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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요방송을 활용한 창의적 활동이 초등학생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creative activities using multimedia materials of children's songs to personality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3, 2019년, pp.55 - 61  

허정경 (서울디지털대학교 아동학과)

초록

본 연구는 올바른 창의 인성 함양을 위한 동요지도를 멀티미디어 자료로 개발하여 효과를 살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인성 함양에 적합한 동요를 선별하고, 애니메이션이나 다큐멘터리, 합창이나 무용 공연, 인터뷰 등 다양한 영상 자료를 포함한 멀티미디어를 제작하고, 제작된 자료를 초등학교에서 동요방송으로 운영하였다. 무엇보다,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동요를 쉽게 지도할 수 있도록 교수 학습안과 활동지를 프로그램으로 고안하여 재량활동 시간을 통해 '창의적인 교수 학습 활동안'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고, 학급 홈페이지를 통해 가정에서도 연계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그 결과, 동요방송을 통해 초등학생의 인성변화가 긍정적으로 나타났고, 초등학교 시기에 가장 강조되어야 할 창의 인성 함양을 위한 실제적인 활용방안을 통합적인 접근방법에서 논의하고자 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ltimedia materials were developed to creative children's songs to elementary schoolers so as to improve favorable personality. To this end, we select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select appropriate songs for the cultivation of humanity, and produced multimedia including various image material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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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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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동요에 가장 적절한 수혜자인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동요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창의·인성지도에 적합한 동요 선정을 우선시한다. 그리고 동요방송을 효과적으로 제시하기 위한 멀티미디어 의 제작과정을 본 연구의 주된 프로그램 개발로 제시하여, 실제 초등학교 내에서 1년간 조회나 점심시간, 재량 활동시간 등을 통해 동요방송을 운영하여 효과를 파악하고자 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수·학습 활동안을 작성하여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동요를 지도할 수 있도록 활용하는 것이 중요했고, 학급내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가정에서도 연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그러기 위해서는 교수·학습 활동안을 작성하여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동요를 지도할 수 있도록 활용하는 것이 중요했고, 학급내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가정에서도 연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그리하여 창의적인 활동 중심의 멀티미디어로 제작된 동요지도를 통한 초등학생의 인성변화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파악하고자 했다.
  • 그러나 실제로 학교 내에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 없이는 효과적인 수업을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학생 중심의 활동을 장려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동요방송 프로그램이 되도록 구성하였다는데 본 연구의 의미가 있다. 이는 동요방송 프로그램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악곡을 구성하여 교과서 안에서만 부르고 감상하던 악곡을 더욱 친숙하게 여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16]는 점에서 본 연구가 구체적인 활동지도안으로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마지막으로, 동요의 노랫말은 아이들에게 고운 마음을 가지게 하는 기초가 되기에 본 연구에서는 올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활동 과제들을 구체적으로 교수·학습 과정 안과 학습 활동지로 제시하고자 했는데, 이것은 활동 과제에 대하여 담당 선생님이나 모둠별 친구들의 환경적 요인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다고 본다.
  • 앞서 사전조사를 통해 아동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는 것이 가장 우선시되고, 인성중심의 창의적 활동이 다양하게 도출될 수 있는 동요를 선정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인성 관련 덕목으로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가족사랑, 우정, 바른 생활, 감사, 이웃사랑, 자연 사랑의 총 6가지를 제시하였다.
  • 이는 서광호[10]가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한 것을 활용한 것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창의·인성중심의 동요들이 객관적이고 일반화된 타당한 인성요인들로 이루어졌음을 나타내고자 함이다.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동요에 가장 적절한 수혜자인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동요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창의·인성지도에 적합한 동요 선정을 우선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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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작동요가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는 동요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음악대사전[1]에서 동 요는 아동의 노래로서 아동의 생활 감정 심리 등을 아동 문학 용어로 표현한 정열적인 가요라 정의하고, 단순한 가사와 멜로디로 이루어져서, 초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되 기도 한다고 정의[2]내리고 있다. 그리고, 언제 누가 지었 는지 동요의 출발점이 알려지지 않은 채 전래되어 온 전 승동요[3]와 어른이 어린이들을 위해 창작한 창작동요로 나눌 수 있는데[4], 동요는 동심문화로 정리되고, 사회를 동요방송을 활용한 창의적 활동이 초등학생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밝고 아름답게, 가정을 알차고 행복하게, 사람을 보람있 게 해 주는 가치를 담고 있다[5]. 이러한 이유로 1983년 MBC, 1989년 KBS에서 동요를 공모하여 새로운 곡들이 발표되는 창작동요가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었다.
음악대사전에서 동요(童謠)의 정의는 무엇입니까? 어린이가 부르는 노래인 동요(童謠)는‘아동 가요’로서 어린이들의 감정을 담은 노래이다. 음악대사전[1]에서 동 요는 아동의 노래로서 아동의 생활 감정 심리 등을 아동 문학 용어로 표현한 정열적인 가요라 정의하고, 단순한 가사와 멜로디로 이루어져서, 초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되 기도 한다고 정의[2]내리고 있다. 그리고, 언제 누가 지었 는지 동요의 출발점이 알려지지 않은 채 전래되어 온 전 승동요[3]와 어른이 어린이들을 위해 창작한 창작동요로 나눌 수 있는데[4], 동요는 동심문화로 정리되고, 사회를 동요방송을 활용한 창의적 활동이 초등학생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밝고 아름답게, 가정을 알차고 행복하게, 사람을 보람있 게 해 주는 가치를 담고 있다[5].
동요의 종류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음악대사전[1]에서 동 요는 아동의 노래로서 아동의 생활 감정 심리 등을 아동 문학 용어로 표현한 정열적인 가요라 정의하고, 단순한 가사와 멜로디로 이루어져서, 초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되 기도 한다고 정의[2]내리고 있다. 그리고, 언제 누가 지었 는지 동요의 출발점이 알려지지 않은 채 전래되어 온 전 승동요[3]와 어른이 어린이들을 위해 창작한 창작동요로 나눌 수 있는데[4], 동요는 동심문화로 정리되고, 사회를 동요방송을 활용한 창의적 활동이 초등학생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밝고 아름답게, 가정을 알차고 행복하게, 사람을 보람있 게 해 주는 가치를 담고 있다[5]. 이러한 이유로 1983년 MBC, 1989년 KBS에서 동요를 공모하여 새로운 곡들이 발표되는 창작동요가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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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S. J. Park. (1982). Music Dictionary. Seoul : Sekwang Music Publishing Co. 

