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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3, 2019년, pp.119 - 128
본 연구는 베트남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류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한류 인식이 치즈닭갈비 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치즈닭갈비 선호도가 높은 외국인의 경우 한식 이미지와 한식당 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이는지 그리고 한류 인식과 치즈닭갈비 선호도 사이에 SNS가 매개역할을 하는지 확인 분석하여 한식 세계화, 한식 메뉴 개발 및 마케팅 활동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한류인식이 치즈닭갈비 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채택되지 않았으며, 한류 인식은 SNS 영향을 통하여 한식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SNS 영향은 한류인식과 치즈닭갈비 선호도 간 매개역할을 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외국인의 경우 다양한 매체 중에 SNS 영향이 한류인식과 한식 간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인임이 확인 할 수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식 선호도 및 단일 메뉴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만한 다양한 요인에 대한 연구와 한식 세계화가 가능한 한식에 대한 재조명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 of Korean Wave recognition on the preference of cheese chicken ribs in Vietnamese students. It also examines the effect of preference of cheese chicken ribs on the Korean food image of Vietnamese students and their intention to visit Korean restaurants. We analyze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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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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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란 무엇인가? | 문화와 관련된 산업은 고성장 고부가가치의 해외 진출이 쉬운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한류를 통한 국가 경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한류상품의 다각적인 개발과 한류의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1]. 한류는 1999년 중국에서 처음 시작된 단어로 외국인들이 한국드라마, 음악과 같은 한국 대중문화를 선호하는 현상으로 한류 1.0 한류 2. | |
문화와 관련된 산업의 특징은? | 문화와 관련된 산업은 고성장 고부가가치의 해외 진출이 쉬운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한류를 통한 국가 경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한류상품의 다각적인 개발과 한류의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1]. 한류는 1999년 중국에서 처음 시작된 단어로 외국인들이 한국드라마, 음악과 같은 한국 대중문화를 선호하는 현상으로 한류 1. | |
음식, 의류, 가전제품 등에서의 한류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 즉 영화, 음악, 게임과 같이 상품 자체가 무형의 전자매체로 전달되고 생성되는 것들은 직접적인 효과를 가져 오지만 음식, 의류, 가전제품 등 콘텐츠가 형태가 있고 실제 사용 섭취 가능한 유형의 제품은 소비자가 구매하기 전 무언가에 대해 간접적인 영향을 받아 구매 또는 이용하는 상품이라는 것이다. 한류에 대한 인식과 관여도만으로 외국인 소비자들의 구매를 이끌어낼 수 없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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