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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생의 블랜디드 러닝 기반 구조중심협동학습을 적용한 안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Effects of a Structure-centered Cooperative Learning Safety Education Program based on Blended Learning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30 no.1, 2019년, pp.57 - 68  

성정혜 (수성대학교 간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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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determine effects of a structure-centered cooperative learning safety education program based on blended learning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thods: The study is developed in nonequivalent control group non-synchronized design. The subjects included 24 si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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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컴퓨터의 사용이 생활화되는 현 시점에서, 학습자로 하여금 다양한 학습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블랜디드 러닝의 학습 환경을 기반으로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효과적인 교수 · 학습방법인 구조중심 협동학습을 통합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블랜디드 러닝 기반 구조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한 후 지식 기반 사회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인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 성공적인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학업적 자기효능감’, 안전사고 발생 시 실천행동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안전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한편 초등학교 안전교육 프로그램과 관련된 연구로는 활동 중심의 교실수업과 웹 기반 수업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있으나 [4,19,20] 향후 핵심적인 교수 · 학습 체제가 될 수 있는 블랜디드 학습 환경과 학습자 간 긍정적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교수 · 학습방법인 구조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블랜디드 러닝 기반 구조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블랜디드 러닝 기반 구조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실시한 후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안전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non-synchronized design)의 유사 실험연구이다.
  • 체계적인 안전교육 프로그램은 안전지식과 행동에 효과가 있으며 이론 위주의 교육이 아니라 학습자의 학습 경험을 중시하고 안전행동을 체험할 수 있는 안전교육이 지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단순히 교실 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연계한 블랜디드 학습 환경을 넘어 구조중심 협동학습 4단계를 적용한 올 라인 학습으로써 차시별 개인 및 모둠과제 해결을 위한 학습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보았다. 즉 오프라인 수업의 동기유발을 위해 온라인 수업의 준비활동 단계에서 개인 및 모둠과제가 제시되었으며 모둠과제 해결을 위해 각 모둠방의 모둠 구성원끼리 사회적 기술을 바탕으로 정보 공유와 의견을 교환하는 과정을 거쳤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블랜디드 러닝 기반 구조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 설계로 실시되었다. 블랜디드 러닝 기반 구조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한 안전교육 프로그램 중재를 받은 실험군은 일반적인 학생 활동중심의 교실수업 중재를 받은 대조군보다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인 자신감 영역, 안전행동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블랜디드 러닝 기반 구조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안전교육에 적합한 교육중재라고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 가설 1. 블랜디드 러닝 기반 구조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한 안전교육 프로그램 중재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가 높을 것이다.
  • • 가설 2.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을 것이다.
  • - 가설 2-1.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과제난이도 선호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가설 2-2.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자기조절 효능감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가설 2-3.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자신감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가설 3.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안전행동이 증가할 것이다.
  • • 가설 1: ‘블랜디드 러닝 기반 구조중심협동 안전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가 높을 것이다.
  • - 가설 2-2: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자기조절 효능감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가설 2-1: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과제난이도 선호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가설 2: ‘블랜디드 러닝 기반 구조중심협동 안전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을 것이다.
  • - 가설 2-3: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자신감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가설 3: ‘블랜디드 러닝 기반 구조중심협동 안전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안전행동이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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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동학습이 아동에게 주는 효과는? 또한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자가 학업과 관련된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행동을 조직하고 직접 실행해 나가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으로 수행에 직 ․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변인이 되며[12] 구조중심 협동학습이 타 모형에 비해 학업성취 효과가 큰 모형으로 나타났다[13]. 협동학습은 아동의 참여도를 높이고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과 자신감을 주며 집단 내에서 자신의 역할 중요성을 깨닫고 협동심을 길러주어 안전교육 지식, 태도, 행동 변화 면에 효과가 높다고 하였다[14].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효과적인 교수 ․ 학습방법[15]으로 알려진 협동학습 중에서 특히 Kagan [16]의 구조중심 협동학습은 기존 협동학습의 단점인 협동기술의 훈련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고 아주 쉽고 간단한 구조를 다양한 종류의 수업에 적용할 수 있어 보다 효과적인 학습방법[17]으로 알려져 있다.
블랜디드 러닝이란? 블랜디드 러닝은 기존 e-러닝의 문제점이었던 암묵적 지식의 전달이나 체험적 학습의 불가능이라는 단점을 오프라인 학습의 통합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기술 및문제해결 능력과 학습능력을 개선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이다 [11]. 블랜디드 러닝의 학습 환경은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을 통합한 올 라인(all-line)을 전제로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으로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안전상황에 대한 의사결 정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능력과 안전에 대한 지각을 증가시켜 초등학생의 안전교육 효과를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ADDIE 모형 1단계에서는 무엇을 실시하였는가? 먼저 분석 단계(1단계)에서는 안전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기 위해 문헌평가를 실시하였다. 안전교육 프로그 램을 중재로 한 국내 연구논문 분석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ww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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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Choe 17 3 9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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