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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소비자의 고추장 제품 매운맛에 대한 기호도와 강도 인지 원문보기


배성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식품영양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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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고추장 및 고추장 소스로 제조한 메뉴를 중국에 현지화를 위한 목적으로 20대 한국 여성 100명과 중국 여성 121명을 대상으로 5가지 매운맛 고추장과 고추장을 이용하여 제조한 3단계 매운맛 고추장 소스 닭강정에 대한 맛 강도 인지 및 기호도를 조사하였다. 결과를 바탕으로 국가 및 매운맛에 대한 기호도와 고추장에 대한 기호도가 5가지 매운맛 고추장 및 3가지 고추장 소스 닭강정의 맛 강도 및 기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7가지 맛에 대한 기호도를 9점 척도로 설문한 결과 한국 여성은 매운맛, 감칠맛, 단맛 짠맛, 기름진맛, 쓴맛 순으로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여성은 매운맛, 단맛, 감칠맛, 신맛, 기름진맛, 쓴맛 순으로 좋다고 하였다. 짠맛과 신맛에 대하여 중국 여성이 한국 여성보다 더 좋아하는 것(p<0.001)으로 나타났으며 중국 여성은 쓴맛을 더 싫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한국 여성과 중국 여성 모두 매운 음식을 주 1-2회 이상 자주 먹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결과는 설문 대상의 국가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여성과 중국 여성 모두 고추가 음식의 맛을 더 좋게 하고 매운 음식을 먹을 때 향신료가 음식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contribute to the globalization of menu and sauce using Korean Gochujang, this research conducted market survey on 100 Korean women and 121 Chinese women in their 20s to study their perception on the intensity of taste and preference on five different levels of hot taste of Gochujangs an...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배성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식품영양학과
지도교수 조미숙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 7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459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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