  2. J. K. Huh. (2019). Dong-Yo. Wikipedia. http://ko.wikipedia.org. 

  3. J. Y. K. (2010).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CD-ROM Multimedia Teaching Materials for Character Building through Children's Song in Elementary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4. Y. H. Han. (2004). 80 Years of Creative Children's Song. Seoul : Korea Music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5. S. J. Jo. (2006). Is Our Children's Song as Good as It Is. The 15th YMCA Children's Song Symposium. (pp. 13-26). Seoul : YMCA. 

  6. H. J. Park. (2006). Human Nature education through instruction of children's song: Focused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3rd and 4th Grade.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7. D. H. Namgung. (1999). Personality Education. Seoul : Muneumsa. 

  8. G. S. Kang. (2007). Personality Education through Inquiry Community Activities. Busan Education, 323, 22-29. 

  9. B. M. Jung. (1995). Revised Elementary School Personality Test. Seoul : Korea Testing Center Publishing. 

  10. K, H. Suh. (2010). The relations of the participation in the school sports club and the trait of the humanity of the elementar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1. D. C. Ju, K. O. Kim & G. H. Jin. (2008). A Study of Receiving Recent Children's Songs in Elementary School. Nangman Quarterly, 20(2), 5-35. 

  12. Seoul Elementary Music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1994). Seoul Primary Music. Seoul : Elementary Music Research Society. 

  13. D. W. K. (2007). A New Awareness and Direction of Children's Song. The 16th YMCA Children's Song Symposium. (pp. 9-10). Seoul : YMCA. 

  14. Ministry of Education. (2007). Music education course. Seoul : Ministry of Education. 

  15. J. M. Yang. (2003). Development of Music and Teaching Methods and Materials for Creativity Development. Seoul : Korean Education Course. 

  16. S. H. Han. (2010). Analysis of Children's Song Programs in Korean Public Service Broadcast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in University of Education. 

  17. J. W. Woo. (2018). Effects of Teaching Behavior Type of Expression Activity Class on Flow and Competence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8), 373-380. DOI : 10.14400/JDC.2018.16.8.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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