객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셋째, 서비스품질이 좋을수록 고객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로 설정하였다.
  • 연구가설은 “첫째, 서비스품질이 좋을수록 기업이미지가 좋아질 것이다.
  • 이 변수들을 이용하여 연구가설은 “첫째, 서비스품질이 높을수록 기업이미지의 인식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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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비안전시스템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경비안전시스템은 개인의 사적영역에 대한 안전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고객 시설에 설치한 전자감지기에서 발생한 경보신호가 전화 또는 인터넷, 이동통신망 등을 통해 경비회사의 관제실로 전달되고, 경보신호를 인식한 관제요원들은 경보신호의 정확도를 분석하여 안전요원을 현장으로 출동시켜 발생상황을 파악하게 한다.
스마트시대로 진입하면서 물리적인 경비안전시스템의 방식의 변화는? 오늘날 스마트시대로 진입하면서 기계를 활용한 물리적인 경비안전시스템의 방식이 인력을 대신하여 경비장비와 출동요원을 갖추고 범죄예방과 범죄감소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경비업무 수행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경비안전시스템 업체로는 에스원(S1), ADT캡스, KT텔레캅 등이 대표적이다. 이 업체들은 경비업무 수행을 위해 설치한 전자기기에 의해 송신되고 감지된 정보를 그 경비대상 시설 이외의 장소에 설치한 관제시설의 전자기기에서 인식하여 화재와 도난 등 위험발생을 예방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관제실에서 모니터링, 출동지령, 지원요청 등 감시업무를 수행하는 관제요원과 출동지령에 따라 현장을 출동하는 출동보안요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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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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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정이상, 이석용 (2009). 인터넷쇼핑몰의 기업 이미지와 품질특성과 만족도, 충성도의 구조관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영과 정보연구, 28(4), 175-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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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Nunnally, J. C. (1978). Psychometric Theory. McGraw-Hill.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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